[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령기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기초하여 현재 자신은 어떤 단계에 위치해 있는지를 밝히고 지금의 발달단계까지 각 발달단계에서 제시했던 발달과업 성취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2019 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설명하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2019 [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설명하고, 정신분석적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
- 현재 지원하고 있는 사회복지정책 및 복지서비스 중 관심이 있는 분야을 선택하여 인간발달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인간발달단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기여한 바를 자신의 의견을 중심으로 논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 학령기, 학령기 발달, 학령기 인지발달, 학령기 심리발달, 학령기 사회발달, 가역성, 탈중심화,(A+ 레포트,시험대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령기 인지, 심리사회적 발달
- 목차
-
1.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
2. 정서 및 성격발달
3. 인지적 발달
4. 언어 발달
5. 사회성 발달
6. 도덕성 발달
- 본문내용
-
초등학교 입학시기인 6세부터 사춘기전인 12-13세경까지를 학령기라고 한다. 프로이드는 이 시기를 잠재기, 에릭슨은 근면성이 발달하는 시기, 크로는 도약기, 피아제는 구체적 조작기라고 했다.
소그룹의 유치원 생활에 익숙해 있던 아동들이 학교라는 사회에 첫발을 디디면서 사회적 ․ 정서적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부모와의 친밀한 관계나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길러진 효과적인 대화능력들이 앞으로 다가올 청년기의 여러 가지 도전에 대처하는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갖추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지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사회적 ․ 정서적 측면에 있어서도 균형 있게 성장한다고 볼 수 있다.
1.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
: 학령기 때의 신체적인 변화는 점진적이고 지속적이다. 10세 이전까지는 남자 아이들이 여자 아이들보다 체중과 신장이 우세하나, 11세 이후 2-3년 정도에 걸쳐서는 그 반대의 현상이 일어난다. 체중이나 신장, 성숙도면에 있어서 여아들이 남아들보다 훨씬 앞서는 것을 볼 수 있다.
치아는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기 시작하고, 임파선의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폐의 발달로 10세까지는 완만하나 그 이후에는 빠르게 흉곽과 폐활량이 커진다. 위의 크기는 성인의 3분의 2정도 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아동은 식사도 한번에 조금씩 자주해야한다.
이 시기의 운동기능 발달은 신체적 발달도 촉진시키고, 추리력과 판단력, 사고력 등을 향상 시키므로 신체적 ․ 지적 ․ 정서적 ․ 사회적 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이 시기의 운동 발달은 아동이 자기의 운동 역량을 다른 아동들의 기술과 비교하여 자기능력 평가를 하게 됨으
- 참고문헌
-
초등교육학개론 -이병진 - 문음사 (1999년)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 한국여성개발원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 학령기, 학령기 발달, 학령기 개념, 학령기 신체발달, 학령기 신체능력, 학령기 운동능력,(A+ 레포트,시험대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령기 개념 및 신체발달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기초하여 현재 자신은 어떤 단계에 위치해 있는지를 밝히고, 태어나서 지금의 발달단계까지 에릭슨이 각 발달단계에서 제시했던 발달과업을 어느 정도 성취했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현재의 자신의 삶과 어떻게 연결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를 에세이 식으로 작성하여 보고서로 제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정리하고 현재 자신이 해당되어 있는 발단단계와 그 발단단계를 성공적으로 보내기 위한 발달과업을 제시하시오
- 에릭슨 Erik H Erikson 심리 사회학적 성격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선발과 시험 - 학생흐름과 선발, 입학 선 발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중국의 문화대혁명 평가
- 어린이집 9월 4주간 보육실습일지(보육실습기관현황, 주간보육계획안, 보육실습일지,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실천기술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기술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아동복지학)
- 문화대혁명 정의와 발단배경,전개과정분석및 문화대혁명의 악영향분석과 문화대혁명 결과와 평가 및 나의의견정리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