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령기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목차
1.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
2. 정서 및 성격발달
3. 인지적 발달
4. 언어 발달
5. 사회성 발달
6. 도덕성 발달
본문내용
초등학교 입학시기인 6세부터 사춘기전인 12-13세경까지를 학령기라고 한다. 프로이드는 이 시기를 잠재기, 에릭슨은 근면성이 발달하는 시기, 크로는 도약기, 피아제는 구체적 조작기라고 했다.
소그룹의 유치원 생활에 익숙해 있던 아동들이 학교라는 사회에 첫발을 디디면서 사회적 ․ 정서적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부모와의 친밀한 관계나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길러진 효과적인 대화능력들이 앞으로 다가올 청년기의 여러 가지 도전에 대처하는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갖추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지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사회적 ․ 정서적 측면에 있어서도 균형 있게 성장한다고 볼 수 있다.

1.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

: 학령기 때의 신체적인 변화는 점진적이고 지속적이다. 10세 이전까지는 남자 아이들이 여자 아이들보다 체중과 신장이 우세하나, 11세 이후 2-3년 정도에 걸쳐서는 그 반대의 현상이 일어난다. 체중이나 신장, 성숙도면에 있어서 여아들이 남아들보다 훨씬 앞서는 것을 볼 수 있다.
치아는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기 시작하고, 임파선의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폐의 발달로 10세까지는 완만하나 그 이후에는 빠르게 흉곽과 폐활량이 커진다. 위의 크기는 성인의 3분의 2정도 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아동은 식사도 한번에 조금씩 자주해야한다.
이 시기의 운동기능 발달은 신체적 발달도 촉진시키고, 추리력과 판단력, 사고력 등을 향상 시키므로 신체적 ․ 지적 ․ 정서적 ․ 사회적 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이 시기의 운동 발달은 아동이 자기의 운동 역량을 다른 아동들의 기술과 비교하여 자기능력 평가를 하게 됨으
참고문헌
초등교육학개론 -이병진 - 문음사 (1999년)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 한국여성개발원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