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방법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하고 싶은 말
-
민속방법론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 본문내용
-
< 목차 >
1. 민속방법론이란
1) 민속 방법론의 개념
2) 사상적 배경
① 베버의 해석적 방법
② 슈츠의 현상학적 사회학
③ 상징적 상호작용론
3) 민속방법론의 방법론적 의의
2. 대표적인 이론가들
1) 가핑클의(H. Gafinkel) 위반실험
2) 삭스(H. Sacks)의 언어학적 분석
3) 시쿠렐(A. V. Cicourel)의 인지사회학
2. 민속방법론적 연구의 실제
1) 가핑클(Harold Gafinkel)의 연구전략
사회적 사실의 객관적인 실제가 사회학의 기본원리라는 뒤르깽의 견해와는 달리, 사회적 사실의 객관적인 현실은 일상적 생활의 협정을 맺는 활동의 계속적인 성취물이며, 성원들이 사회학을 행하는데 있어 성원들에 의해 알려지고, 사용되고 당연시된 성취물의 정상적, 인위적 방식이 기본적인 현상이라고 가핑클은 본다.
따라서 민속방법론 연구는 일상 활동 그 자체를 성원들이 바로 그 일상생활을 모든 실제 목적을 위해 자신과 타인들에게 인지가능하게 하고, 합당한 것으로 보이게 하며, 설명 가능케하는 사용하는 방법으로 분석한다. 그래서 민속방법론 연구는 실제의 활동, 실제의 상황과 실제의 사회학적 추론작업을 경험적 연구의 주제로 다루고자 하며 또 흔히 비상한 사건에 주어지는 관심을 일상생활의 가장 평범한 활동에다 부여함으로써 활동을 그 나름의 독특한 현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민속 방법론적 연구의 중심이 되는 내용은 조직화된 일상사의 장면을 산출해내고 처리해가는 성원들의 활동을 구체적으로 밝혀내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변수의 개념 및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와 제3의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하나 설정하고 학습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