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 공익광고 이미지 유형에 따른 수용자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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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틀

Ⅳ. 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본문내용
대부분의 사람들이 “우리는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라는 말을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만큼 광고는 이미 제품을 팔고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역할을 넘어 우리의 사고방식에 영향을 줄만큼 중요한 존재로 자리 잡고 있다.
현대의 수용자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가장 많이 접하고 있는 광고는 당연히 상업 광고이다. 이러한 상업광고들에 비하면 지금까지의 우리의 공익광고는 너무나도 열악한 환경 하에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공익광고는 지나치게 교훈적이고 딱딱했던 구성의 이전의 공익광고의 모습을 벗고, 상업광고와 견줄만한 영상미를 보여주고 있다.
공익광고는 어떤 제품을 팔거나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광고가 아니다. 공익광고는 광고의 설득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활용, 인간 존중의 정신을 기본으로 하여 사회 및 공동체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전개하는 의식 캠페인이다.(정병섭, 2001)
오늘날 일본에서는 「공익광고」를 「제4의 광고」로 칭한다. 상품광고, 기업광고, 의견광고에 이은 네 번째 광고 장르라는 뜻이다.(한국방송광고공사, 1991) 우리나라의 공익광고는 1981년을 시작으로 TV와 라디오동의 전파매체 뿐만 아니라 신문, 포스터, 전광판, 우편물광고(DM)등에 이르기까지 많은 발전은 거듭해 왔다. 우리나라에서도 20년에 걸친 시간 끝에 공익광고는 일정한 틀과 유형을 가진 하나의 독자적인 광고 장르가 되었다.
참고문헌
정병섭, 리대룡(2001) 학술논문 한국 공익광고의 현황, 문제점 및 과제, 광고문화론집 제 7권 2호 통권 11호
「공익광고 10년 작품집」, 한국방송광고공사, 1991.
박기연(2002) “TV 공익광고의 광고소구유형에 따른 광고효과 차이 연구 : 추상적 주제와 구체적 주제의 TV 공익광고를 중심으로”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오 환(1995), “메시지 소구방법과 수용자의 인지욕구가 공익광고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종렬(1997), 정치광고와 정치전략, 청림출판사
김찬년(1994), “메시지 유형과 수용자 특성에 따른 공익광고의 효과 연구 : 환경주제를 중심으로”,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문주원(1989), “공익광고의 실태조사”, 광고연구2
김염제(1983), “한국광고의 미국인에 대한 전용가능성의 실증적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박사학위논문
Lautman, M. R, & Percy(1984), Cognitive and affective responses in attribute-based versus end benefit oriented advertising in Consumer Research
전병열(2003), 광고언어에 관한 고찰
이두희(1997), 광고론, 박영사
박유식(2002), 광고유형과 오디언스 특성이 공익광고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경종수광고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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