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화무작위표집과 할당표집의 차이에 대해 사례를 들어 비교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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층화무작위표집과 할당표집의 차이에 대해 사례를 들어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층화무작위표집
3. 할당표집
4. 층화무작위표집과 할당표집의 차이
5.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표집은 모집단으로부터 표본이 추출되는 과정 혹은 관찰대상을 선정하는 과정이다. 대부분의 연구는 모집단 전체를 대상으로 하지 않으며 모집단 전체가 아닌 모집단을 잘 대표하는 표본을 추출하여 이를 하나의 집단으로 취급하여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그러므로 연구의 성공 여부는 표집과정의 오차를 줄여서 편파적인 표집을 막아 모집단을 잘 대표하는 표집을 어떻게 선정해야 하느냐에 달려 있다.
모집단 요소들에게 일련번호를 준 상태를 샘플링 프레임이라고 부른다. 연구자는 표집을 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샘플링 프레임을 만들어야 한다. 모집단의 매표를 뽑기 위해서 모집단의 요소들에게 일련번호를 주어야 한다. 각 요소들이 번호를 부여받은 경우에 이들 번호를 근거로 해서 표집하게 된다.

2. 층화무작위표집
층화무작위표집(Stratified Sampling)은 가장 널리 사용되어지는 기법으로 모집단을 상호 독립적인 동질적 하위 집단으로 나누고 각 집단별로 단순 무작위 추출을 적용한다.
참고문헌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 집, 2009
이군희,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박영사, 2004
김병성, 교육연구방법, 학지사, 2003
성태제,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2005
이은해 외 공저(2006), 아동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강병재 저(2005), 아동연구방법론, 서현사
반원희 외, 교육연구방법과 통계분석, 양서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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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란, 홍선미, 공계순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나남출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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