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화무작위표집과 할당표집의 차이에 대해 사례를 들어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0 / 2019.03.1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층화무작위표집과 할당표집의 차이에 대해 사례를 들어 비교 설명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층화무작위표집
3. 할당표집
4. 층화무작위표집과 할당표집의 차이
5.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표집은 모집단으로부터 표본이 추출되는 과정 혹은 관찰대상을 선정하는 과정이다. 대부분의 연구는 모집단 전체를 대상으로 하지 않으며 모집단 전체가 아닌 모집단을 잘 대표하는 표본을 추출하여 이를 하나의 집단으로 취급하여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그러므로 연구의 성공 여부는 표집과정의 오차를 줄여서 편파적인 표집을 막아 모집단을 잘 대표하는 표집을 어떻게 선정해야 하느냐에 달려 있다.
모집단 요소들에게 일련번호를 준 상태를 샘플링 프레임이라고 부른다. 연구자는 표집을 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샘플링 프레임을 만들어야 한다. 모집단의 매표를 뽑기 위해서 모집단의 요소들에게 일련번호를 주어야 한다. 각 요소들이 번호를 부여받은 경우에 이들 번호를 근거로 해서 표집하게 된다.
2. 층화무작위표집
층화무작위표집(Stratified Sampling)은 가장 널리 사용되어지는 기법으로 모집단을 상호 독립적인 동질적 하위 집단으로 나누고 각 집단별로 단순 무작위 추출을 적용한다.
- 참고문헌
-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 집, 2009
이군희,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박영사, 2004
김병성, 교육연구방법, 학지사, 2003
성태제,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2005
이은해 외 공저(2006), 아동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강병재 저(2005), 아동연구방법론, 서현사
반원희 외, 교육연구방법과 통계분석, 양서원, 2002
권순당, 교육연구의 이해, 양서원, 2000
김혜란, 홍선미, 공계순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나남출판,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1강,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6강, 두 개의 영상을 짧게 요약하고 두 개의 영상에서 나온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특성과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조사해보고
- 실습을 하면 슈퍼바이저 실습지도자가 학습자를 지도하게 될 것이며 또한 자신이 사회복지사가 되어 실습생에게 슈퍼비전을 주게 될 것입니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비전의 과정과 슈퍼비전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실습을 하면서 슈퍼바이저의 역할은 어떤 것이 있는지 기술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 설문조사 유형에는 대인면접법, 전화면접법, 우편조사법, 인터넷조사법, 집단조사법이 있는데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조사법에 대해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영국 베버리지 보고서의 내용을 소개하고, 베버리지 보고서가 현재 우리나라 지역사회 복지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내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노인 우울증 레포트
- 학교사회복지론 과제 학생인권조례의 현황과 쟁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 하나를 설정하고 학습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에 구조기능론을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