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 스트레스의 원인에 대해 파악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대처방법에 대해 토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2페이지 / fileicon (기타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아동건강교육 토론
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 스트레스의 원인에 대해 파악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대처방법에 대해 토론하시오.(A4용지 1-2장)
영유아기의 스트레스 요인
OBrien(1988)은 현대의 유아들이 보다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이유를 다음의 네 가지로 지적하고 있다. 첫째, 사회의 급속한 변화로 인하여 그들의 부모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에 유아들도 연쇄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 둘째, 유아들에게 부모를 만족시켜야 한다는 성취에 대한 압력이 증가하였다. 셋째, 교육 기관에서나 외부 활동 등에서 과도한 경쟁을 하고 있으며, 따라서 경쟁적인 태도가 요구된다. 넷째, 유아도 자시 삶에 대한 블확실성과 두려움이 있다. 특히 성공을 강조하는 사회일수록 스트레스는 생애 초기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한 해로운 영향이 유아 초기에 나타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Elkind(1984)는 현대의 아동은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 특히 유아들을 빨리 성장 발달시키려고 재촉하는 세력 때문에 유아들이 스트레스를 경험한다고 지적하면서, 이러한 재촉 세력으로 부모, 학교, 대중 매체의 보급을 지적하고 있다.
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 스트레스 요인
위의 이론에서 살펴볼 수 잇는 바와 같이 과도한 경쟁이 영유아에게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겠다. 이는 영아마다 그 발달속도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면서도, 부모에게 보여줄 만한 성과가 영유아의 학습적인 부분이므로 교사 역시 그 성과에 대한 압박을 이기기 위해 빠른 성장과 발달을 강요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직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학습이 강요 되고, 신체적 활동과 정서적 놀이, 흥미영역, 감각영역 등이 강요됨에 따라 그 이해도가 떨어지고, 흥미를 잃는 등 스트레스를 경험하기 쉬운 환경에 노출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
  • 대해 알아보기.(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발달특성과 부모교육 방법) -프린트물을통한연령별 발달특성알기 3주바람직한 부모양육 태도- 바람직한 부모 양육태도 바로 알기- 바람직한 대화법 알기4주정서교육- 영유아기 정서 발달에 알아 보기- 우리 아이 정서 발달에 도움 되는 놀이 해보기5주영유아 자극놀이-프린트물을 통한연령별 특성에맞는 놀이알기6주스트레스와 대처- 양육스트레스의 경험과 대처방식에 대한 토론 및 공유 7주좋은부

  • 유아의 정신 건강 상태
  • 기관에 살고 있는 유아들, 장애를 가진 유아들이다. 공동체사회 자원에 효과적으로 중점을 둘 수 있도록 하는 논의가 사회 정서적 어려움을 동반하는 빠른 귀속의식과 중재의 시스템을 발달시키기 위해 이루어졌다. 마침내, 빠른 귀속의식을 향한 장벽은 논의되었다.1. 유아 정신건강 문제의 평가정신 건강문제들이나 질병들은 광범위한 연령 범위에 걸쳐 보고되어있다. 그러나 1990년대까지는 영유아와 미취학 유아들의 정신 건강문제 발병에 대해서

  • [가족복지] 장애아동 가족의 욕구와 가족지원적 접근을 통한 가족의 기능 강화
  • 장애아동 가족의 욕구와 가족지원적 접근을 통한 가족의 기능 강화Ⅰ. 문 제 제 기장애아동에 대한 그간의 접근 방법은 특수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가정에서 부모 특히 어머니의 역할과 특수학교에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시 되어왔다. 아직까지 장애아동에 대한 부모의 전통적 역할에 관련된 어머니의 역할이 중요함은 변함없지만 현재 부모 참여의 관점은 단순히 유아특수교육을 받을 대상 영유아나 어머니에게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 장애아동 프로그램 - 이론적 배경 프로그램의 실제
  • 기관Ⅱ. 본론① 장애아동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1. 장애아동 진단 프로그램의 종류와 검사2. 장애아동 통합보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보육의 개념4. 장애아동 통합보육의 목표 및 원리 5. 장애아동 통합보육의 당위성6. 장애아동 통합보육의 긍정적 영향7. 장애아동 통합보육의 환경구성8. 장애아동 통합보육의 교사역할② 장애아동 프로그램의 실제1. 통합보육 실시 어린이집① 서울시 곡교 어린이집2. 시각장애아의 통합교육 사례Ⅲ. 결론

  • [유아교육기관운영] 보육시설 평가인증
  • 목차1. 도입배경1) 추진배경2) 목적3) 추진경과2. 운영체계1) 보육시설평가인증 과정2) 2010 보육시설 평가인증 과정 세부 안내3.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1)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의 기본방향2)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의 구성3) 보육시설 평가인증 평가기준 지침서4. 토론주제5. 참고자료 및 사이트1. 도입배경1) 추진배경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의 사회경제적 활동이 늘어나고 저 출산 문제가 심화되면서 영유아 보육 및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