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마케팅(또는 사회적 마케팅)이 영리기업의 마케팅과 구분되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 마케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세 가지를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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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마케팅(또는 사회적 마케팅)이 영리기업의 마케팅과 구분되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 마케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세 가지를 제시하시오
비영리조직에서의 마케팅이란?
마케팅의 정의를 종합할 때, 마케팅의 중심개념은 무엇보다 교환 (exchange)이라 할 수 있다. 교환이란 상대방에게 무엇을 주는 대가로 무엇을 되돌려받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복지기관과 후원자간의 교환은 후원자들이 제공하는 기부금품과 그 대가로 얻게 되는 만족감 및 보람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마케팅은 더 이상 기업에만 국한되는 기능은 아니다. 마케팅이란 비영리조직에도 유용한 기능이며, 더 나아가 모든 조직은 마케팅적 문제를 지니고 마케팅을 이해할 필요가 생겨나게 되었다.12) 미국의 마케팅협회(AMA)에서는 마케팅의 개념을 새롭게 정의하면서, 마케팅이 상품으로서의 재화와 서비스로 한정하던 것에 ‘아이디어’를 추가하였다. 즉, 마케팅이란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환하고자 하는 재화와 용역 및 아이디어의 개념, 가격결정, 홍보, 분배 등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비영리부문의 마케팅 활성화를 반영한 것으로 비영리부문에서는 영리부문의 마케팅보다 ‘아이디어’의 확산과 교환에 더 많은 초점을 두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비영리조직에서의 마케팅과 영리 조직 마케팅 비교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
비영리조직이란 이윤추구 및 영리추구를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조직이 아니라, 공공의 이익을 실현시키는 것을 최우선적 과제로 삼고 설립ㆍ운영되는 모든 조직을 의미한다. 이처럼 영리추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비영리조직에서도 마케팅 개념의 적용이 가능하다. 이 경우 마케팅 활동의 주체는 이윤극대화보다는 자체조직의 목적달성을 지향하게 된다. 우리사회에서 비영리조직체는 수없이 많기 때문에 분류하기가 쉽지 않으나, 정부, 공공단체, 교회, 사회복지관련 시설 및 기타 사회단체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관들은 공공이익을 추구하면서 다양한 국가 및 사회적 아이디어, 신념, 행동, 태도, 금연운동, 자연보호운동 등 사회적 운동을 광범위하게 전개하고 있다.
비영리조직의 마케팅은 기업마케팅의 연장 또는 확대라는 관념 속에서 파악할 수 있는데, 무형의 상품을 가지고 고객들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리기관은 소비자 집단으로 구성된 하나의 시장을 가지고 있지만, 비영리조직은 두 개의 시장과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 하나는 비영리기관이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고객’들로 구성된 시장이고, 다른 하나는 비영리기관의 활동을 지원하는 ‘후원자’들로 구성된 시장이다. 수혜자와 관련해서는 ‘자원분배’의 문제가 제기되고, 후원자와 관련해서는 ‘자원동원’의 문제가 제기된다. 또한 이 두개의 시장은 사회의 다른 구성원 집단과 공식적/비공식적으로 관계를 갖고 있으므로 이들을 위한 마케팅 프로그램도 필요하다. 둘째, 비영리조직에서의 마케팅은 이윤추구보다는 그 조직체가 추구하는 목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하는가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영리 마케팅은 목표가 단일한 것에 비해, 비영리 마케팅은 이윤의 극대화와는 달리 또 다른 여러 개의 목표가 추구될 수 있으므로 이 모든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이 더욱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여러 전략들 중에서 우선순위를 정해 상대적인 중요성을 정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러한 목표달성이 얼마나 이루어졌는가에 따라서 마케팅 활동의 성과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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