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마케팅(또는 사회적마케팅)이 영리기업의 마케팅과 구분되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 마케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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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마케팅(또는 사회적마케팅)이 영리기업의 마케팅과 구분되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 마케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세 가지를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 마케팅이란

2. 사회복지 마케팅(또는 사회적마케팅)이 영리기업의 마케팅과 구분되는 특성
1) 마케팅의 과정과 결과물에 대한 높은 윤리적 책임성
2) 이타주의적 성향
3) 표적시장을 예측하기 어렵다
4) 공중 지향적
5) 마케팅 관리과정

3. 사회복지 마케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1) 비영리마케팅 교육 강화
2) 사회복지조직의 사업비용 이해
3) 간편한 시스템 활용(CMS)
4) 사회복지조직과 조직 외부환경을 파악한 비영리 마케팅 계획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상업적 교환은 영리조직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자에게 판매하여 이윤을 창출한다. 사회복지조직의 교환은 후원자에게 조직의 비영리활동을 홍보하며, 후원금에 대한 만족감과 보람을 제공하여 더 많은 후원자가 더 많이 후원을 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마케팅은 실행주체의 목적에 따라 이윤추구를 위한 영리조직의 마케팅과 공익추구를 위한 비영리마케팅으로 나눌 수 있다. 일부 사회복지 현장에서는 아직까지 마케팅을 영리조직의 마케팅으로만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 마케팅(또는 사회적마케팅)이 영리기업의 마케팅과 구분되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 마케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세 가지를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안지은(2000). 기부금마케팅에 관한 연구. 우석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종(2002). 민간 사회복지조직의 재원이 서비스 전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학.
안지은(2001). 기부금마케팅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희(2005). 후원자 개발 및 관리를 위한 사회복지 마케팅 전략. 동아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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