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천기술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이에 근거 하여 사회복지전문직으로서 실천가가 갖추어야 할 지식들을 서술 하시오(※실천기술 - 복지현장에서 ct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개인, 집단, 훈련, 교육, 문화 프로그램 등 모두 포괄 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천기술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이에 근거 하여 사회복지전문직으로서 실천가가 갖추어야 할 지식들을 서술 하시오 (※실천기술 - 복지현장에서 ct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개인, 집단, 훈련, 교육, 문화 프로그램 등 모두 포괄 함)
서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전문직은 어떠한 파트에 종사하느냐에 따라 그 전문적인 지식과 함께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연마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정책, 행정, 연구, 조사, 현장 등 여러 분야로 나뉠 수 있을 텐데 주제에서도 언급하고, 또 우리가 흔히 아는 바와 마찬가지로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관 및 ct의 복지적 욕구를 해결하는 과정을 의미하는 바이다. 그 과정을 우리는 흔하게 프로그램이라 하는데, 이 레포트에서는 세대통합 집단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에 대해 안내하고, 사회복지전문직으로서의 실천가가 갖추어야 할 지식을 서술하도록 하겠다.
본론
세대통합 프로그램 소개 및 필요성
‘세대통합(GenerationIntegration)이란 세대공동체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진 조화로운 모습으로 서로의 차이를 극복하고 화목하게 서로 어우러져 화합이 잘 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허우정 외,2006).’세대공동체(Communityofgenerations)는 여러 세대 혹은 여러 연령집단이 하나의 공동체 안에서 교육적 활동에 참여하는 것으로(McClusky,1990),세대통합을 위한 하나의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세대공동체’의 개념에 근거한 ‘세대공동체 교육’은 각 세대들이 비록 그들이 살아가는 시간과 경험 면에서는 차이가 있을지라도, 전체 생애의 일부분으로서 서로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공통의 이해관계를 가지며, 이들이 한 공동체 안에서 활동할 때 서로간의 세대차이로 인하여 인생 전체의 경험을 더욱 잘 이해하도록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한정란,2002).
이러한 ‘세대 공동체 교육’은 ‘세대통합 프로그램’중 하나로 볼 수 있다.‘세대 통합 프로그램은 1980년대 이래로 외국 노년사회학 분야와 아동학 분야에서 점차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주제로 ’두 세대 간의 협력, 상호작용 및 교환을 증가시키는 활동 또는 프로그램‘으로 정의할 수 있다(김세진,2011). 즉, 노인 세대와 젊은 세대 간에 기술, 지식 또는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포함하여 궁극적으로 의미 있는 접촉을 통해 양 세대 간의 올바른 이해와 긍정적인 관계향상을 도모한다는 명백한 목표를 갖는다(박경란 외,2004). 특히, 오랜 경험과 지식을 가진 노인세대와 유아 세대가 만날 수 있는 1ㆍ3세대 통합 프로그램은 사회의 유지존속이라는 차원에서 그 의의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허우정 외,2006).
세대통합 프로그램은 젊은이들에게는 아직 경험하지 못한 노년기를 경험하게 하고, 노인들에게는 잊고 있었던 젊은 시절을 회상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노인들에게는 학습자로서 참여한다는 점에서 노인을 위한 교육이고, 젊은이에게는 노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노화와 노인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노인과 노화에 대한 교육인 동시에, 노인들의 지혜를 교육적 자원으로 활용한다는 점에서 노인에 의한 교육이기도 하다(임재택,2001).연령에서 뿐만 아니라 경험, 배경, 생각 등 모든 면에서 자신과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함으로써 인간을 보다 넓게 이해하고 삶의 다양한 모습과 다양한 측면에 대한 이해를 갖도록 도와준다.
세대통합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가에게 필요한 지식과 역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이해1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4, 개별사회사업의 이해15, 집단사회사업의 이해16, 사회복지실천 면담론 17, 사례관리의 개념과 등장배경18,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원리19,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접근방법20,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성격21, 사회복지 행정이론22, 사회복지행정의 발달 과정23, 사회복지행정의 과정24, 사회복지조사의 기본 개념과 조작적 정의 25,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및 절차 26, 아동 복지의 개념과 원칙27, 아동복지의 실천 대상 및

  • 사회복지실천 관계형성기술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關係, relationship)는 클라이언트를 도움의 상황(원조의 과정)에 효과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한 실천가(worker)와 클라이언트(CT)의 관계를 말한다. 즉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란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를 의미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는 클라이언트와 전문 사회복지사 간에 정서적인 교감을 기초로 이루어지고 전문성, 의도적인 목적성, 시간제한성, 권위성 등의 특성을 포함하는 관계로서 일반

  • 교육개혁토론회 3
  • 문화 쇄신을 위한 개방적신축적 교원인사제도 구축최 희 선(인천교육대학교 총장) 【토론 1】 서 정 화(홍익대학교 교수) 【토론 2】 김 동 섭(조선일보 기자) 주 제 3 :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직업기술교육 강화- 일과 학습의 연계를 중심으로 -이 무 근(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 【토론 1】 김 태 기(단국대학교 교수) 【토론 2】 장 용(대우경제연구소 연구위원) 주 제 4 :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대학의 위상과 역할김 영 길(한동대학교 총장) 【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할 곳까지 미치지 못했을 뿐이지, 적어도 교육의 과정이 시작될 때에는 교육의도는 언제나 있게 된다.다음으로 피교육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준비에 관계된 교육의 계획성이 있다. 넓은 의미에서는 의도성에 포함된 것이라 볼 수도 있는데, 교육의 의도성이 교육을 성립시키는 목적의식을 강조한 개념이라면, 교육의 계획성은 교육의 수단적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육목표, 교육계획, 교육과정 등이 교육의 계획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서 문한국의 초중등학교 제6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의사결정을 둘러싼 통치체제(governance)에서 큰 변화를 가져 왔다. 교육자치제의 실현과 더불어, 국가 주도의 중앙집권적, 획일적 교육과정 결정 구조를 탈피하여 지방분권적 체제를 도입한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국가가 지역 혹은 단위학교에 대해 교육과정 전권을 이양한 것은 아니다. 국가는 다양화, 복잡화 되어 가고 있는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국가와 시도 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