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천기술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이에 근거하여 사회복지전문직으로서 실천가가 갖추어야 할 지식들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5 / 2015.04.2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천기술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이에 근거하여 사회복지전문직으로서 실천가가 갖추어야 할 지식들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교육프로그램 조사
2. 노인교육프로그램에서 사회복지실천가가 갖추어야 할 지식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노인교육프로그램 조사
교육과학기술부는 2008년 평생교육법에 근거하여 설립된 노인교육 기관이나 시설을 조직적으로 운영하고 신지식 능력 향상을 위한 노인교육담당자와 전문가를 양성해 오고 있다. 우리나라 노인교육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교양프로그램, 직업기능개발프로그램, 여가활동프로그램 등으로 대변될 수 있다. 노인교육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은 표준화된 교육과정이 없기 때문에 각 기관마다 프로그램의 내용과 진행방법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내용별로 분류하면 다음 표와 같다.
.
.
2. 노인교육프로그램에서 사회복지실천가가 갖추어야 할 지식들
노인교육프로그램에서 사회복지실천가가 개입할 수 있는 욕구 영역은 위 표에서 정서적 욕구영역과 사회적 욕구 영역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실천가는 다음과 같은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첫째, 노인발달과 행동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노인의 정서적 욕구 충족을 위해 사회복지실천가가 교육을 하고자 한다면 노인의 신체적ㆍ심리적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위 사회체계와 상호작용하는 사
참고문헌
- 고선희, “노인교육프로그램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 2013
- 선순자, “노인교육프로그램 참여형태에 따른 만족도 및 활성화 방안”, 순천대, 2010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도움이되었습니다
  • jihy***
    (2017.06.23 15:31:30)
회원 추천자료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조사론 특강 자료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조사론 특강 자료- 목차 -

  • [사회복지 실습보고서 종합본] 행정학 석사 A+자료 실습일지, 실습현장평가서, 실습중간평가서, 슈퍼바이저 의견, 남성 추천
  • 사회복지 실습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유능한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 기술, 지식을 내면화시키고 일반 실천가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고, 실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훈련하고 지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2) 목표⦁실습현장에서 새로운 실천기술과 지식을 습득한다.⦁사회복지현장에 대해 이해한다. ⦁실습생 자신의 능력, 한계에 대한 통찰력과 자기인식을 한다.⦁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진로를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심리사회적 모델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심리사회적 모델 -목차I. 서론II. 심리사회적 모델에 대한 이론적 고찰1. 역사적 기원 및 발달1) Mary Richmond의 연구업적2) 사회복지 영역에서의 정신의학의 팽창3) 자아심리학의 영향2. 기본 전제 및 가치 전제1) 기본 전제2) 가치 전제3. 기본 가정III.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1) 심리사회적 조사2) 심리사회적 사정2. 주요 개념과 원칙1) 수용2) 자기지시 / 자기결정3) 사회복지사 - 클라이언트

  • [인적자원개발] HRD컨설턴트의 역량분석
  • 할에 중요한 역량을 경험과 사례를 통해 이해하기(HRD컨설팅의 목적과 HRD컨설턴트의 책무는 무엇이고, 그 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 HRD컨설턴트가 갖추어야 할 역량과 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았다)3. 과정 :질문지인터뷰대상컨설팅 기관 C사, I사, E사이형우 컨설턴트(C사)일시2011. 11. 10~142011. 11. 21방법온라인 질의직접 인터뷰(녹취)1) 문헌분석기존의 HRD 실천가 역량 모형 연구들은 HRD 실천가의 역할 및 역량에 대한 논의 수준을 높

  • 사회복지실천의 방법
  • 사회복지실천을 정의하고 있다. 그 내용은 6P로 요약될 수 있는데, 문제(problem), 사람(person), 장소(place), 과정(process), 제공물(provision), 전문가(professional)로 설명할 수 있다. 여기에 한 가지를 더 추가하여 전문가에 대한 사회적 정당성 부여 역시 중요한 구성요소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의 본질적 3대 요소는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 전문적 활동에 필요한 지식, 그리고 이러한 가치와 지식을 현장에 옮기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 또는 기법으로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