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에서 역량개발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청소년활동론
청소년활동에서 역량개발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서론
-청소년 활동에서의 역량개발
청소년활동에서의 역량은 내면적인 요소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성장기의 청소년들은 자신의 변화가 외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 눈에 보이지 않는 역량들에 대한 강화를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해 내면적인 역량을 개발할 수 있을 만한 기틀을 닦아 추후에는 스스로 내재적 능력을 구축할 수 있도록 그 도움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청소년활동은 부족한 역량을 가진 청소년에게 역량적인 강화 요소를 부여함으로써 부적응 혹은 문제적 행동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을 제거할 수 있는 개연성을 가질 수 있다.
이때 청소년들이 익혀야 할 역량은 기본역량, 실천역량, 시민적 역량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역량들을 세분화하여 분류하자면 자아역량, 신체역량, 성취동기역량, 문제해결역량, 갈등조절역량, 대인관계역량, 리더십역량, 시민성역량으로 살펴볼 수 있겠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청소년활동에서의 역량개발 구성요소들을 살펴보도록 한다.
본론
청소년활동의 역량 개념 분류
청소년역량이 청소년의 일반적 능력을 종합한 부분이라면 청소년활동역량은 청소년들이 각종 활동에 참여하면서 그러한 활동을 통해서 획득하게 되는 능력을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청소년활동의 역량연계요소를 포함시켜 봄으로써 청소년활동의 수행에 대한 목적과 의미가 발생하게 되며 왜 그러한 활동을 해야 하는지의 당위성을 파악해 볼 수 있다.
청소년기에 자신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힘을 배양하는 것이 역량이라면 청소년활동은 그러한 역량을 배양함에 있어서 왜 청소년활동만을 통해서 그러한 역량이 배양되어질 수 있는지를 설명해 낼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 활동 역량개발 하위 구성요소
- 출처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역량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프리카TV 면접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설명드립니다, 또한 이러한 상황속에서전략. 가장 먼저 말씀/발화 해야할 것은 특정내역 외 추가 비용이 발생한것에 대한 책임을 지기로약속드렸기에 죄송하다고 말하고 끝냅니다.40. 이미 내정자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신은 어떤 자세로 면접에 임하시겠습니까?네 면접관님!.만약에 경우에 사기업은 어쩔수없이 내정자가 있어도 당사자외 법적인 효력이없으며 내정자와 친하게 지내는 모습을 보이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그런 부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
  • 청소년이나 부모의 요구를 교사, 교감, 교장들에게 대변, 옹호해 주는 활동이나 아동, 청소년의 요구를 충족하는 데 필요한 서비스의 조정, 사회자원의 개발 등과 같은 개입활동을 통해 아동, 청소년 및 가족들이 힘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게 된다.* 학교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임파워먼트 관점을 부등교 사례에 적용시켜 설명해 보면, 먼저 앞에서 언급한 집단지향적 이론 및 기법들을 활용하여, 학교폭력이나 집단 따돌림으로 인해 학교 등교를 하지

  • [사회복지] 임파워먼트 모델
  • 역량(잠재력)을 이끌어내며, 불공정한 대인관계에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도록 돕고, 사회정치적 차원에서 아동의 능력을 제한시키거나 억압하는 구조를 바꾸고 아동의 권리를 옹호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2) 아동관의 변화와 아동의 권리현대사회에서 아동의 임파워먼트와 관련하여 짚고 넘어가야 할 기본적인 요소는 아동의 ‘권리’개념이다. 최근의 아동관이 아동청소년을 자신의 독자적인 권리를 가진 유능한 사회적 행동가로 간주하는

  •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3공통) 프로그램마케팅전략 중 STP전략설명하고, 실증주의패러다임과 구성주의패러다임의 특징을 비교하시오0k
  •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STP 전략을 활용하여 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50점).2. 청소년프로그램개발 패러다임 중 실증주의 패러다임과 구성주의 패러다임의 특징을 비교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20점).Ⅰ. 서 론청소년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마케팅 전략을 치밀하게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STP전략은 실제로 어느 타겟의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을 구성하고,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지 결정하기 전의

  • 문화역량 문화예술교육 문화역량 비교 예술교육 문화자본 문화역량(미술관) 독일 역량개념 문화역량 개념 미국 문화역량
  • 역량과 예술역량 분리예술역량(장르역량/일반예술역량)문화역량핵심역량(자율행동/상호작용/도구)문화역량 정의1. 영역으로서 문화-게임에서 플레이어, 소비자를 넘어 창조자로서 역할.-성공적 삶을 위한 핵심차원. -사회학적 관점의 문화개념.2. 도구로써의 예술/문화-음악, 미술, 춤, 연극, 미디어가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도구가 됨.1. 예술적 역량매뉴얼/기술적 예술역량 :악기연주(음악)/텍스트구성(문학)일반적 예술역량 : 창조력, 명랑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