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문화적 역량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5 / 2023.12.05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만점 받았던 자료입니다. 참고하시어 잘 활용 해주세요 .
- 본문내용
-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문화적 역량의 의미
2. 우리나라 청소년 문화의 일반적인 특성
III. 결론
IV. 참고문헌
Ⅰ. 서론
문화란 특정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서 만들어지거나 가공되어진 모든 인위적 사물 혹은 현실, 그리고 그것들을 만들어낸 주체의 의도 혹은 행위를 통해서 구현되어진 일체의 속성으로 정의가 될 수 있다. 문화를 바라보는 시각은 문화는 여러 가지의 다양한 형태로 존재를 하며 개별문화는 자율성 독자적인 가치 체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인간들의 사고방식과 행동은 결국에 그가 속하고 있는 문화 내에서의 가치체계에 따라서 규정이 되어 진다고 본다. 이에 따라 문화상대주의적인 관점은 다른 문화들의 특성을 있는 그대로 기술을 하고 해석을 하기 위해서 자신이 갖고 있는 가치판단 혹은 개념규정을 무분별하게 적용을 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라는 부분을 강조한다. 이와같은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을 견지를 할 수 있는 능력이 문화적인 역량이라고 볼 수가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과 문화적 역량에 대해 알아보고 작성을 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문화적 역량의 의미
문화적인 역량은 단지 ‘상태’를 표현을 하는 개념은 아니다. 지속적이게 성장을 해나아가는 과정으로 인식해야 하고, 문화적인 역량을 구성하는 요소에는 문화적인 인식, 문화적인 지식, 문화적인 기술, 문화적인 교류가 있고, 이와같은 기본에는 문화적인 욕만이 있다고 보고 있다.
문화적인 역량의 요소는 다른 문화의 차이점에 대해서 문화적인 지식과 문화적인 역량의 필요성을 인식을 정하는 문화적 인식과 문화에 따른 차이에 대해 평가를 하고 문화가 다른 대상자와 상호작용을 하는 능력인 문화적인 기술, 문화적인 역량이 발생을 할 수 있도록 기존에 소유하고 있는 문화적인 교류, 문화적인 차이에 대해 이해를 하고 수용하는 문화적인 수용성, 문화에 대해서 존중하며 수용의 태도를 나타내는 문화적인 민간성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문화적인 역량의 주요 요소중에 대상자에 대해 이해와 존경과 배려는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에서의 핵심 요소인 ‘공감’ 능력의 속성과 깊은 연관이 있다. 공감 능력은 문화적인 역량을 증가를 시킬 수 있다.
테일러는 다문화의 역량개발 모형에서 문화적인 역량의 주요 개념 중에서 문화적 민감성이 공감 능력을 기반으로써 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고,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과 접촉함에 있어서 타 문화와의 차이를 인정을 하고 받아들이는 공감능력이 무척 중요하다라고 설명을 하고 있다.
특히나 문화적인 공감의 경우 타인들의 눈과 귀로 세상을 보며 듣는 것을 말하며, 그들으로의 내부 문화를 경험을 한다는 것을 의미를 한다. 공감 능력은 문화적인 역량 습득과 역량을 효과적이게 발휘를 하기 위해 필요하기에 반드시 선행이 되어야 하고 문화적인 요인들을 통합시키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문화적인 역량을 갖추기 위해 다른 문화에 대해서 이해를 향상을 시키는 교육을 반드시 실천을 해야 한다. 그렇지만 국내에서의 학습문화에서 타문화의 대상자를 위한 교육에 대하여서는 거의 전무한 실정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교육은 전인적이고 총체적인 요소를 담고 있어야만 함에도 불구 다문화적인 교육과정이 고려된 학습분야는 미흡한 것이 우리나라 교육에서의 현실이다.
- 참고문헌
-
IV. 참고문헌
양선이, 임효남, 이주희. 2013. 간호대학생의 공감 능력과 문화적 역량과의 관계
이민영, 김여진. 2009. 다문화 서비스 종사자의 문화적 역량에 관한 연구
김여진, 이지연, 조선희. 2011. 의료사회복지사의 문화적 역량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주효진. 2008. 아시아의 다문화 정책에 대한 비교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 고위험모아간호학3공통) 아동간호시 고려해야 할 윤리적인문제들과 해결방안 아동간호사에게 아동의 성장, 발달지식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0K
- 학교사회복지론4공통)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성수공고-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십시오0K
- 청소년지도방법론 과제물(2014,3-2)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