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학교경영자(학교행정가)의 인간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08 / 2019.02.08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를 간략히 요약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학교행정가란 교장 ․ 교감을 말하며 이들은 모두 교원이다. 교육법에 교장은 교무를 통할하고 소속 교원을 감독하여 학생을 교육한다고 규정하여 학교행정가의 책임과 권한 등 그 직무를 명시하였다. 학교행정가는 학교경영의 최고 책임자로서 제반 업무를 통제 관할해야 하며, 소속교원에 대한 지휘 ․ 감독뿐만 아니라 학생을 교육해야 할 책임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 행정가는 지도자로서 인격적인 면이나 경험 및 식견 등에서 그 역량이 보다 월등한 위치에서 솔선수범하고 자원적인 존재로서 손색이 없어야 하며, 동료적인 위치에서 조력하고 봉사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학교경영상의 중요한 사항은 무엇보다도 교직원의 공동협의를 거쳐서 결정하여 전 교직원의 참여의식을 높여야 한다.

민주적 학교경영이란 학교분위기를 원만하게 하면서 교직원들이 직무에 관한 책임을 자연스럽게 깨닫게 한다. 학교행정가는 사적 충성이나 무조건 복종을 강요해서는 안 되며, 교직원들의 인격을 존중하고 그들 각자의 능력을 인정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교행정가는 솔선수범해야 한다. 그리고 민주적 학교행정가는 교직원들의 문제를 발견하여 그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 하고, 교직원들의 사기를 북돋아주며, 그들로 하여금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갖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