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White)와 리핏(Lippitt)의 지도자 유형(리더십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06 / 2019.02.0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를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 본문내용
-
화이트(White)와 리핏(Lippitt)의 지도자 유형(리더십 유형)
1939년부터 1940년에 걸쳐 화이트와 리핏(White and Lippitt, 1958:406-511)은 11세 소년출을 대상으로 리더십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하였다. 그 연구에서 전제형(authoritarian) 지도자, 민주형(democratic) 지도자, 자유방임형(laissez-faire) 지도자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실증하였다.
1. 전제형 지도자
지도자는 조직성원(follower)의 의견을 들으려 하지 않으며, 조직의 목표와 그 운영방침 및 상벌을 지도자가 독단적으로 결정하고, 지도자 자신이 조직의 기능을 독점하려 한다.
2. 민주형 지도자
조직의 계획과 운영방침은 지도자의 조언에 따라 집단구성원의 토의를 거쳐 결정하며, 업적이나 상벌을 객관적인 자료에 의하여 평가하고 수여한다.
-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직모델
- 1980년대 사회 문화적 배경 및 패션 메이크업 경향
- 아동건강교육,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식품구성 자전거를 알아보기 위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
- 한국어와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고 두 언어의 관련성을 설명해보라
- [사회문제론] 기능주의, 갈등주의 이론으로 접근한 정규직,비정규직 문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학습장애아 교육] 학습장애 아동 교수학습 방법
- [임상심리학] 자폐증에 관한 고찰- 영화 `카드로 만든 집`을 보고
- 로직 모델에 따른 기획의 특성
- 자신의 가족에 대한 강점과 병리적 특성 파악하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