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성, 리더십, 지도자, 지도력] 지도성(리더십, 지도력)의 정의, 지도성(리더십, 지도력)의 유형, 지도성(리더십, 지도력)의 이론, 지도성(리더십, 지도력)과 지도자, 지도성(리더십, 지도력)과 리더십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지도성(리더십, 지도력)의 정의

Ⅱ. 지도성(리더십, 지도력)의 유형

Ⅲ. 지도성(리더십, 지도력)의 이론

Ⅳ. 지도성(리더십, 지도력)과 지도자

Ⅴ. 지도성(리더십, 지도력)과 리더십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지도성(리더십, 지도력)의 정의
지도성의 개념은 사회심리학, 조직론, 행동과학, 인류학 등의 여러 측면에서 정의되고 있기 때문에 다루는 관점이나 강조하는 측면에 따라서 다양하게 해석되어 지고 있다. 그렇기에 지도성에 관한 학자의 입장이나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내려지고 있는 정의를 보겠다. 캠벨(Campbell)은 지도성이란 개인이 집단의 효과를 위해 공헌하는 일이라고 했으며, 스트그딜(Stogdill)은 지도성이란 목적설정이나 목적달성을 위해 잡단이 노력하도록 그 구성원에게 영향을 주는 행위라고 말했으며, 헴필(Hempill)은 지도성을 지도자가 집단의 활용을 지휘하며 나타내 보이는 개인의 행위라고 했으며, 핼핀(Halpin)은 지도성이란 목적달성을 향하도록 집단의 활동을 지휘할 때 나타나는 개인의 행위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즉 지도성이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거나 그것을 바꾸기 위한 절차를 주도하는 일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Fiedler는 지도성을 지도자가 구성원들의 과업을 지휘, 조정하는 과정에서 보여주는 행동특성이며, 여기에는 작업관계를 구성하고 구성원을 칭찬하고 비판하며, 구성원들의 복지와 감정에 대한 배려를 보여주는 행위가 포함된다라고 말하였으며, 스토그딜(Stogdill)은 지도성을 집단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구성원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지도자의 행위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또한, Allport는 지도자의 영향력과 구성원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집단상황에 큰 변화를 가져오는 활동이라 하였고, Koontz는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개인적인 특성과 성원들의 자발적인 행동을 유도하도록 하며, 그러한 행동이 발휘되는 영향력 및 집단의 창의적이고 발전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제행동과 기능으로 보았다.
플래쉬먼(Fleishman)은 어떤 목표나 목적들이 달성되도록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서 개인간의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시도로 정의 내렸다. 이상의 정의에서 지도성은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구성원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지도자의 행위라고 말할 수 있으며, 주어진 상황 속에서 구성원들의 저하를 자아냄이 없이 조직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협조하도록 하는 일종의 기술 및 영향력이다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겠다.

참고문헌
김성국(2001), 조직과 인간행동, 명경사
김남현, 김정원 역(2001), 리더십, 경문사
권영달(2009), 지도자의 길
문우사·이강옥 외(2001), 21C 리더십의 새로운 패러다임, 현대문화사
박치정(2000), 지도자와 리더쉽, 삼경문화사
신완선(1999), CEO 27인의 리더십을 배우자, 물푸레
제임스 C. 헌터, 서번트 리더쉽(2006), 시대의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 리더십 유형 1) 변혁적 리더십2) 진성 리더십3) 감성 리더십4) 변화 지향적 리더십5) 도덕적 리더십6) 카리스마 리더십7) 다면적 리더십6. 영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조직문화 관리 방안1) 기관장의 리더십2) 기관장의 역할3) 기관장의 지도성7. 영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조직문화 관리 방안에 대한 사례 - 협동적 조직문화8.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유아교육기관은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체로, 고유한 조직 문화는 기관의 능동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과정목표)99.10.3 대구․경북 보수99. 10.31 서울 교과전담99,12.12 중등․수업설계 절차․선수학습기능․Bandura 사회학습이론․완전학습의 특징․협력학습과 소집단학습의 비교․수업설계과정․Gagné 지식위계․수업목표진술(Mager)․정의적 영역의 목표․수업설계시 고려사항․프로그램 학습법․발문의 방법․토의법에서의 교사역할․학습과제 분석․팀 티칭․개별 계약학습법․판서방법․교사편견의 원천(응용)․구성주의 학습․학습

  • 교육행정 정리 레포트
  • 교육행정교육행정은 교육조직체 내에서의 집단적 협동행위를 위하여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본질로 하는 작용입니다. 교육행정의 여러 이론들을 공부하기 앞서 교육행정이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알아두세요①교육행정의 정의일반적 정의-교육활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 달성에 필요한 인적ㆍ물적 조건을 정비 확립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을 지도 감독 하는것교육에 관한 행정교육을 위한 행정ㆍ보건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가]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 과정의 질에도 역점을 둔다. 따라서 교육행정은 윤리학적 성격이 있다. 이러한 관심은 교육리더십의 개념에 있어서 핵심을 이루기도 한다(한공우, 1995: 22). 즉, 교육행정에서의 윤리는 의사결정의 지침이 되기도 하며, 교육 목적, 역할, 책임에 관계되며, 개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헌신을 개발하도록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보겠다. 지도자의 리더십은 조직의 효과성은 물론 조직의 성공과 생존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마찬가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정의 유형33P①경험의 개조로서의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