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의 문제점 고찰-다문화 가족의 어머니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6 / 2019.01.16
  • 4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다문화 가족이란?
2 다문화가족의 어머니가 겪는 어려움
3 결론 및 제언
4 참고문헌
5 Q&A
6 토의주제
본문내용
1 다문화가족이란?
– 정의 및 유형
정의:
서로 다른 국적, 인종이나 문화를 지닌 사람들로 구성된 가족.


좁은 의미 : 국제결혼으로 한정하여 결혼이민자와 한국인으로 형성된 가족을 지칭

넓은 의미 : 우리와 다른 민족•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족을 통칭

다문화 가족의 유형은 크게 이주노동자 가족, 국제결혼가족 그리고 새터민으로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이주노동자 가족은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데 첫 번째는 양부모가 자녀와 함께 이주하여 같이 생활하는 경우 입니다. 이때 부모 모두가 일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두번째 유형은 편모 혹은 편부가 본국에서 사별 또는 이혼한 후 혼자 한국에 입국하여 일하다가 자녀를 데리고 온 경우이거나
둘 중 한 명은 먼저 본국으로 돌아가 한 명만 한국에 남아 자녀를 데리고 있는 경우입니다.
세번째 유형은 한국인과의 재혼가정입니다. 재혼가정 대부분 자녀와 함께 이주한 외국인 여성이 한국인 남성과 재혼을 한 경우입니다.
이는 결혼을 위해 이주한 경우와는 구분됩니다. 본국에서 사별을 했거나 이혼한 후 자녀를 데리고 한국에 와서 살다가 한국인과 재혼한 경우입니다.

국제결혼 가족은 먼저 한국인 남자와 외국인 여성이 결혼하여 형성된 가족과, 한국인 여자와 외국인 남성이 결혼하여 형성된 가족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국제결혼가족은 우리나라의 남성과 외국인 여성이 결혼한 것으로 일컫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초혼가족, 이혼가족, 재혼가족 크게 세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새터민은 ‘새로운 터전에서 삶을 시작하는 사람’ 이라는 순 우리말로 기존의 탈북자라는 뜻입니다.
최근 새터민들의 특징은 가족단위의 입국이 급증했고, 입국 가족의 도움을 받아 남아있던 가족이 입국하는 사례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성, 유아, 청소년, 노령자의 입국이 증가했습니다.

이런 많은 다문화가족 유형들 중에 본론에서 저희가 다뤄볼 대상은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이 결혼한 경우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교육력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마. 학교중심 통합적 교육지원바. 학교 다문화가족 교육지원 기반구축Ⅵ. 학교 현장 차원에서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 1. 문제점1) 언어 능력의 부족과 낮은 학업성취도2) 문화적 차이와 외모로 인한 학교생활 부적응과 정체성의 혼란3) 경제적 어려움4) 부모 역할의 미숙으로 인한 어려움5) 교사들과 일반 학생들의 인식2. 해결방안1) 다문화가정의 학생 대상으로2) 외국인 학부모 대상으

  • [사회복지] 가족복지
  • 가족기능상의 문제에 따른 대상가족이 지닌 병리적이거나 경제적인 측면에서 기능상의 결손을 경험하는 가족과 장애로 인한 심리적 및 의료적 문제를 겪고 있는 가족의 경우.가족의 주기에 따라 발생하게 되는 다양한 욕구에 따른 대상가족생활주기에 따라 가족구성원인 개개인은 물론 가족 자체가 당면하게 되는 복지욕구는 다양하며, 이에 따라 복지 개입을 달리하는 경우.우리나라의 가족복지의 대상 : 서비스의 측면에서 요보호대상자를 중심

  • 농촌지역 국제결혼이주여성의 적응
  • 고찰제언첫째. 결혼 이주여성 당사자에게 지속적인 한국어 교육이 필요하며 이는 지역 사 회 차원에서 제공될 필요가 있음(한국 생활상과 가치관 전달과정)둘째. 가족 생활 교육 프로그램이나 자녀대상 한국어 교육 및 학습 지도 필요 셋째. 복지적 혜택이 필수적이며 그 중 실질적인 경제적 지원이 절실함(특히, 자녀양육비/교육비)넷째. 향후 현재 시행중인 복지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 필요이러한 연구는 다문화 가정을 우리 사회의 일원으

  • [사회문제론] 한국사회와 다문화가정(농촌지역 다문화가정을 중심으로)
  • 한국사회와 다문화가정-농촌지역의 다문화가정을 중심으로-본 글에서는 현재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형태의 가족 중 다문화가정에 대해 중점적으로 그 문제와 해결방안을 알아보려고 한다. 다문화가정에는 많은 형태가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여성결혼이민자와 한국인배우자 간의 결혼으로 인해 나타난 다문화가정이다. 여성결혼이민자들의 대부분은 현재 한국의 농촌지역 남성들과 가정을 이루며 그 안에

  • [사회복지]다문화 아동 문제
  • 다문화가족 자녀들은 학교에서 어떤 생활을 해나가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가 요구되며, 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교사 및 친구들은 이들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해야 할 것이다.2. 다문화 가족 자녀의 개념다문화가정이란 최근 급증하고 있는 국제결혼가정을 비롯하여, 외국인 근로자 가정과 새터민 가정을 말한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는 국제결혼가정의 한국인 아버지와 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와 한국인 어머니와 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