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랜드의 세계시장 진출이 문화 소비자에게 주는 함이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6 / 2019.01.16
- 7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닥터로우가 바라보는 디즈니랜드: 역사가 사상된(ahistorical) 공간
3. 레인즈버리의 글에 나타난 유로 디즈니랜드, 그 실패와 재기
4. 두 글이 던지는 함의: 문화 상품의 세계화에 대처하는 수용자들의 자세
5. 결론
6. 인용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1983년 미국에서 등장한 용어인 세계화(globalization) 는 이제 세계를 설명하는 가장 적합한 단어가 되었다. 초기에 주로 다국적 기업의 경제활동을 의미하던 데에서 확대되어, 현재는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국가 간 교류가 증대하여 개인과 사회집단이 갈수록 하나의 세계 안에서 삶을 영위해가는 과정을 뜻하게 되었다. 초기 단계에는 세계 시장에 표준화된 하나의 상품을 대량 생산하여 공급하는 세계화 전략을 썼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외 시장의 문화나 소비자의 취향을 고려할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에 현지 국가 또는 지역의 요구에 맞춰 제품을 차별화하여 현지화(localize)하는 전략이 중요해졌다. 이에 세계화와 지역화의 합성어인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이 변화하는 시대에 걸맞은 경영 전략으로 대두되고 있다.
본 보고서는 문화 상품으로서 세계 시장에 진출한 디즈니랜드(Disneyland)를 소재로 하는 두 글을 분석한다. 우선 닥터로우(E.L.Doctorow)의 글에서 디즈니랜드가 어떻게 묘사되어 있는지 분석한 후, 레인즈버리(Andrew Lainsbury)의 글에서 디즈니랜드가 유럽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어떻게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을 사용했는지를 확인하고 고찰한다. 이를 통해 거스를 수 없는 세계화의 흐름에서 지역화를 가미한 전략은 필수적임을 인정하면서도, 문화 수용자로써의 소비자에게 요구되는 자세가 있음을 밝히고, 나아가 이 과정에서 문화 공급자와 수용자 사이의 발전적 상호작용을 기대한다는 결론을 내린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개선방안(장애인 편견, 인식, 사회적 인식, 장애인 차별, 태도, 장애아동, 개선, 과제, 해결책)
-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인 복지론)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A+레포트]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방안
-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