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의 이해-여성운동과 3.8 여성의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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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한국 여성운동의 역사와 두 3.8 대회
결론: 3.8 여성의 날을, ‘대중’을 다시 생각하자
본문내용
본론: 한국 여성운동의 역사와 두 3.8 대회

(1) 80년대 말~90년대 초 대회: 여연의 변화와 여노대회의 시작

1980년대, 여협으로 대표되는 독재국가의 여성 동원 방식을 비판하며 민주화 운동/변혁운동 전반과 함께 발전한 한국 여성운동은 ‘진보적 여성운동’으로 스스로를 정체화했으며, 서구에서보다 훨씬 강력한 맑스주의적 전통을 갖고 있었다. 물론 사회주의 페미니즘을 대표하는 여성평우회와 맑스주의 페미니즘을 대표하는 민주화운동청년연합 여성부 사이의 논쟁이 있었다. 하지만 그 어느 쪽도 여성운동이 사회의 총체적인 변혁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 부르주아 계급 여성과 노동자 계급 여성의 이해가 충돌하는 상황에서 후자가 헤게모니를 잡아야 한다는 것을 부정하지 않았다. 논쟁 역시도 이론적으로 좀 더 완결성이 있었던 맑스주의 페미니즘의 승리로 끝났고, 한국여성단체연합(이하 여연)도 이러한 합의를 강화하는 맥락에서 탄생하였다. 공통적으로 민족, 민중을 이야기하고 있는 1회~3회 한국여성대회 슬로건은 이를 잘 보여준다. 물론 다른 흐름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중요한 것은 <또 하나의 문화>처럼 가부장제에 반대하는 문화적인 개혁을 이야기하는 단체조차도 ‘민족, 민주, 민중과 함께하는 1985년 여성운동선언’에 참여할 수밖에 없을 만큼 그러한 합의와 전통이 강했다는 사실이다.
이것이 가능했던 것은 당시 여성운동이 민주화운동이라는 맥락에 있었기 때문이었다. 많은 이들에게, 민주화는 단순히 정권교체를 의미하는 것만은 아니었다. 많은 노동자들, 빈민들은 자유주의 정치 엘리트들을 제외한 대다수 민중들의 삶이 단순한 절차적 민주화만으로 개선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학생들, 지식인들은 이러한 바람을 맑스주의라는 언어로 설명하며 여러 가지 실천들을 만들어냈다.
그러나 1987년 6월 항쟁의 결과물은 그 이상으로 나아가지 못했다. 분명 이것만을 위해서 투쟁한 것은 아닌데 진짜 노동해방, 민중해방을 위해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론적 모색이 변혁 운동 내부에서 이루어지자 여성운동은 어느 방향을 택해야 할지 혼란에 빠지기 시작했다. 더욱 결정적으로, 1980년대 말에 현실 사회주의 국가들이 붕괴하면서 여성운동을 비롯한 변혁운동 전반이 자신감을 잃기 시작했다. 여연 역시도 이러한 상황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1991년 여연 정책수련회에서는 ‘생산직 중심의 사업 편향의 극복, 범여성 세력의 결집, 구체적인 정책 대안의 제시, 정치 투쟁의 수위 조절’이 이야기되었다. 1992년에는 여기서 더 나아가 ‘사회 변혁의 추구’라는 명제와 ‘민중 여성을 주체’로 설정하는 경향까지 재고해 보아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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