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의 개념과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5 / 2019.01.1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요약/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동기부여의 개념

I. 동기부여란?

II. 동기부여의 방법
1. 자극을 통한 동기부여방법
2. 보상을 통한 동기부여방법
3. 자기동기부여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동기부여란?

1972년 미국의 비행기 조종사 찰스 린드버그(Charles Augustus Lindbergh)는 최초로 대서양 횡단비행에 성공하였다. 찰스 린드버그는 최초의 대양 횡단비행이라는 목표와 간절한 염원을 가지고 있었기에 역사적 비행이라는 성취를 맞볼 수 있었던 것이다. 강력한 동기와 목표를 가진 사람은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힘을 온몸에 모을 수 있고, 그 힘은 결국 목표를 성공에 이르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동기는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하는 과정에서 큰 힘을 발휘하지만, 동기만으로는 목표를 달성할 수는 없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어느 정도 일정한 능력도 갖추어야 할 것이고 열심히 노력도 해야 한다. 또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과 도구도 필요하다. 의욕만 가지고도 어느 정도까지는 자신의 목표에 근접할 수 있지만 의욕만으로 비행기를 조종할 수 없는 것과 같이 오랜 준비와 꾸준한 실천이 필요한 것이다.
말하자면 동기부여(motivation)는 자신 또는 타인에게 어떤 일이든 성취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부여하고, 성공에 이르도록 함으로써 그가 행복해지도록 안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명확한 목표와동기부여는 개인에게는 삶의 문제, 즉 행복추구이고 조직에는 생산성의 문제가 되며, 사회에는 건강한 사회의문제로 귀결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기와 소진에 대해 개념화하고 동기부여의 과정, 소진의 과정을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 조직에서 동기 부여 강화와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동기와 소진에 대해 개념화하고 동기부여의 과정, 소진의 과정을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 조직에서 동기 부여 강화와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Ⅰ. 서론동기(motivation)란 특정 행동을 하도록 하는 내적인 힘으로서 인간행동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동기는 크게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로 구분할 수 있다. 내재적 동기는 스스로 원해서 하게 되는 활동이고, 외재적 동기는 외부로부터 주어지

  • 과학과수업(학습,교육)목표,동기부여, 과학과수업(학습,교육)재구성, 과학과수업(학습,교육)평가, 과학과수업(학습,교육)개념변화모형,방법,제언
  • 과학과수업(학습, 교육)의 목표와 동기부여, 과학과수업(학습, 교육)의 재구성, 과학과수업(학습, 교육)과 열린교육, 과학과수업(학습, 교육)의 평가, 과학과수업(학습, 교육)의 개념변화모형, 과학과수업의 방법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수업(학습, 교육)의 목표Ⅲ. 과학과수업(학습, 교육)의 동기부여1. 시범 수업을 이용한 방법2. 새로운 도구에 대한 흥미 유도를 이용한 방법3. 사진자료 또는 비디오자료를 이용하는 방법4. 자유로운 권장Ⅳ.

  • 제 6장 동기부여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의 분류가 설득력이 없다.➂ 허즈버그이론은 만족도가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잘못된 가설에 기반을 두고 짜여졌다.➃ 허즈버그가 주도한 실증적 연구들이 많은 경우 과학적 엄격성을 결여하고 있어 그 결과에 대하여 큰 신뢰를 갖기가 힘들다.출처※ 서적백기복(2007),『조직행동연구』, 창민사, pp.159-172목 차제6장 동기부여제2절 동기부여의 욕구이론들2.3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개념작동방법(1) 성취욕구(2) 친화

  • [동기부여]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 REPORT제 6장 2.3절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목 차제2절 동기부여의 욕구이론들2.3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 개념■ 작동방법■ 연구결과 및 이론의 한계2.4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개념■ 작동방법■ 조직경영에 주는 의미■ 연구결과 및 이론의 한계출처제6장 동기부여제2절 동기부여의 욕구이론들2.3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 개념▪ 헨리 머레이(Henry Murray)는 인간의 욕구를 20가지로 분류하였다. 성취욕구, 친화욕구, 권력

  •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 동기부여의 내용이론목 차제 1 절 동기부여의 개념제 2 절 동기이론의 접근방법제 3 절 동기부여의 내용이론제 1 절 동기부여의 개념동기부여의 중요성사람들은 왜 특정한 행동을 취하는가?1. 동기부여의 중요성 소비자 행동 연구에서 도입시작 (상품구매 유인)동기이론들은 조직원의 태도와 행동에 대한 다양한 관점 제시정서, 감정, 욕망, 열정, 태도, 관심, 신념, 흥미이성적, 합리적이기보다는 감정적이고 반이성적‘ 신바람이 난다’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