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여입학제] 기부금입학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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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여 입학제의 현황과 유용성
2. 기여 입학제 반대 입장
3. 기여 입학제 도입의 당위성
4. 기여 입학제의 부작용 검토와 대안
Ⅲ. 결론
참고문헌목록
본문내용
기여 입학제의 의미
국가의 발전은 그 나라의 기술과 과학 그리고 학문의 수준에 의해서 측정될 수 있다. 이러한 국가의 발전의 기반이 되는 높은 수준의 교육은 바로 대학교 교육을 통해 배출된 높은 교육 수준의 사람들에 의해서 결정되어 진다. 이는 우리나라의 산업화시기에 높은 대학 교육을 받은 엘리트들이 국가의 성장 기반이었던 것을 봤을 때 충분히 짐작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우리나라는 석유와 같은 상품화 할 수 있는 자원이 매우 부족하며 영토 또한 작은, 객관적으로 약소국으로 볼 수 있는 나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가 이렇게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고급화된 엘리트 인력 덕분이라는 분석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나라에서 국가의 발전은 고급화된 인력을 바탕으로 추진되며 이러한 고급 인력은 내실화되고 질적으로 발전된 대학교를 기반으로 양산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대학들은, 특히 사립대학들은 지난 50년 동안 재정적으로나 학문적으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출 정도로 발전을 하지 못하고 있다. 대학교육은 주로 입학시험, 과외, 정원 문제 등에 얽매여 교수 학습여건의 개선 등을 통한 대학교육의 질적 고도화는 거의 외면되어 왔다. 이에 따라 현재 대학교육의 여건은 극도로 악화되어 있고, 특히 자연과학분야의 교육은 사실상 황폐화되어 실험․실습이 형식적인 차원에 머물고 있는 형편에 있다. 이러한 형편에도 불구하고 대학교육의 대한 정부 및 사회 각 기관의 투자에는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고 해서 현재 대학재정의 70~80%를 차지하고 있는 대학 등록금을 과도하게 인상할 수도 없는 형편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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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육 정책의 탐구,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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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1, 한국 공동 연구회 공청회 주제 발표).
한국 교육 행정의 현안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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