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발달에의 사회복지실천 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03 / 2019.01.0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아동에 대한 관심은 OECD(경제개발협력기구,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가입국의 생애 초기 및 생애주기에 따른 개입과 관련한 정책으로 더욱 고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여러 인간 내면과 환경의 이해 속에서 전인적 성장을 해나가는 아동에게 있어서 발달과 관련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 고려할 접근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첫째, 아동의 ‘건강’이다. 아동은 부모 및 사회의 구성원으로부터 보호 받아야할 대상으로 신체적인 건강 및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충분한 영양 및 정서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먼저 신체적 건강과 관련하여 결식 및 영양 부족(칼슘 등) 또는 비만과 같은 문제이다. 그리고 초등학교 고학년의 흡연문제이다. 이와 관련하여 결식아동에 대한 지원뿐만 아니라 아동의 비만관리를 위한 건강 프로그램 및 식습관 개선이 필요하겠다. 또한 흡연 및 음주와 관련한 이해 및 그것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육이 조기에 이루어져야 하며, 학교 ․ 부모 ․ 지역사회가 삼위일체가 된 개입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발달문제의 사회복지실천 개입
  • 아동기 발달문제의 사회복지실천 개입발달심리학은 아동과 아동기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유용한 전문적 지식을 제공하였지만, 최근에 지나치게 성장(growing up)을 강조함에 따라 아동이 수동적으로 규칙이나 습관에 따르고 순종을 강요당해 왔으며, 이에 따라 자립심과 독립적인 사고에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현대의 아동은 점차 말 잘 듣는 무기력한 존재가 되어 가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는 오늘날의 아동이 지난 시기와는 다른.

  • [사회복지실천] 학령기,청소년기,성인기 발달분석(A+)
  • 사회성 발달6). 아동기의 발달 장애2. 사회 복지적 개입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3. 결론II. 청소년기 1. 신체적 발달1)신체적 성숙2)성적 성숙3)운동 발달4)신체적 발달의 영향2. 심리적 발달 1)정서 발달2)인지 발달 3)자아정체감의 발달 3. 사회적 발달1)가족관계2)또래집단3)이성교제4)컴퓨터와 가상공간4. 청소년기 나타나는 문제들5. 청소년을 위해 필요한 환경6. 사회복지실천에서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 1. 아동기전기1)신체적 발달2)인지적발달3)사회적 발달4)정서적 발달5)사회사업의 관심 대상이 되는아동 전기의 문제2.아동기후기1)신체적 발달2)인지적 발달3)사회적 발달4)사회사업의 관심 대상이 되는 아동기 후기의 문제3. 사회복지실천 개입⌜아동기에는 학교경험이 시작됨으로써 어린이가 보다 복잡한 사회적 영향을 받게 된다. 아동기 이전의 시기인 학령전기까지 아동은 거의 전적으로 가족의 영향 하에 놓여 있다. 학교는 아동

  • 아동기 발달특성
  • 아동기 발달특성목차아동기 발달특성I. 신체적 발달II. 인지적 발달1. 개념획득2. 지각의 발달3. 언어의 발달4. 정서적 발달5. 자아개념의 발달III. 심리사회적 발달1. 학교의 영향2. 친구관계의 경험3. 팀 스포츠의 경험IV. 아동기 발달의 사회복지실천에의 개입방안* 참고문헌아동기 발달특성아동기에는 아동의 사회적 활동이 가정에서 또래집단으로 이행되어가며, 신경근육체계의 기능이 일반적인 놀이나 운동을 통해서 점차 발달한다. 동년

  • [사회복지] 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실천과 가족지원
  • 발달의 단계를 설명하는 포괄적인 기준은 개인의 생애주기와 각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에 관한 연구와 실천에서는 생애주기의 문제가 최근 복지 선진국에서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며, 국내에서는 이러한 관점의 도입을 위한 연구는 이제 시작단계에 있다.현재까지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은 일방적으로 어떤 도움을 받아야 하는 위치에 있는 인구집단이라는 정도로 인식하여 왔다. 그러나 장애인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