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발달문제의 사회복지실천 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02 / 2019.01.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발달심리학은 아동과 아동기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유용한 전문적 지식을 제공하였지만, 최근에 지나치게 '성장(growing up)'을 강조함에 따라 아동이 수동적으로 규칙이나 습관에 따르고 순종을 강요당해 왔으며, 이에 따라 자립심과 독립적인 사고에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현대의 아동은 점차 말 잘 듣는 무기력한 존재가 되어 가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는 오늘날의 아동이 지난 시기와는 다른. 일반적으로 아동이 충분히 정서적으로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나치게 빨리 성장할 것을 강요받는 심리적 충격에 노출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오늘날 많은 아동들은 성취과업을 모든 아동이 같은 기간 내에 무조건 이수해야 한다는 보이지 않는 성취에 대한 부담감. 스트레스, 학대, 불규칙한 식생활, 섭식장애(거식증, 과식증 등), 의기소침(우울. 신경쇠약), 그리고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상황들과 싸워오고 있다. 아이들은 어린 나이에 세계의 실체, 직업, 가능한 많은 성취. 급변하는 사회에의 발 빠른 적응에 대해 배워야 한다. 얼마나 많은 것을 아동기에 이루어야 만족할 것인가? 아동에게 압력을 주기 보단 격려를 해주고, 아동과 함께 목표를 성취해 가려는 인식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실천과 가족지원
  • 발달의 단계를 설명하는 포괄적인 기준은 개인의 생애주기와 각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에 관한 연구와 실천에서는 생애주기의 문제가 최근 복지 선진국에서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며, 국내에서는 이러한 관점의 도입을 위한 연구는 이제 시작단계에 있다.현재까지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은 일방적으로 어떤 도움을 받아야 하는 위치에 있는 인구집단이라는 정도로 인식하여 왔다. 그러나 장애인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 1. 아동기전기1)신체적 발달2)인지적발달3)사회적 발달4)정서적 발달5)사회사업의 관심 대상이 되는아동 전기의 문제2.아동기후기1)신체적 발달2)인지적 발달3)사회적 발달4)사회사업의 관심 대상이 되는 아동기 후기의 문제3. 사회복지실천 개입⌜아동기에는 학교경험이 시작됨으로써 어린이가 보다 복잡한 사회적 영향을 받게 된다. 아동기 이전의 시기인 학령전기까지 아동은 거의 전적으로 가족의 영향 하에 놓여 있다. 학교는 아동

  • 개별 아동복지 실천기술
  • 개입3. 가족 외 성인 역할모델을 활용한 개입4. 사례관리적 개입1) 개별상담2) 가족상담3) 집단상담4) 위기개입5) 지역사회 연계V. 종결단계1. 종결시점2. 종결에 대한 준비* 참고문헌개별 아동복지 실천기술아동복지 실천기술에 있어 클라이언트로서 아동이 지닌 독특한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복지실천에서 고려되어야 할 아동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은 성숙과정 중에 있다. 인간의 생애주기에 있어 아동기는 신

  • 아동기 문제 미시수준 사회복지실천
  • 아동기 문제 미시수준 사회복지실천I. 왕따 및 비행아동과 사회복지실천왕따(집단따돌림) 아동의 치료와 지원을 위하여 교사와 또래집단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학교 사회복지적 개입과 집단 사회복지적 접근이 요구되며, 아동 ․ 가족에 대한 상담과 치료가 요구되고 있다.아동기의 사회성 미발달로 인하여 나타나는 상습적 거짓말, 도벽, 가출, 무단결석, 환각제 흡입 등의 다양한 문제를 통칭하여 품행장애라고 한다. 최근에는 청소년비행뿐만

  • 아동기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 문제이며 최근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 아동 학대 및 방임도 아동에게 평생에 걸친 상처를 입히는 위험요인이다. 반면 다른 위험요인 중에는 발달의 특정 시기와 관련된 것도 있다. 보육은 유아기에, 학교폭력은 학령기에, 그리고 임신과 약물남용은 주로 아동기 후기에 더 많이 발견되는 문제다.I. 미시수준(1) 왕따 및 비행아동과 사회복지실천왕따 아동의 치료와 지원을 위하여 교사와 또래집단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학교 사회복지적 개입과 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