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발달특징] 아동기 발달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25 / 2018.10.2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하여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기 발달특성

I. 아동기의 개념

II. 아동기의 신체발달

III. 아동기의 인지발달

IV. 아동기의 사회정서발달
1. 자기 이해의 발달
2. 또래관계
3. 도덕성 발달
4. 대중매체의 영향

V. 아동기 발달의 사회복지실천 개입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발달특성

I. 아동기의 개념

6-12세까지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를 아동기라고 한다.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 감에 따라 학교생활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시기이다. 또한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적 판단도 획득하고 양심도 발달시켜 나가는 단계이다. 학교생활을 통해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또래집단의 비중이 점차 커지게 되므로 학동기라고도 한다. 이 시기에는 신체발달보다는 이미 획득한 지각과 운동 기능을 보다 효과적이고 기술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II. 아동기의 신체발달

아동기의 신체발달은 영유아기에 비해 그 속도가 완만하다. 또한 학령기 아동의 전형적인 신체 특징인 팔다리가 가늘고 긴 모습을 보이게 된다. 대근육과 소근육의 기본적 운동기능은 7세경이면 거의 발달된다. 따라서 아동기에는 새로운 운동기능이 발달되지는 않지만 근육의 협응이나 이미 획득한 운동기술의 정교화가 이루어진다. 또한 쓰고 읽는 활동으로부터 작은 공을 던지고 받는 정교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운동능력의 발달에서는 개인차와 성차가 크게 나타난다. 남아는 운동능력의 발달에 필요한 활동을 더 많이 하며 17세까지 운동능력이 계속적으로 발달하는 반면, 여아는 13세경에 최고조에 달하여 이후에는 쇠퇴하거나 기존의 능력을 유지하게 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발달특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아동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문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1. 아동기 발달특성아동기는 인간의 기본적인 성격, 태도, 습관이 형성되기 때문에 인간의 발달과정 중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아동기 발달특징을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도덕적 특징들로 구분하여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1)신체적 발달특징아동기의 신체는 계속적으로 자라고 있는 특징을 가진다. 아동기에는 발육 속도(형태

  • 영유아기, 아동기 발달특성(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
  • 영유아기, 아동기 발달특성(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목차영유아기, 아동기 발달특성(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A. 영유아기I. 신체와 운동기능의 발달II. 심리적 발달1. 감각과 지각의 발달1) 시지각2) 청지각2. 인지발달3. 언어발달III. 사회정서발달1. 정서발달2. 사회성 발달1) 애착발달2) 도덕성의 발달3) 사회적 관점 수용능력4) 성역할 학습5) 우정의 발달B. 아동기I. 신체발달II. 지능발달III.

  • 아동발달특징(아동기의 발달특성)
  • 아동발달특징(아동기의 발달특성)목차아동기의 발달I. 신체와 운동능력의 발달II. 지적 발달III. 정서의 발달IV. 사회성의 발달V. 도덕성의 발달VI. 발달과 행동의 장애* 참고문헌아동기의 발달아동기는 일반적으로 학교에 입학할 때부터 제2차 성징이 나타나는 시기까지를 말하며 학동기라고도 불리운다. 아동기는 발달적 변화가 현저한 유아기와 청년기의 가운데 있어서 비교적 안정된 발달을 갖는 시기이다.I. 신체와 운동 능력의 발달아동기

  • 아동과 청소년 발달특성(아동기, 청소년기 발달특징)
  • 아동과 청소년 발달특성(아동기, 청소년기 발달특징)목차아동과 청소년 발달특성#1 아동발달I. 신체 및 운동발달II. 인지발달과 언어발달III. 정서 및 사회성 발달#2 청소년발달I. 신체적 특성II. 심리적 특성III. 사회적 특성* 참고문헌아동과 청소년 발달특성#1 아동발달아동의 연령적 구분은 발달심리학적인 면과 사회제도적 측면에서 연령을 범주화할 수 있으나 한국 아동복지법에 의하면 18세 미만을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18세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발달 단계 중 아동기발달의 특징과 영향요인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발달 단계 중 아동기발달의 특징과 영향요인에 대하여 설명하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아동기발달의 특징1) 심리사회적 발달에서 아동기발달의 특징2) 인지 발달에서 아동기발달의 특징2. 아동기발달의 영향 요인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아동발달 심리학은 아동의 발달현상을 그대로 기술하는 것으로, 발달 특성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설명과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발달에 좋지 않은 요인에 대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