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아동기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목차
아동기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I. 미시수준
1. 왕따 및 비행아동과 사회복지실천
2.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실천
II. 거시수준
1. 빈곤가정 아동의 문제와 교육복지 우선지역사업
2. 가정위탁 서비스와 사회복지실천
* 참고문헌
아동기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아동의 발달과정에는 어떤 위험요인이 있는 것일까? 물론 아동의 최적의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 가운데에는 전 생애에 걸쳐 위협이 되는 것도 있고, 특정한 발달시기에 다른 시기보다 더 큰 위협이 되는 것도 있다. 빈곤은 출산 전 의료혜택의 결여, 부적절한 영양섭취로 인한 발달지체 등 영아기 뿐 아니라 태내기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빈곤은 아동의 건강, 교육 등 직접적인 측면과 함께 가정생활의 불안정성, 부족한 소득을 보충하기 위한 부모의 초과근무 등으로 인한 부모와 지내는 시간의 부족, 부적절한 보육, 열악한 주거환경 등의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가족의 해체 또한 아동기 전체에 결정적인 해를 입히는 문제이며 최근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 아동 학대 및 방임도 아동에게 평생에 걸친 상처를 입히는 위험요인이다. 반면 다른 위험요인 중에는 발달의 특정 시기와 관련된 것도 있다. 보육은 유아기에, 학교폭력은 학령기에, 그리고 임신과 약물남용은 주로 아동기 후기에 더 많이 발견되는 문제다.
I. 미시수준
(1) 왕따 및 비행아동과 사회복지실천
왕따 아동의 치료와 지원을 위하여 교사와 또래집단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학교 사회복지적 개입과 집단 사회복지적 접근이 요구되며, 아동 가족에 대한 상담과 치료가 요구되고 있다.
아동기의 사회성 미발달로 인하여 나타나는 상습적 거짓말, 도벽, 가출, 무단결석, 환각제 흡입 등의 다양한 문제를 통칭하여 품행장애라고 한다. 최근에는 청소년비행뿐만 아니라 아동기의 범죄나 비행 등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아동의 품행장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임상적 지식과 실천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사회복지기관에서는 아동기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짝패집단이 비사회적 또는 반사회적 행동집단으로 이행되지 못하도록 건전한 놀이지도나 여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개입함으로써 아동기의 품행장애 문제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의 사회복지실천 과제
  • 아동기의 사회복지실천 과제목차아동기의 사회복지실천 과제I. 학교사회사업의 활성화II. 특수교육의 확대 및 질적 제고1. 지적장애2. 학습장애III. 상담 및 치료서비스 지원 확대1. 품행장애2. 우울장애3. 인터넷 중독* 참고문헌아동기의 사회복지실천 과제학교는 아동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습과 생활의 공간임과 동시에, 지식함양과 자아실현을 통해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사회화를 담당하는 중요한 사회환경

  • 아동기의 개념을 설명하고, 아동기의 심리적 발달과 사회적 발달에 대해 서술하세요 그리고 사회복지실천 영역에서 학대 받는 아동과 결식아동에 대한 해결 방안을 자신의 생각으로 제시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Q. 아동기의 개념을 설명하고, 아동기의 심리적 발달과 사회적 발달에 대해 서술하세요. 그리고 사회복지실천 영역에서 학대 받는 아동과 결식아동에 대한 해결 방안을 자신의 생각으로 제시하세요.1.서론오늘날 인간은 태어나면서 일련의 발달과정을 거친다. 이는 궁극적으로 한 개인이 도달해야 하는 일생 동안 잘 살았다라고 하는 자아 통합감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개인 자신의 단독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즉, 수 많은 만

  • [서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 그리고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 그리고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사회복지실천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의 행동을 주목해야 하고 자원동원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그의 욕구나 문제나 변화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고 자원봉사자나 협력자로 참여하는

  • 청소년기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 환경 마련, 생활주기에 따른 자녀양육 방법에 대한 교육 등 효율적인 통합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3) 공동생활가정 청소년과 사회복지실천공동생활가정은 가정해체, 방임, 빈곤 등의 다양한 이유로 보호가 필요한 아동 및 청소년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환경에서 개별적인 특성에 맞춰 보호와 양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안가정이다.공동생활가정은 (1) 6-12명 정도가 생활하는 소규모라는 것, (2) 집단가정 내 식구의 활동에 거의 아무런 제한이 없다는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아동기아동기란?대략 4세부터 12세가족 이외의 사회적 영향력의 등장전기와 후기로 구분아동기 전기유치원에 다니는 기간특징 신체적 발달심리적 발달사회적 발달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아동기 전기의 문제신체적 발달체중의 증가두뇌발달운동기능의 발달남자여자체중(kg)신장(cm)체중(kg)신장(cm)5세18.72109.618.14108.76세20.97115.620.37114.6심리적 발달1. 초기적 수준의 도덕발달2. 자아개념의 형성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