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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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그램의 필요성
Ⅱ. 환경 분석
1. 평생교육의 도시 안산의 유래
2. 안산시 현황 ( 2010. 10월 1일 기준)
Ⅲ. 고객 분석
Ⅳ. 요구분석과 직무분석
1. 사춘기의 심리적 변화
2. 사춘기의 특성
3. 청소년 문제의 관련 요인들
4, 사회 환경적 요인
5, 비행청소년의 예, 사례
6, 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 (1996)
7, 편부모 가정의 문제와 복지
Ⅴ. 요구분석과 우선순위 결정
Ⅵ. 교육목표
Ⅶ. 교육내용
Ⅷ. 마케팅 계획
Ⅸ. 운영계획서
Ⅹ. 평가계획(설문평가)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의 필요성

대화란 두 사람 이상이 서로 말을 주고받는 것을 뜻한다. 말과 대화는 다르다. 말은 의사의 전달이고 대화는 서로의 생각을 듣고 상대방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말의 행위이다. 우리나라 말에 “어” 다르고 “아” 다르다는 말이 있다. 같은 뜻이라고 해도 말을 하는 단어나 어휘의 선택에서도 신중을 기하라는 말이다. 같은 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대화가 잘 통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고 오히려 오해를 부를 수 있다.우리의 문화는 예로부터 유교적인 교육의 뿌리 깊은 병폐로 인하여 어른 앞에서는 수직관계 형태이다. 어른을 공경하고 존중하는 것은 좋은 문화이지만 어른 앞에서 나의 생각이나느낌을 말하는 것은 어른에 대한 잘못된 행동이라는 잘 못된 인식이 뿌리 깊이 박혀있다. 부모와 자녀가 이러한 대화의 기법에 익숙해지다 보니 서로 자기방식대로 자기의 생각만을 말하는 일방적인 면이
아니면 꾸짖거나 통보하는 방식의 대화가 되어버린다. 그러다 보니 남의 말을 듣지 않거나 남의 의견을 무시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어려서부터 이런 상하적인 관계의 대화에 익숙해져서 친구나 사회에서의 대인관계에서도 대화가 아닌 나만의 생각을 관철시키려는 일방적인 통보의 대화 문화가 사회전반에 내재되어있다. 그래서 오직 자기만의 생각이 배려되는 경우에만 따르려 한다. 국가의 정책을 수립하고 법을 집행하는 최고의 집단인 국회의 모습들을 상상해 보자. 여당과 야당은 자기 당만의 생각이 옳다고 끝임 없이 주장하고 있다. 유난히 우리나라의 국회의 모습을 생각해보면 좋은 대화의 장이 아니라 큰소리가 오가고 급기야는 몸싸움으로까지 하는 모습이 보인다. 이런 모습은 어려서부터 대화의 기법이 부재한 탓이라고 본다. 이에 우리의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의 기법을 배우고 익혀서 우리나라 미래 발전의 원동력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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