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4공통)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4 / 2016.03.1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가족교육론 2017년]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와 교육요구를 조사하고,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4~6시간 운영분량으로 구성하시오 가족교육론4공통 1학기 인터뷰 조사내용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 가족교육론4공통)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와 교육요구를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4~6시간 운영분량으로 구성하시오.
- 가족교육론4공통)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와 교육요구를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4~6시간 운영분량으로 구성하시오.
- [교육학과 공통]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 가족교육론 2018]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인터뷰 조사내용 교육프로그램 구성 가족교육론 교육학과 방통대 1학기 중간과제물 레포트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가족교육론 |
---|---|---|---|---|---|
공통 |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1) 인터뷰 조사내용 -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 가족교육 요구분석 등 (2) 교육프로그램 구성 -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등 - 기존 가족교육 프로그램 중 위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제시하고, 없다면 스스로 예시를 들어 구성해 볼 것 (기존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일부 내용 또는 방법을 수정하여도 무방함) - 단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4~6시간 운영가능한 분량으로 할 것 |
- 하고 싶은 말
- 가족교육론4공통)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가족의 개념
3.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
4. 가족교육의 개념 및 기본 원리
5. 가족교육의 주체
6. 박물관 가족교육의 이론적 배경
7. 박물관 가족교육의 중요성
8.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4~6시간 운영분량의 교육 프로그램
9.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산업화를 통한 현대사회 속에서 가족은 많은 문제점에 노출되었는데 그 중에서 가족 해체와 가족 내 갈등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이혼율의 증가와 청소년 비행 그리고 각종 범죄의 증가는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게 되었고, 현대사회 속에서 이러한 문제의 가장 큰 핵심은 소통의 부재라고 할 수 있다. 가족 간의 대화의 부족을 통해서 가족들은 점점 가족 내에서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들은 가족 내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좁은 범위에서 가족 내적으로는 가족 구성원 간의 대화를 통한 상호작용과 유대감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삶의 휴식과 여유를 위한 가족 여가활동은 동반자녀와 함께 계획될 때는 여가를 교육과 묶어서 고려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교육적 체험활동을 위해 우리나라 문화기관들은 다양한 문화체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는 가족여가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문화기관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은 개인의 정서나 문화인식면에서 풍요로움을 더할 뿐만 아니라 가족 간 상호작용과 유대감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가족의 개념
가족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보면, 어버이와 자식, 형제자매, 부부 등 혈연과 혼인관계 등에 의해 한 집안을 이룬 사람들의 집단 또는 그 성원(새우리말 큰 사전, 2000)이라고 되어 있다.
가족은 개인이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 맺는 사회적 환경으로써 개인이 나서 자라며 인격을 형성하는 곳이다. 인간은 이러한 가족을 통해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 규범, 가치, 문화 등을 배우게 된다. 가족은 인류 역사 이래 어떤 형태로든 존재하였으며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하고 적응해 나가는 체계이다.
이러한 가족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에서의 정의는 공동거주, 자녀의 존재, 그리고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부부의 성적 관계와 경제적 협력을 공통적으로 강조하였다.
- 참고문헌
-
John H. Falk & Lynn D. Dierking. 노용·이주연·류지영·이선아 옮김.《박물관교육의 기본》. 서울: 미진사, 2013.
문숙재 외.《여가문화와 가족》. 서울: 신정, 2012.
김영자, 김득성(2008). 가족생활교육론, 교문사
김경은,「박물관 가족프로그램 참여자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상호작용 연구」,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2008
박휘락.《미술감상과 미술비평교육》. 서울: 시공사, 2003
송말히(2006), 중년기 주부를 대상으로-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학술정보(주)
이경석, 한국가족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2011
교육철학회.《박물관과 교육》. 서울: 문음사,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교육론 치매노인가족 스트레스예방교육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 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 [방통대 2016-1]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 [방통대 2016-1]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 가족교육론 이혼 한부모 대상 가족교육 프로그램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 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 (방통대 2020-1)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와 교육요구를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4~6시간 운영분량으로 구성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 심리 검사 및 측정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