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중문화] 중국 도시 청년층의 여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통제감과 여가 생활
2. 여가 생활과 사회 교류감
3. 한류의 영향을 받은 중국 청년들의 여가 문화



III. 결론


IV. 참고자료

본문내용
따라서 젊은이들의 여가생활이나 문화에 대해 중국이 아무리 통제를 하려고 해도 그 속에서 젊은이들은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고, 새로운 여가생활을 찾아 나선다. 그만큼 중국이 앞으로 그들의 문화를 감시하기에는 힘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 예로 사스(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SARS) 발생 시 중국 대학생들의 여가에 대한 논문이 있다. He Yang,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 Harry Zin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Susan Hutchinson, Dalhousie University & Yangqing Xing, Xi’'an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LIVING THROUGH SARS: LEISURE EXPERIENCES OF COLLEGE STUDENTS IN CHINA AND
POSSIBLE EXPLANATIONS USING AFFORDANCE THEORY, http://lin.ca/Uploads/cclr11/CCLR11-55.pdf, p1-4
중국에서 사스가 발생했을 때 당국은 영화관, 카페, 디스코 등을 닫아버리고 다른 여가활동(쇼핑, 외식, 운동 등)을 금지시켰다. 이러한 중국의 엄격한 통제 하에서 중국의 대학생들은 6월 말 사스의 위기가 종결될 때까지 약 2달간 봉인된 삶을 살 수 밖에 없었다. 논문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몇 명의 학생들은 우울 감을 느꼈으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곧 이러한 상황에 익숙해졌고, 새로운 관심사를 형성하거나 새로운 활동을 찾아 나섰다. 또한 그들은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기도 하고 사스를 예방할 수 있는 활동을 찾아 참여했다. 이것은 사스 발생이라는 특정한 상황 그리고 특정한 시기에 국한된 내용이지만 이를 통해 중국의 젊은이들이 국가의 통제 속에서 어떻게 행동할 지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추측이 가능하다.
결론을 내리자면, 중국이 젊은이들의 여가생활이나 문화에 대해 통제를 하고 있기는 하나 그 정도가 계속해서 약화되고 있으며 중국의 젊은이들은 국가의 통제 하에서도 그들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하고 독특한 여가와 문화를 찾아서 형성한다. 그래서 깊게 파헤쳐보지 않는 한, 그들의 여가생활이나 문화는 우리의 것과 다른 점이 없다. 중국의 젊은이들 역시 인터넷을 이용하고, 술집이나 노래방, 영화관, 게임방, 커피숍을 가며 공부도 하고 춤추고 노래하고 쇼핑하고 운동하는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다.




2. 여가 생활과 사회 교류감

여가 생활 속에서 느끼는 사회 교류감이란, 여가생활을 통해 자신의 사회의 일원이라는 느낌을 갖는 것이다. 비슷한 취미를 가진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혹은 지인들을 만나면서 사회 교류감을 가질 수 있다. 고동우, "한국과 중국 대도시 거주자의 여가태도와 여가경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2007. p172.

중국 도시 청년층들은 사회적 교류감을 위한 여가 생활에 있어 이전 세대와는 많이 다르다. 아마 외래 문화의 유입과, 개인주의적 경향 때문일 것이다. 현대 중국의 젊은이들은 '개인적 사회 교류'를 하고 있는 듯하다. '개인적 사회 교류' 란, 사회 교류를 위하여 단체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필요와 흥미에 맞추어 비슷한 사람들과 교류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요즘 젊은이들이 큰 광장에 모여서 태극권을 수련하는 대신, 개인적으로 메신저에 접속하여 지인들과 대화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인터넷의 여가적 사용은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인터넷은 중국 젊은이들의 여가 생활을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친구들과 메신저를 주고받으며 대화하는 것으로 사회적 교류감을 느낀다. 또한 블로그 문화도 많이 발달하여,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소통하기도 한다. 인터넷은 국내와 국외를 가리지 않는다. 관심사가 같고 말이 통한다면, 해외의 네티즌과 e-pal을 시도하기도 한다. 요즘은 인터넷 게임도 주된 여가 생활이 되었다. 현란한
참고문헌

논문
정진홍, “‘황하󰡑 휩쓰는 󰡐한류󰡑”, 조선일보 2001.08.09.
“바람인가 문화인가 ... 청년층 중국열기 후끈”, 중앙일보, 2002. 1. 10
이은숙, “중국에서의 한류 열풍 고찰”, 북경전문대학논문집
강은란, 이대천, “한류현상이 중국 대학생 모방의도에 요인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인 예술 학회지, 2005. 9.
전승은, “중국의 한류현상의 사회 문화적 의미”, 성균관대학교 언어정보대학원, 2002. 4.
「문화일보」, “중국은 지금 한류열풍”, 2000. 9. 1.
유상철 외 4명, “한류의 비밀”, 생각의 나무, 2005.
고동우, "한국과 중국 대도시 거주자의 여가태도와 여가경험 비교", 한국 소비학회지:소비자・광고, 2007.

인터넷 자료
중국대학생 사이버 공동체 "BBS"
http://blog.joins.com/media/folderlistslide.asp?uid=zhengchengpei&folder=7&list_id=7434175
중국, 인터넷으로 인한 변화의 물결
http://www.cn-kr.org/ReadNews.asp?NewsID=1768
인터넷, 중국인 생활에 스며들다
http://www.cn-kr.org/ReadNews.asp?NewsID=1770
“중국이 어떤 곳이냐고요?” 직접 체험해보세요
http://www.cn-kr.org/ReadNews.asp?NewsID=1575
화려한 중국의 밤문화
http://www.cn-kr.org/ReadNews.asp?NewsID=1684
다양해진 중국인의 밤문화
http://www.cn-kr.org/ReadNews.asp?NewsID=1685
매체 포커스 : 발렌타인데이 대국적 자세로 보아야
http://www.cn-kr.org/ReadNews.asp?NewsID=365
LIVING THROUGH SARS: LEISURE EXPERIENCES OF COLLEGE STUDENTS IN CHINA AND
POSSIBLE EXPLANATIONS USING AFFORDANCE THEORY
http://lin.ca/Uploads/cclr11/CCLR11-55.pdf

영화 ' 홀로기다리다' 짧은 설명
http://blog.naver.com/isherel?Redirect=Log&logNo=110025656443
http://www.hani.co.kr/kisa/section-paperspcl/book/2005/08/000000000200508181521627.html

중국인의 여가생활 변천사
http://cn-kr.org/ReadNews.asp?NewsID=809

중국인의 여가생활 - 레저, 문화
http://www.cn-kr.org/ReadNews.asp?NewsID=543

중국 젊은이들의 생활상
http://www.cn-kr.org/ReadNews.asp?NewsID=983

중국인의 여가 개념이 바뀌고 있다
http://www.cn-kr.org/ReadNews.asp?NewsID=1527

운동을 즐기는 중국인들
http://cn-kr.org/ReadNews.asp?NewsID=383

중국 젊은이들, 커피에 푹 빠지다
http://webdy78.egloos.com/5141699

중국 대학생들의 생활
http://www.szkocham.com/bbs/board.php?bo_table=student&wr_id=28

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의 문화 비교
http://www.google.co.kr/search?complete=1&hl=ko&q=%EC%A4%91%EA%B5%AD+%EB%8C%80%ED%95%99%EC%83%9D+%EC%97%AC%EA%B0%80%EC%83%9D%ED%99%9C&lr=&aq=f&oq=

[삶과 문화] 새로운 '한국형' 여가 문화
http://galki.net/?mid=leisure&document_srl=12059

한류, 한국의 문화적 현대성
http://galki.net/12067

왜 한국 드라마는 중국에서 10년 호황인가
http://www.youyue.co.kr/43

베이징 왕푸징 거리에서 브레이크 댄스 추는 청년 영상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d.do?vid=lZaFZSuFLL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기업 해외 진출 사례 분석 -이마트 E-MART의 중국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 중국 당 국가체제 조직도5 지역 별 문화차이 분석7 최근 분기별 중국 경제성장률-10 중국 소비자 심리지수 추이-10 중국 GDP 성장률 추이-12 중국 도시화 비중-12 중국 할인점 시장 규모와 전망-16 중국 할인점 수

  • SMEntertainment 마케팅 전략 분석
  • 중국 내 인지도 또한 상승되어 있고 또한 HOT와 같은 소속사 출신의 가수라는 점도 어드밴티지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3.중국진출전략-  중국시장진출 전략 3. 효율적인 TARGET층 전략 - 보아의 경우 청소년층에서 확실한 거점을 확보한 후 확보된 거점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더하고 확장하여 청년층까지 적용 될 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해 나가는 전략이 요구되어 진다.  4. 정부의 뒷받침 활용- 문화관광부에서는 국내음반업계가 해외수출 경쟁력을 확보할

  • 이탈리아 파시즘에서 민주주의 생활로 향한 사회체육
  • 문화가 젊은이들의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이것은 가상의 목표이다.빈곤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사회적 차이는 1976년 DOXA 통계와 1980년 CENSIS 통계를 통해 처음으로 강조되었다. 양쪽 모두에서 보여지는 바에 따르면 스포츠 활동이 북부와 중부 이탈이아의 5천~5만 명이 거주하는 소도시나 20만 명이상이 거주하는 도시에서 더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자료들은 또한 부유한 가정(한해 수입이 2억 리라이상의 가정)의 54.6% 이상이 적어도

  • 우리나라 레저스포츠산업 현황 및 발전방안 연구
  • 여가시간은 늘어가고 있다. 사람들은 여가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내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는데, 이러한 다양한 레저 활동 가운데 스포츠활동은 매우 주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레저스포츠는 발달된 사회 문명의 상징이다. 왜냐하면 레저스포츠는 각 사람의 요구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인격을 고양해 주며, 개인의 생활수준과 국가의 문화수준도 향상시켜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오늘날 중국의 레저스포츠의 발달은 비교적 더딘

  • [국제경영학] 이마트의 중국진출
  • 대중화로 소비자는 점포 선택 시에 교통이 편리한 곳을 선호하거나 간편하게 쇼핑할 수 있는 업체를 중시하는 경향이 두드러졌으며, 대도시의 경우 쇼핑을 여가의 수단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강해 교통의 편리성은 물론 넓은 매장과 다양한 상품 구성, 재미있는 이벤트 등의 부가서비스 또한 강조되고 있다. 넷째는 원 스톱 쇼핑을 지향하는 소비패턴이다. 소비자들의 원 스톱 쇼핑 욕구는 유통업체가 대형화 되는 주요 원인이기도 하다. 이러한 추세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