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사이버 스페이스 속에서의 커뮤니케이션과 확장된 관계망-개인 초점에서 본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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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논의를 시작하며

Ⅱ.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소셜 네트워크의 확장

1. 용어의 정리

2.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의 유형별 분류

Ⅲ. 논의를 마치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싸이월드의 경우, 미니홈피를 통한 일촌맺기 및 방명록 · 댓글, 파도타기 등의 기능이 제공됨으로써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써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메신저 네이트온과의 연계는 개인 간의 ‘연결’을 보다 촉진시키고 있다고 여겨진다. 또한 싸이월드 클럽을 통한 커뮤니티 활동과 일촌의 개념을 확장한 촌수별 및 관심사에 따른 친구추천 기능은 개인의 사회적 관계망을 확대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는 현실에서의 지인을 사이버 스페이스에서도 연결시키고 친밀감을 높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도록 기능을 한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하겠다. 그리고 싸이월드 이용에 대한 행태분석 황상민·김지연·조희진 (2008). “사이버공간 속의 관계 맺기: 싸이월드 이용행동에 나타난 소셜 네트워크 활동 양상에 대한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ol. 9, No. 2, pp.285~303
에 따르면, 싸이월드를 통한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대한 의식 현황을 살펴볼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다섯 가지 요인을 통해 사용자의 유형을 분류하였는데, ⓵적극성/몰입 ⓶낯선 사람과의 연결과 정보추구 ⓷사생활 보호추구 ⓸단순한 연락 수단 ⓹ 폐쇄성 이 다섯 가지 요인으로 ⓐ적극적 활용형(41.7%) ⓑ폐쇄적, 다이어리 추구형(33.5%) ⓒ새로운 관계, 정보추구형(24.8%) 위 세 유형으로 사용자를 분류하였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할 점은 ‘적극적 활용형’과 ‘새로운 관계, 정보추구형’의 경우는 싸이월드를 이용함에 있어 폐쇄성향이 낮아 낯선 사람이 자신의 미니홈피에 방문하여 글을 남기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일촌신청을 해 오면 관심을 갖는 편이라는 것이다. 특히나 세 번째 유형의 경우, 새로운 사람을 만나서 인맥을 넓히고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수단으로 싸이월드를 활용함으로써 소셜 네트워크의 확장 측면에서 좋은 예라고 여겨진다.

(2) 트위터
다음으로 최근의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등 이동성 및 휴대성이 보다 강화된 환경 속에서 발전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서 트위터를 살펴보도록 하자. 트위터는 "2008년 가을에 공개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140자 이내의 단문을 게재(posting)및 구독(subscribe)하면서 일상생활 이야기, 유용한 정보, 새로운 소식 등을 공유할 수 있다. 짧은 글로 일상의 정보를 교환하는 사용자들의 행동이 새들이 재잘거리는 소리(tweet)와 비슷하다고 해서 트위터라는 이름을 쓰고 있다." 박수영·하용호·김용혁 (2010. 11). “트위터 정보 검색 분야의 최근 연구들”, 한국정보과학회
한국컴퓨터 학술발표논문집 제37권 제2호(C) pp. 25~29
이와 같은 트위터는 개인 간 채팅공간으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주고받는 등의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는 공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수잔 반즈 (2007),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이론,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한혁수·김초이 (2009).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웹 접근성 평가”.
감성과학, Vol. 12, No.4, pp.481~488
황상민·김지연·조희진 (2008). “사이버공간 속의 관계 맺기: 싸이월드 이용행동에 나타난 소셜 네트워크 활동 양상에 대한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ol. 9, No. 2, pp.285~303
박수영·하용호·김용혁 (2010. 11). “트위터 정보 검색 분야의 최근 연구들”,
한국정보과학회, 한국컴퓨터 학술발표논문집 제37권 제2호(C) pp. 25~29
황유선·심홍진 (2010). “트위터에서의 의견 지도력과 트위터 이용패턴 - 이용동기, 트윗 이용 패턴, 그리고 유형별 사례분석”, 한국방송학보, 24권 6호, pp.365~404
노기영 (2008. 12) “뉴미디어의 의사소통성과 쌍방향성”,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사회의 방송·통신 패러다임 변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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