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9 / 2018.12.1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히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1. 행동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행동주의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환경에 의해서 좌우된다고 보고 조작적 조건형성이나 관찰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관점이다. 행동주의 이론은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서 아동과 성인들의 일상생활의 문제에서부터 정신적인 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비교적 단시간에 효과를 볼 수 있어 많이 사용되어 왔다. 특히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의 원리를 통하여 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기술인 행동수정은 아동복지, 장애인복지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은 관찰이 가능한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을 대상으로 조건화, 강화, 소거, 변별을 통해 원하지 않는 행동을 감소시키고 바람직한 반응을 증가시키는 절차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지속적인 공격성, 언어지체, 불안, 그리고 극단적인 공포와 같은 광범위한 발달상의 심각한 문제들을 경감시키는데 활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상행동의 이해
  •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엘버트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으로 행동주의적 관점의 성격이론과 장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으로서 인지적 관점의 인간행동에 관한 이론,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매슬로의 인본주의적 성격이론등의 이론적 기반으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해야 한다.또한 이상행동을 진단하고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편적인 인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이상행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기본적인 지식도 사회복지실천

  • 정신분석, 개인심리, 분석심리, 심리사회, 행동주의, 사회학습, 인지, 인본주의 등 8가지 성격이론별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에 대해
  • 발달단계6. 사회학습이론의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1) 사회학습이론의 학자 및 특징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내용 및 발달단계7. 인지이론의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 1) 인지이론의 학자 및 특징2) 인지이론의 주요내용 및 발달단계8. 인본주의이론의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1) 인본주의이론의 학자 및 특징2) 인본주의이론의 주요내용 및 발달단계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성격이론은 임상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이론적

  • [사회학습이론]반두라의 학습이론,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인지3) 관찰학습의 과정□ 주의집중단계(attention process) - 모델의 지각□ 파지단계(retention process) - 모델을 기억하는 것□ 운동재생단계(motor reproduction process) - 기억을 행동으로 전환하는 것□ 동기화단계(motivational process) - 관찰에서 행동으로4) 상호결정론5) 자기규제6) 자기효능감 자기 효능감의 비교7) 공격성의 사회화8) 학습된 무기력3. 기본가정4. 평가5.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참고문헌□ 반두라의 (학습)이론 관찰학습으로 언급

  •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적용연구
  • 이론만을 중시하고 우리의 실정에 맞는 임상실천에 대한 개념과 기술의 개발에는 소홀히 하였다는 데 있지 않을까? 또한 인접학문의 이론을 사회복지학에 도입하는 과정에서도 그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부합되는 지의 여부를 충분히 검토하려는 노력도 다소 부족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 할지라도 현재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는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체계이론, 정신역동 이론 등 여러 가지 인간행동과 발달과정과 관련한 성격이론들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에 대한 관점과 주요개념(파블로프 이론, 스키너이론, 반듀라 이론), 행동주의 이론의 평가와 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복지실천과의 연관성1. 행동주의 이론의 평가공통평가문화적 현상과 성적 현상에 대한 설명력을 갖추지 못했다조건화는 보편적 과정이지만, 이런 조건화가 문화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겉으로 드러난 증상 행동을 제거할 때의 문제최근의 사회학습이론이나 인지적 행동치료에서는 자아규제나 자아효능감의 증진에 목표를 둔 치료들이 많이 시행되고 있다예) 정신분석학자들에 의하면 근본문제가 치유되지 않는 한 표면행동의 제거는 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