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과 인간행동, 집단발달단계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8 / 2018.12.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집단과 인간행동, 집단과 사회복지실천

I. 집단과 인간행동

II. 집단과 사회복지실천
1. 집단 활용의 역사
2. 집단의 발달단계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단과 인간행동, 집단과 사회복지실천

I. 집단과 인간행동

인간은 성장해 가는 동안 다양한 집단을 경험하며 집단은 인간의 성격형성과 발달에 다음과 같은 많은 영향을 준다.
유아기에는 또래와의 연합놀이와 협동돌이를 통해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도덕성이나 사회적 역할분담을 학습하며 의미 있는 지도력을 경험한다. 아동기에는 학급집단이나 또래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여러 가지 집단활동을 경험하는데 이를 통해 규범준수, 상호협력, 자기 욕구의 통제와 관련된 기술을 습득하며, 근면성과 열등감이라는 성격적 특성이 형성된다. 청소년기는 특히 긍정적인 또래관계경험과 성인과의 긍정적인 관계경험을 통해 자신에 대한 관점을 발전시킴으로써 자아정체성 형성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성인기 이후에 유의미한 집단경험이 없으면 고독, 소외감, 우울중 등과 같은 다양한 정신장애를 보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집단의 영향은 개인의 태도와 행위의 변화를 가져온다. 일반적으로 개인들이 개별적 변화를 가져 오는 것보다는 집단의 변화를 통한 변화가 더 쉽다고 한다. 특히 집단 속의 개인이 집단변화를 위한 결정과정에 참여했을 때 변화를 더욱 잘 받아들인다.
그리고 집단 내에서 발생한 심리사회적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 자신의 입장을 표현하고, 긴장과 갈등을 처리하며, 분노감과 같은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과 우호적인 정서적 교류를 경험함으로써 정서 상태의 변화가 초래된다.
집단에 참여하는 개인이 타인과 상호작용하고 의사소통하는 집단과정을 거치면서 사회화가 이루어진다. 개개인이 사회화하는 유형은 다음의 세 가지가 있다. 첫째는 자신이 추종하는 유형을 무조건 따르는 것이고, 둘째는 동일시하는 유형으로 집단을 자기정체성의 일부로 만들어 집단의 견해를 채택한다. 마지막은 내면화하는 유형인데 이 유형은 집단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주기 때문에 집단의 견해를 채택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10장 사회복지의 대상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사회복지사가 알아야 할 아동발달이론으로는 발달단계와 관련된 이론들이 대표적인데, 대체적으로 인간의 전인적 발달이라는 시각에서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의 네가지 측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여기에는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에릭슨등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피아제등의 인지발달이론과 반두라를 포함한 행동주의학자들의 사회학습이론과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 등이 포함된다.한편 아동 발달에서 고려해야

  • 정신건강론_Q1 인간 발달단계별로 발생할 수 있는 정신건강상의 문제를 하나 선정하여 설명하고, 예방 및 해결방안에 대해서 제시하시오 Q2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환경에 대해서 설명하고, 환경의 변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때, 가능한 한 많은 대안을 만들고,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하며, 자율적인 사고와 행동을 통해 당신의 성격을 개인화해야 한다. 또한 긍정적인 성격 통합에는 정서적 경험을 통해 내면의 영역을 넓히고 창의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열린 사고를 통해 지혜를 받아들임으로써 안정적인 성격이 이루어질 수 있다.참고문헌이영호. (2006). 정신건강론. 서울: 공동체.2. 남청. (2012). 현대인의 정신건강: 무엇이 문제인가?. 동서철학연구, 63, 199-218.

  • 집단사회사업 Groupwork
  • 집단사회사업과 개별사회사업의 비교3. 집단사회사업의 역사 5 1) 청소년 단체 운동 2) 인보사업운동 3) 집단사회사업의 기초형성4) 집단치료의 발전5) 집단사회사업의 확립6) 방법론의 통합7) 집단사회사업의 발전4. 집단사회사업의 이론적 접근 및 실천모델 6 1) 사회적 목표모델2) 치료모델3) 상호작용모델5. 집단지도의 실천과정 7 1) 집단의 발달단계2) 집단성원3) 집단사회복지사4) 프로그램 활동6. 집단지도의 역동성 이해 12 1) 지위와 역할

  • [청소년의 정신건강]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 분석
  •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역할과 청소년 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Ⅱ. 정신건강 실태 및 현황2006년 제주시 정신건강센터에 따르면 중ㆍ고교를 대상으로 정신건강 진단을 실시한 결과 1,393명 가운데 19.95%(278명)가 고위험군으로 인터넷 중독, 집중력 결핍, 우울증, 과잉행동 장애, 불안 장애 등을 앓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통적 가족문화의 붕괴, 과중한 학업 부담, 집단 따돌림, 학교 폭력 등으로 인한

  • 올바른 사회복지 행정을 전달하기 위해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지식과 기술이 무엇인지 작성해 보세요
  • 사회문제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 문제를 방지하고 다루고 조절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과 제도, 사회복지 목표에 영향을 주는 운동과 힘, 사회정책의 영향, 그리고 공식적인 정책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2/ 인간의 성장과 인성 발달에 대한 정상적인 것과 비정상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질병과 장애, 문화적 규범과 가치, 지역사회과정들, 그리고 개인과 집단의 사회적 기능 작용의 다른 측면3/ 직접 서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