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사회복지 실천에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Ⅰ. 서론
사회복지학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기초과목이면서 사회복지사의 창의적 발상의 토대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 사회복지학의 주요 기초과목으로 꼽히는 것은 이 교과목에서 다루는 ‘환경 속의 인간’이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시각인 동시에 개입의 초점이 되기 때문이다.
즉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가 추구하는 목표는 다양하지만 궁극적으로 인간의 변화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사회환경의 맥락 안에서 인간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사회복지실천이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따위와 밀접히 관계하며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복지사가 익혀야 할 중요한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기초지식이라는 점은 사회복지실천의 토대로 이루고 있는 가치, 목표, 지식, 기술, 환경으로부터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리포트에서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을 서술하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사회복지 실천에 어떻게 적용 할 수 있는지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
사회복지사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에서 다루는 내용을 통해 ‘환경속의 인간’을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기술을 응용할 수 있다. 중요하게 참고 될 사항으로는 인간행동에 관한 이론과 인간의 성장발달단계, 그리고 사회환경체계가 중요하다. 실천에서도 클라이언트에 개입할 때 이와 같은 사항을 잘 알아야 만이 사례관리도 잘 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인간행동은 매우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의 행동에 주목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그의 욕구나 문제나 변화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고 자원봉사자나 협력자로 참여하는 사람들의 행동을 통해 그들의 제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는 교육, 보건의료, 심리, 송고 등과 함께 인간이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인간봉사전문직 중의 하나다. 즉, 사회복지사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이 자신이 속한 환경 속에서 욕구를 충족하고 문제를 예방 또는 해결하고 자신에 지위에 걸맞은 역할과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면서 보다 나은 수준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는 전문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제도]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역할과 학교사회사업 모델 및 학교사회사업의 발전을 위한 제언
  • 사회사업은 학교내에서 학생개인이나 학생집단의 기능과 성취에 방해가 되는 사회적 혹은 정서적 문제를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 수행되는 모든 전문적인 활동이다. 또한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발전시킨 Costin에 의하면 학교사회사업이란 학교의 주요 목적달성을 위한 사회사업의 제 원리와 방법의 적용이라 보며, 근본적으로 학교의 목적이란 배우고 가르치는 환경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

  • [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 실천
  • 복지서비스가 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II. 본 론1. 학교사회사업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미국사회사업연감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은 교육 활동계획의 일부로서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있어서 곤란을 초래하게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지닌 학생을 원조하는 것이다라고 했으며 Coshin 은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의 주요 목적에 대한 사회사업의 제원리와 방법의 적용이라며 그 주요 목적을 배우고 가르치는 환경을

  • [교육학] 진로목표 성취하기
  • 사회에 대한 관심자립을 위한 준비∙남에게 의존하지 않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자기보호, 의생활, 음식 준비, 직업자원 관리∙자원관리를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인적 자원, 경제적 자원, 소비자 보호, 생활환경- 오하이오주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과정(Work and Family Life Program)에서 다루는 실천문제의 일부는 아래와 같다.핵심 코스다루는 하위 실천적 문제생활설계∙생활 계획을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생애 경영 계

  • 청소년기 정신건강(성격과 대인관계, 전공과 진로, 이성교제와 친밀감, 음주와 생활습관, 군생활의 적응) 보고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양서원. P.231-232여기에서 시험기와 현실기가 청소년기에 해당하므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진로결정의 기로에 선 청소년기에는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느끼게 된다. 스트레스란 적응하기 어려운 상태에 처할 때 느끼는 심리적 또는 신체적인 긴장상태를 말하며, 현대사회에서 스트레스는 중요하고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스트레스는 그 정도가 적응적일 때는 긍정적인 면으로 작용함으로써 처해진 상황과 목적에 대한 빠

  • 아동복지4B)아동복지서비스중 지지적서비스선택하여 의의와 실천방법논하시오o0
  •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지닌 학생을 원조하는 것이다라고 했으며 Coshin 은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의 주요 목적에 대한 사회사업의 제원리와 방법의 적용이라며 그 주요 목적을 배우고 가르치는 환경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기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하였다. 이와 같이 학교사회사업은 특정 요보학생의 치료활동과 교육효과의 증대를 위한 일반 학생의 복지활동으로 나눌 수 있겠으나 이 양자를 다 포함한 의미를 갖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