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단계] 아동상담의 과정(아동상담과정의 개념과 접근방법, 인테이크 단계, 조사-사정단계, 아동치료과정, 종결과 평가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상담의 과정

I. 아동상담 과정의 의의
1. 개념
2. 접근방법

II. 인테이크 과정
1. 의의
2. 접수 및 계약

III. 조사, 사정과정
1. 조사과정
1) 자료준비와 수집
2) 조사과정
2. 사정과정
1) 사정의 의의
2) 사정의 특성
3) 방법
3. 사정의 유형
1) 면접
2) 그림 그리기
3) 관찰

IV. 치료과정
1. 의의
2. 계획과정
3. 개입과정
1) 개입의 의의
2) 개입의 목표와 과업
4. 개입과정
1) 개인체계로의 개입
2) 환경체계로의 개입
5. 개입의 유형
1) 치료
2) 교육
3) 사회정책
4) 사회운동

V. 종결과 평가
1. 종결
1) 의의
2) 종결의 유형
2. 의뢰
3.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상담의 과정

I. 아동상담 과정의 의의

1. 개념

일반적으로 아동상담 과정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처음 만나는 것을 시작으로,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문제 혹은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내용을 파악, 분류, 사정하며 이 문제의 해결 또는 구체적 원조과정을 거쳐 서비스를 마무리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사후관리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1) 인테이크 단계 : 접수(intake) 및 관계설정(engagement), 목표설정 및 계약, (2) 중간단계(개입수행), (3) 종결 및 평가단계로 구분된다. 이 과정에서 각각의 단계는 인간행동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적용하면서 실행된다. 물론 원조의 과정 이 순서대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초기 개입 동안에 측정과 개입이 동시적으로 수행되기도 하며 중간 단계에 다시 측정 이 이루어지지도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실천 생활 모델
  • 방법론의 모델은 기본적으로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공통적으로 초점을 두고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해 인간과 환경간의 적응적인 부분에 개입한다. 개입과정은 모델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크게 초기접촉단계, 사정단계, 개입행동단계, 종결단계의 4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각 단계에서 사회사업가는 평가자, 개입가, 조사자, 사회적 망의 연결자로서 기능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가지는 기능적인 부분이 보

  • 집단사회사업 과정 사회복지사의 역할, 실제
  • 치료집단의 종류(Toseland & Rivas)2 집단사회사업의 개요1. 집단사회사업이란2. 집단사회사업의 역사3. 집단사회사업의 과제3 집단사회복지의 실천의 원칙 및 구성요소1. 집단사회사업의 접근방법2. 집단사회복지실천원칙3. 집단사회사업의 기본요건4. 집단대상 개입기술4 집단사회사업의 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1. 집단준비단계 (집단형성을 위한 계획단계)2. 개입단계 (집단의초기단계)3. 사정단계4. 중간단계5. 종결단계6. 평가5 집단사

  • [사회복지] 청소년 복지 문제점과 대안
  • 방법에 변화를 줌 (합리적,정서적,행동적 상담 , 교류분석)- 행동적 접근 : 문제되는 행동을 변화시킴으로써 사고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보는 관점 (행동주의 상담, 현실치료 등)3)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① 시작단계 목표 : 인테이크, 참여유도과제 : 문제확인, 의뢰, 관계형성, 개입활동 계약성립,참여동기 고취, 저항심 해소② 사정단계목표 : 자료 수집 및 사정, 계획 수립과제 : 문제 규정, 자원에 대한 사정, 환경에 대한 평가, 개입 목표

  • 학교사회복지실천단계 개요별 과제
  • 단계(진입단계; 탐색, 적응) 1) 개별실천 ; 사례 제시 후 개입 방안에 대해 개별상담 과정에 대한 이해2) 집단실천 집단실천 작성3) 지역사회연계 지역사회연계방안4) 학교교육지원 활동 학교교육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활동 제시5) 문화이벤트활동 학생 및 교사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6) 캠프 및 자원봉사활동3. 평가단계(협력 및 정착단계) 1. 준비 및 사정단계 (진입 전 단계) 1)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본인사정2)

  • (사회복지실천론)사정과정, 사정도구
  • 개념과 특징 특정기간동안의 클라이언트 가족의 역사와 그 과정에서의 주된 사건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해주는 사정도구이다. 가족계보를 중심으로 그 가족의 2~3세대 이상에 관한 정보를 보여주는 것으로서 결혼 이나 별거, 이혼, 질병, 사망 등 중요한 생활사건이나 인종, 민족, 종교, 직업 등 인구 사회학적 특성이 표시되어 있다. 사회복지사와 가족성원들이 세대간 맥락에서 정서, 행동상의 문제행동 패턴을 검토 하 는 데 유용하다. 가족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