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현황과 향후 과제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6 / 2018.12.1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현황과 향후 과제에 대해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요
   1) 주요개념
   2) 주요목적과 대상
   3)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
 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3.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과제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서비스모델의 구축과 개편
   2)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한 법적근거 마련
   3)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개발과 양성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요

1) 주요개념
학교사회복지는 아동복지의 중요한 한 영역으로서 1906년 미국의 시민단체에 의해 효율적인 학교를 만들려는 의도에서 시작되었다. 주로 가정과 학교를 연계해서 아동의 학교생활에 도움을 주려는 방문 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시작된 아동을 위한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부적응학생의 상담과 치료 그리고 부모의 역할향상 등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00년 중반부터 시작된 이러한 움직임은 1970년에 이르러 지역사회운동과 연계한 지역사회중심의 학교-가정-지역사회연계 학교사회사업으로 발전되어 일종의 통합적 학교복지개념으로 발전된다. 아동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개념도 이러한 발전과정과 무관치 않으며 시대적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학교사회복지 개념은 학교의 사회적인 기능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개개인 아동들의 학교적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분야라 할 수 있다.....(중략)
.
.
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아동을 위한 학교 사회복지 활동은 1990년에 들어오면서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학교와 연계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어 왔다. 외국의 경우 미국에서 1906년 시작된 이후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헝가리, 오스트리아 등 유럽국가와 캐나다, 이집트, 남아프리카 등에서 실시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0년에 들어 시범적으로 실시되어 왔는데 1997년 삼성복지재단이 태화종합사회복지관 등에 복지관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서 활성화되었다. 이와 함께 1997년 교육부의 학교사회 복지연구 학교가 시험적으로 운영됨으로서 학교 사회복지사가 학교 내에 개입하게 된다.....(중략)
.
.
3.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과제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서비스모델의 구축과 개편
일반적으로 아동학교 사회복지서비스는 초등학교 아동보다는 중고등학교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인데 초등학교단계에서의 조기예방체계를 구축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결손가정이나 특수아동등 조기에 위험요인을 최소화하고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조기에 제공하는 과제는 대상의 확대와 관련된 중요한 과제이다. 이와 함께 지금까지 사회복지서비스의 주요 대상인 요보호아동 뿐만 아니라 정상아동들의 삶의 질 행상과 관련된 부분도 확충하는 일이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서비스모델도 학교 중심 모델과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 모델 간의 괴리현상이 있어 왔는데 학생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교육적, 심리적, 사회적인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인들을 감안할 때 통합적 모델은 활용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 오현숙(2018), 아동권리와 복지, 공동체
2. 장수한(2017),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3. 정옥분ㆍ정순화 외 2명(2016), 아동권리와 복지, 학지사
4. 주석진ㆍ조성심 외 3명(2016),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5. 문선화ㆍ구차순 외 2명(2012), 한국사회와 아동복지,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제도의 기본이념과 구조는 유지하되 그간에 제기된 제반 사회복지 문제점들을 풀어 가는데 역점을 둘 것으로 보이지만 창의적이고 획기적인 개혁접근을 할 가능성도 있다. 이장에서는 우리나라 사회복지 정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2장. 사회복지의 개념 1)근대적인 사회복지의 대두배경 ① 자본주의 경제체제 사적재산 소유 인정, 시장 원리를 통한 자유경쟁, 영리 추구 영국 18C 산업혁명 이후

  • [사회복지] 미혼모의 문제와 서비스
  • 복지사 : 안녕하세요. 무슨일로 오셨지요?주인공 : 미혼모인데 도움을 받고 싶어서 왔어요.사회복지사 : 그러세요? 지금 어디에 거주하고 계세요?주인공 : 아이를 낳고 집을 나와서 월세방 하나를 얻었는데 돈이 없어서 사글세도 내지 못하는 형편이 에요. 이곳에 들어올 수 있을까요?사회복지사 : 네. 가능합니다. 모자보호시설은 미혼모와 미혼모시설 퇴소자 중 스스로 아동을 양육하는 미혼모는 거주지에 관계없이 입소 후 3년 동안 생계비, 중학교

  • 성인기의 발달 특성 -성인기와 청년실업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Ⅲ. 관련 이슈 - 청년실업1. 문제제기2. 실업의 정의3. 청년실업의 발생원인4. 청년실업의 현황5. 청년실업의 문제점6. 청년실업 관련 법규7. 청년실업 해결을 위한 대책Ⅳ. 결론성인기의 발달 특성 - 청년실업과 이혼 Ⅰ. 서론성인기는 어른의 역할을 하는 시기로, 경제적인 독립과 가계를 책임지고 꾸려나가야 하는 시기이다. 성인초기의 주요과업은 직업의 안정과 결혼하여 가정을 갖는 것이다. 우리나라

  • 2020년 방송대 지역사회간호학 기말] I.지역사회간호사업을 위한 4가지 우선순위성정기법(PATCH, Bryant, BPRS, PEARL)의 개요, 기법 차이 비교설명 II.(보건, 가정, 산업)전문간호사의 주요 역할, 활동현황, 향후방향 및 전망 III.우리나라 학교간호사업 보건교사의 자격과 직무, 현재 활동 현황과 변화양상, 향후 학교간호사업의 발전방향
  • 대해 기술하고, 이들 기법의 차이에 대해 비교설명하시오. 지역사회간호사업을 위한 4가지 우선순위설정기법(PATCH, Bryant, BPRS, PEARL)의 개요 우선순위선정기법 II. 우리나라 의료법에 의한 전문간호사중 특히 지역사회간호사업과 밀접한 3개직종(보건, 가정, 산업)전문간호사의 1) 주요 역할 2) 활동현황 3) 향후방향 및 전망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시오. 보건전문간호사 가정전문간호사 산업전문간호사 III. 우리나라 학교간호사업과 관련해 1) 관련법에 의

  • 장애인복지론_장애인의 지역사회 복지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는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 새로운 공동체를 형성하거나 유지하면서 지역 공동체의 복지를 도모하기 위한 사회복지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애인의 지역사회 복지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2. 본 론(1) 장애인 지역사회 복지사업1) 교육재활학령기의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재활 프로그램으로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방과 후 학교 및 대학 전공과정 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