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현황과 향후 과제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6 / 2018.12.1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지역사회간호학3공통) 지역사회간호사업4가지우선순위성정기법PATCH Bryant BPRS PEARL 지역사회간호사업 학교간호사업설명하시오0k
- 학교 교장, 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학교 과제
- 교육사회학]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부분(교육사회학)
- [봉사활동]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과제
- [사회복지행정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현황과 전망을 분석해 보고 향후 과제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 하고 싶은 말
-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현황과 향후 과제에 대해 기술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요
1) 주요개념
2) 주요목적과 대상
3)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
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3.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과제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서비스모델의 구축과 개편
2)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한 법적근거 마련
3)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개발과 양성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요
1) 주요개념
학교사회복지는 아동복지의 중요한 한 영역으로서 1906년 미국의 시민단체에 의해 효율적인 학교를 만들려는 의도에서 시작되었다. 주로 가정과 학교를 연계해서 아동의 학교생활에 도움을 주려는 방문 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시작된 아동을 위한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부적응학생의 상담과 치료 그리고 부모의 역할향상 등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00년 중반부터 시작된 이러한 움직임은 1970년에 이르러 지역사회운동과 연계한 지역사회중심의 학교-가정-지역사회연계 학교사회사업으로 발전되어 일종의 통합적 학교복지개념으로 발전된다. 아동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개념도 이러한 발전과정과 무관치 않으며 시대적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학교사회복지 개념은 학교의 사회적인 기능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개개인 아동들의 학교적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분야라 할 수 있다.....(중략)
.
.
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아동을 위한 학교 사회복지 활동은 1990년에 들어오면서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학교와 연계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어 왔다. 외국의 경우 미국에서 1906년 시작된 이후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헝가리, 오스트리아 등 유럽국가와 캐나다, 이집트, 남아프리카 등에서 실시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0년에 들어 시범적으로 실시되어 왔는데 1997년 삼성복지재단이 태화종합사회복지관 등에 복지관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서 활성화되었다. 이와 함께 1997년 교육부의 학교사회 복지연구 학교가 시험적으로 운영됨으로서 학교 사회복지사가 학교 내에 개입하게 된다.....(중략)
.
.
3.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과제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서비스모델의 구축과 개편
일반적으로 아동학교 사회복지서비스는 초등학교 아동보다는 중고등학교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인데 초등학교단계에서의 조기예방체계를 구축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결손가정이나 특수아동등 조기에 위험요인을 최소화하고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조기에 제공하는 과제는 대상의 확대와 관련된 중요한 과제이다. 이와 함께 지금까지 사회복지서비스의 주요 대상인 요보호아동 뿐만 아니라 정상아동들의 삶의 질 행상과 관련된 부분도 확충하는 일이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서비스모델도 학교 중심 모델과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 모델 간의 괴리현상이 있어 왔는데 학생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교육적, 심리적, 사회적인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인들을 감안할 때 통합적 모델은 활용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
1. 오현숙(2018), 아동권리와 복지, 공동체
2. 장수한(2017),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3. 정옥분ㆍ정순화 외 2명(2016), 아동권리와 복지, 학지사
4. 주석진ㆍ조성심 외 3명(2016),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5. 문선화ㆍ구차순 외 2명(2012), 한국사회와 아동복지,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 미혼모의 문제와 서비스
- 성인기의 발달 특성 -성인기와 청년실업
- 2020년 방송대 지역사회간호학 기말] I.지역사회간호사업을 위한 4가지 우선순위성정기법(PATCH, Bryant, BPRS, PEARL)의 개요, 기법 차이 비교설명 II.(보건, 가정, 산업)전문간호사의 주요 역할, 활동현황, 향후방향 및 전망 III.우리나라 학교간호사업 보건교사의 자격과 직무, 현재 활동 현황과 변화양상, 향후 학교간호사업의 발전방향
- 장애인복지론_장애인의 지역사회 복지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HDC랩스 건설설비부문 자기소개서
- 우리나라의 전통아동관과 보육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가의 역할과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 경영통계학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이항분포에 대한 정리, 초기하분포에 대한 정리, 포아송분포에 대한 정리)
- 사업계획서 - 다문화가족 프로그램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과거와 현재의 남녀 성역할차이
- 매체에 등장한 인물과 사건을 심리학 영역(예 발달심리학, 소비자심리학)에서 생각해보고, 해당 영역의 이론적 기반을 토대로 행동양식을 분석해봅시다
- 한국 여성복지 정책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를 거쳐 일제강점기 및 광복 이후까지 시행되었던 가장 인상 깊은 여성을 위한 제도가 무엇이 있었는지 1가지를 선택하여 조사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