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와 에밀)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 배경, 교육관, 시사점, 적용 사례(Emile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Rousseau 사상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2. 사상적 배경
3. 교육적 배경
Ⅲ. Rousseau의 유아교육 사상의 기저
1. Emile의 구성과 내용
2. 자연
3. 인간
4. 사회
Ⅳ.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
1. 교육의 목적
2. 교육의 내용
3. 교육의 방법
Ⅴ. Rousseau의 유아교육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1. 교육 이념적 측면
2. 교육 목적적 측면
3. 교육 내용적 측면
4. 교육 방법적 측면
Ⅵ.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주장한 Rousseau는 18세기 후반으로부터 지금까지 많은 교육적 논쟁의 대상이 되었다.
Rousseau는 서문에서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사람들은 유소년기라는 것을 조금도 알지 못하고 있다. 그릇된 생각을 바탕삼아 나아갈 때, 나아가면 나아갈수록 점점 더 미혹에 빠지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닐까? 아주 현명한 사람들조차도, 어른이 알아야 할 것에만 마음을 빼앗겨, 어린이가 무엇을 배우는 것이 바람직한가 하는 문제는 고려하지도 않는다. 그들은 항상 어린이들에게서 어른을 찾으려 하며, 어린이가 어른이 되기 전에는 어떠했었는가는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내가 가장 마음을 쓴 것이 바로 이 점에 대해서이다."1) 어린이를 어린이로서 생각한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지만, 실제로 사람들은 이 사실을 잊어 버리고 있다. 더욱 나쁜 것은 이 사실을 잊고 있다는 것조차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2)
Rousseau는 인간의 원죄설에 기초한 18세기의 종교나 교회의 이론과는 정면으로 대립되는 유아중심 교육을 주장하였다. 인간의 원죄설에 기초한 교육은 필연적으로 유아의 자연적 활동성이나 자유를 부정하고 외부적인 규범에 의한 엄격한 주입식 교육이 되지 않을 수 없었다.
Rousseau는 유아가 가지고 있지 않은 도덕이나 지식을 외부로부터 주입하거나 또는 유아의 본래적인 악덕이나 잘못을 제거시키고 새로운 미덕이나 진리를 주입하는 18세기의 교육을 비판하였다.
유아가 본래적으로 선하다는 것을 보편적인 진리로 인정하고 있으므로, 교육의 임무는 유아 의 심의가 사회의 악덕이나 잘못에 물들지 않도록 유아를 보호해 주는 것이라고 주장한 Rousseau야말로 현대 유아중심 교육의 선구자라 할 수 있다.
고도의 산업사회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필요성과 그 가치는 어느 때보다도 더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될 것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오늘날 고도산업사회로의 전환에 편승한 나머지 인간성의 회복이라든지,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 또는 유아의 자발적 탐구력의 계발을 표방하는 현대 교육의 장에서 Rousseau의 유아중심, 발달단계에 따른 점진적인 교육설 등은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줄 것으로 본다.
본 논문은 을 중심으로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을 고찰하여 현재의 잘못된 유아에 대한 인식을 바로 하고 올바른 교육지표를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를 진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Rousseau의 교육사상이 성립하게 된 시대적, 사상적 배경을 고찰한다.
둘째, Rousseau의 교육사상의 지침서인 을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그의 교육사상의 기저가 되는 자연, 인간, 사회를 고찰한다.
세째, Rousseau의 유아교육 사상을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으로 분류해서 고찰한다.
네째, 이를 바탕으로 Rousseau의 교육사상이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을 고찰한다.
이러한 연구방법은 Rousseau 자신의 저서와 해석서들을 중심으로 한 문헌 연구이다. 본 논문은 전부 5부로 구성된 , 특히 제 1부 유아기를 중심으로 고찰하려고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저서>
교육고전문헌연구회 편, 교육고전의 이해,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73.
민희식 역, Emile, 서울: 육문사, 1993.
박순만 역, 참회록, 서울: 집문당, 1988.
안인희, Rousseau의 교육론, 서울: 양서원, 1990.
안인희 외, Rousseau의 자연교육사상,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2.
이계형 역, 사회계약론, 서울: 을유문화사, 1984.
이광래, 프랑스철학사, 서울: 문예출판사, 1992.
최정웅, Rousseau의 교육사상, 서울: 배영사, 1987.
Gutek, G.L., History of the Western Educational Experience, New York: Random - House, Inc., 1972.
Meyer, A.,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in the Twentieth Century, New York: Prentice - Hall, Inc., 1949.
Miller, J., Rousseau; Dreamer of Democracy, London: Yale Uni., 1984.
Roussea, J.J., The Confessions of Rousseau, translated by Cohen, J.M., New York: Penguin Book, 1988.
Roussea, J.J., Emile or on Education, translated by Bloom, A., New York: Basic Book, Inc., 1979.
Roussea, J.J., Social Contract, translated by Gildin, H.H., Chicago: Chicago University, 1983.
Wild, E.H., The Foundationof Modern Education, New York: Reinhart & Co. Inc., 1959.
Williams, H., Rousseau and Romantic Autobi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