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영유아 보육 시, 아동 간 다툼과 같은 갈등상황이 발생 할 경우, 보육교사는 이런 상황에 어떻게 개입하고 지도해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02 / 2018.12.0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과정] 영유아 보육 시, 아동 간 다툼과 같은 갈등상황이 발생 할 경우, 보육교사는 이런 상황에 어떻게 개입하고 지도해야 하는지 적절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또래집단의 중요성

2. 아동 간 다툼과 같은 갈등상황과 보육교사 개입의 중요성

3. 아동 간 다툼과 같은 갈등상황의 적절한 지도 방안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의 문제행동은 유아가 인지적, 신체적, 사회적 발달이라는 전인적 성장과정 속에서 새로운 환경과 과제에 직면하게 되면서 겪는 내면적 스트레스를 자연스레 외현화 시키는 부정적 행동이며, 일상생활에서 유아가 보이는 인지적, 정서적, 심리 운동적 발달 측면에서 정상적인 아동들의 행동과는 달리 발달적 또는 사회 규범에서 어긋나는 행동상의 비정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환경으로부터 유발된 부적응 상태의 행동양식이다. 또한 어린이집에서 자주 나타날 수 있는 행동으로 다른 유아들을 방해하거나 자신 또는 다른 유아들이 다칠만한 위험요소를 수반하는 행동, 도덕성에 어긋나는 문제 등을 일상적인 행동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보육 시, 아동 간 다툼과 같은 갈등상황이 발생 할 경우, 보육교사는 이런 상황에 어떻게 개입하고 지도해야 하는지 적절한 방안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경숙(2008).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대처전략.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부(2013). 3- 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교육부, 보건복지부.
권연희(2012). 남녀 유아의 공격성에 대한 어머니양육행동과 교사- 유아 간 갈등적 관계의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김선영(2006). 유아의 또래 괴롭힘에 대한 교사, 학부모의 인식 비교.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기법에 대한 정의를 정리하고 특히 영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실제 사례를 통한 지도 방법
  • 보육시설은 종일반으로 운영된다.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들은 거의 하루 종일 또래 영유아들과 교사와 함께 계획된 일과 속에서 상호작용을 한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영유아와의 바람직한 일상적 양육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영유아의 개별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영유아의 신체, 인지, 사회, 정서 등 모든 측면의 발달이 적절하게 이루어지도록 적합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들은 또래들과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 [유아교육학] 표준보육과정의 운영ok
  • 표준보육과정의 운영ok1. 표준보육과정보육은 보육시설이라는 공간에서 보육교사(제공자)가 주로 영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를 말한다. 우리나라의「영유아보육법」제1조에 의하면, ‘보육은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

  • 영유아기에 교사역할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00
  • 교사와는 현실적으로 다른 역할과 과제를 안고 있다. 역사를 살펴 볼 때 보육시설이 맞벌이 부부가 늘어감에 따른 양육의 사회화라는 사회적인 필요성에 의해서 설립되었듯이, 보육교사의 역할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이장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영유아 교사 역할의 중요성교육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인간 노력의 숭고한 모습이며 그 주인공들은 아동과 더불어

  •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A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는 사회성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것이다. 2.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1) 유아와 교사의 애착관계애착(attachment)은 한 인간이 대부분의 가까운 사람들과 맺고 있는 강하고 지속적인 정서적 유대이다. Bowlby(1982)에 따르면, 영유아가 위협이나 위험에 처했을 때 애착과 관련된 감정과 행동은 본능적으로 일어난다고 하였다. 이런 경우 아이가 주 양육자에게 접근할 수 있으면

  • 보육교사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바람직한 보육교사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세요
  • 보육아동 및 그의 가족에게 서비스를 전달하는 자로 서비스의 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바람직한 보육교사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해 보겠다.Ⅱ. 본론1. 보육교사란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보육교사는 단순히 영유아의 보호와 양육과 같은 수동적인 역할만을 하기보다는 영유아에게 발달적으로 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