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기법에 대한 정의를 정리하고 특히 영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실제 사례를 통한 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21 / 2017.08.2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기법에 대한 정의를 정리하고 특히 영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실제 사례를 통한 지도 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기법
2. 영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실제 사례를 통한 지도 방법
1)사례
2) 위 사례에서 바람직한 상호작용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기법에 대한 정의를 정리하고 특히 영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실제 사례를 통한 지도 방법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로 인한 맞벌이부모의 자녀들을 위하여 대부분의 보육시설은 종일반으로 운영된다.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들은 거의 하루 종일 또래 영유아들과 교사와 함께 계획된 일과 속에서 상호작용을 한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영유아와의 바람직한 일상적 양육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영유아의 개별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영유아의 신체, 인지, 사회, 정서 등 모든 측면의 발달이 적절하게 이루어지도록 적합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들은 또래들과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하며 이후의 타인과의 대인관계를 맺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기법에 대한 정의를 정리하고 특히 영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실제 사례를 통한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한동옥, 최윤정, 원성묵 저, 민감한 반응이 아이를 키운다 : 영유아-교사의 질적 상호작용 실제, 고양 : 공동체, 2016
우경혜 저, 영유아 교사의 자아개념과 놀이 교수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2017
이재진 저, 영유아 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 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 가톨릭대학교, 2013
고정곤 저, 보육 교사론, 양서원, 2016
노병일 저, 아동복지론, 공동체,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및 활성화 방안
  • 방법들을 효과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한다.(3) 바른 지도 방법 교육 가정생활에서 유아가 생활하면서 부모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유아가 보다 긍정적인 행동습관,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지도방법들을 부모들에게 전달해준다. 특히 유아의 나쁜 행동이나 그릇된 태도에 대한 지도방법을 알도록 하여 생활 속에서 유아에게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물론 자녀에 대한 지도법에는 부모의 솔선수범하는 교육적 자세도 함께 포함되어

  • 놀이지도-역할놀이
  • 수용능력이 발달하게 되고, 상상력과 창의력 그리고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된다. 박찬옥정남미곽현주 『놀이지도』(서울 : 정민서, 2008).역할놀이가 유아를 상담하는 정신 분석가들에게 유아의 심층세계를 파고 들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각광을 받게 되면서 유아교육에서 이용하게 되었는데, 인식력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은, 나이가 어린 유아일수록 이야기만 듣는 경우보다 실제로 타인의 역할을 해보는 경우가 타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정의: *교육활동에 들어있는 가치와 그것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을 밝히는 방식으로 정의*피터스의 성년식으로서의 교육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소 좁은 관점④기능적 정의: 교육을 수단적 가치(도구)로 인식하고, 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방식(2)교육의 제 정의 유형33P①경험의 개조로서의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 대한 지식이나 정보는 교사를 통하여 가정통신과 같은 간접적인 방법으로 전달받으며, 개인면담이나 부모회에 참석하는 정도가 전부이다.2) 부모가 교육기관에 참여하는 형태부모가 교육기관의 교육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업 참관이나 보조교사로서 자원봉사 등을 해봄으로서 자녀를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경험을 갖게 한다. 또한 교구 제작, 놀이지도, 여러 가지 잡무 처리 등을 하여 교사를 도우며 학교(유치원)

  •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부모교육의 개념1) 정의2) 이론3) 목적2. 부모교육의 필요성1) 아동의 측면2) 부모의 측면3) 교사의 측면4) 사회적 측면3. 부모교육의 주요내용1) 부모와 교사의 역할2) 부모교육의 주요내용4. 부모교육의 유형1) 참여도의 따른 유형(1) 소극적 부모참여(2)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