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상담자가 지켜야 할 윤리적 갈등 상황을 제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19 / 2018.11.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 상담자가 지켜야 할 윤리적 갈등 상황을 제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말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상담자

2. 청소년 상담자가 지켜야 할 윤리적 갈등 상황
1) 비자발성
2) 신뢰관계
3) 상담자 태도
4) 비밀보장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그들의 성장을 최적화하기 위해 청소년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전문적인 청소년 상담영역이 필요하다. ‘비자발성’은 상담장면에서 청소년 내담자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내는 특성 중 하나이며 그들은 부모나 교사, 권위적인 대상에 의해 상담실에 의뢰된, 상담을 받도록 강요받은 내담자로 정의된다. 청소년기는 권위자 또는 사회의 질서에 반항적인 경향이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권위자에 의해 강요되어 상담실에 의뢰된’ 청소년들은 상담자와 상담 그 자체에 대하여 불신과 저항, 거부감을 갖기 쉽다. 또한 청소년내담자는 성인 내담자에 비해 전반적인 상담의 개입적 측면을 민감하게 지각하기 때문에 상담자의 태도나 느낌, 상담자의 구체적인 개입의 영역이 중시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 상담자가 지켜야 할 윤리적 갈등 상황을 제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동일 외, 청소년상담학개론, 학지사, 2014.
김현미, 청소년 내담자의 조기종결 관련 변인,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7.
김진숙, 청소년상담자들의 실무경험과 전문적 발달에 대한 질적 연구, 상담 및 심리치료, 2002.
정찬석, 청소년내담자가 지각한 상담의 도움측면 탐색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사회사업] 사회복지 실천윤리 - 비밀보장(각 사례 분석 포함)
  • 윤리적 결정을 내렸다.리머(Reamer)겔먼(Gelman)생명을 보호할 의무는 클라이언트의 비밀정보를 지킬 의무에 우선한다고 주장제3자에게 위험을 경고할 도덕적 책임감은 가질 수 있으나 전문적 또는 법적 책임감은 가지지 않는다고 비밀보장 주장☞ 이 논쟁에서는 비밀정보의 공개를 강제할 수 있는 ‘전문적 이유’ 의 정의에 대한 윤리적 쟁점이 제기 되었다. 아직 완전한 합의는 이루어 지지 않고 있고 극단적인 상황에서만 비밀보장이 제한되어야 한

  • 현실치료 임파워먼트모델 현실치료 역사 현실치료 주요개념 현실치료 원리 현실
  • 상담자들에게 급속히 인기를 얻게되고, 1966년 Glasser는 캘리포니아주의 공립학교 조직에서 자문위원으로 일하게 되면서 학교체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했다.1969년에는 현실치료를 교실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법을 소개한School Without Failure를 저술하였다. 같은 해에 Glasser는 Zunin과 협력하여 LA에 다양한 봉사분야의 종사자들을 위한 훈련과정을 제시한 현실치료연구소(교사훈련센터,ETC의 모체)가 창설되었고, 보다 세분적으로 현실치료를 교

  • 청소년 집단상담
  • 청소년과 집단상담(1) 청소년 집단상담의 특성1) 자존심의 회복 : 심한 경쟁 상황에서 경험하게 되는 패배 의식과 열등감으로 인해 자신을 부정하 며 자신의 모습을 부끄러워 할 수 있는데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신감과 자존심을 높이기 위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경험을 하는 가운데 자신의 느낌을 인식하고 수용하며, 주변의 많은 사람들과 자신의 경험, 생각, 느낌, 희망, 신념 등을 자유롭게 교환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2) 성적 갈등의 해소 : 사춘기

  • 청소년 집단상담1
  • 청소년과 집단상담(1) 청소년 집단상담의 특성1) 자존심의 회복 : 심한 경쟁 상황에서 경험하게 되는 패배 의식과 열등감으로 인해 자신을 부정하며 자신의 모습을 부끄러워 할 수 있는데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신감과 자존심을 높이기 위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경험을 하는 가운데 자신의 느낌을 인식하고 수용하며, 주변의 많은 사람들과 자신의 경험, 생각, 느낌, 희망, 신념 등을 자유롭게 교환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2) 성적 갈등의 해소 : 사춘기

  • 가족대상실천기술(가족치료,가족개입,가족생활주기, 부록-가족상담사례연구)
  • 할 수 있는 개념들을 발전시켰다. ② 인간행동들의 모든 측면들을 적절히 설명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했다.③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통언어를 제시하였다.④ 일반체계이론은 인간행동 이론과 실천방법을 조화시킬 수 있는 하나의 기본 틀로서 기능을 할 수 있다. ⑤ 문제를 좀 더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전체에 대한 부분, 전체배경, 환경과의 역동성에 관심을 두고 있다.(2) 일반체계이론이 가족치료 이론 발달에 기여한 주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