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덕 감독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표현으로서의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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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김기덕 감독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표현으로서의 상징
1. 서론
우리는 수업 시간에 많이 다루지 않은 90년대 이후의 영화에 대해 조사해보고자 하였다. 그러던 중 새 작품을 발표할 때마다 논란이 되었으며‘뛰어난 이미지를 표현하는 작품’‘한국적 상업성에 저항하는 작가정신의 작품’또는‘정치성과 사회의식을 무시한 영화’‘반페미니즘 영화’‘왜곡된 인간관계를 다룬 영화’와 같이 예찬론자와 반대론자들이 극단적으로 나뉘는 김기덕 감독의 영화에 흥미를 가지고 조사해 보게 되었다. 그가 작품 악어로 등단한 1996년 이후의 몇 년간의 초기 작품은 폭력과 여성 학대의 이미지를 띄고 있는 작품들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세월이 지나면서 그의 작품관 또한 변화하여 최근 몇 년간의 작품에서는 그러한 특징들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그 만의 작품의 독특한 특성은 여전히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사람들은 그의 작품에 흥분하고 분개하기도 한다. 이것은 그가 작품에서 드러내려하는 메시지가 과격한 방법에 의해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는 상징에 매우 능하며 영화의 곳곳에서 상징적인 표현을 이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한다. 영화는 다큐멘터리가 아니기 때문에 사실을 있는 그대로 담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김기덕에 의해 상징적으로 재구성된 세계이며 실제가 아닌 세계에 사람들은 흥분한다. 우리들은 김기덕 영화에 드러나는 이러한 상징에 주목하여 이를 전달함에 있어 사용된 표현 방식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김기덕 영화는 각각 악어(1996), 야생동물 보호구역(1997), 파란 대문(1998), 섬(2000), 실제 상황(2000), 수취인불명(2001), 나쁜 남자(2001), 해안선(2002),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2003), 사마리아(2004), 빈 집(2004), 활(2005)등으로 총 12편이다. 우리는 악어와 파란 대문은 시나리오(대본)를 나쁜 남자, 해안선, 사마리아, 빈 집, 활은 영화로 직접 보고 분석하였다. 처음에는 모든 영화를 분석할 작정으로 하였지만 상황 상 일부 영화만 감상하고 나머지는 시나리오(대본)만 보게 된 점이 아쉽다.
2. 김기덕 영화의 특징과 변화상
김기덕 감독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끊임없는 상징을 통해 의도를 드러낸다. 예를 들어 영화 <빈집>(2004)에서는 주인공인 선화와 태석은 마지막 장면에서 단 두 마디를 빼고서는 아무런 대사가 없다. 이것은 말없이도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감독은 영화에서 대사를 뺌으로써 관객들에게 알아서 알아듣도록 만든다. 감독은 이것을 “관객과 함께 시나리오를 다시 쓴다.”고 했다.
질의자 : 최근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빈 집’에서 여주인공 선화(이승연)가 하는 말은 ‘사랑해’와 ‘밥 먹었어’ 단 두 마디입니다. 김 감독의 영화에 대화가 극히 절제되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김기덕 : 저는 말 좀 안했으면 좋겠어요. 사람들은 꼭 확인받고 정의내려지길 강요하잖아요. 제가 침묵을 강요하는 건 진실을 알기 위해서예요. 언어로 위장되고 구조화된 약속들이 지켜진 적이 없거든요. 말은 너무 많은 거짓말을 하게 해요. 우리는 엄청나게 많은 감각기관을 가지고 있지만 언어 때문에 다른 감각기관들은 퇴화해요. 그 퇴화된 감각을 진화시키고 싶은 거죠. -인터뷰=김민배 주간조선 편집장( baibai@chosun.com )
김기덕의 영화는 꾸준히 변모하여 왔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진화라고 하는가 하면 또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퇴보라고 하곤 한다. 이야기의 소재는 주로 비주류인들의 삶인 경우가 많고 구석진 어두운 일상을 어렵게 살아가는 하류층의 사람들을 다룬 영화들도 있다. 김기덕의 영화에서는 결코 우리 시대에서 일어나는 삶의 문제들을 평이한 눈으로 바라보지 않고, 다양하고 심도있고 다각적인 방법으로 살펴본다.
그의 데뷔작인 악어(1996)에서 나쁜 남자(2001)까지의 7가지 작품에서는 살인, 강간, 구타, 학대, 착취 등 온갖 폭력적 요소들이 지배하는 세계가 나타난다. 이 시기의 작품들은 발표할 때마다 논란의 대상이 되던 작품들이다. 이 작품들은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이해하기 힘든 현실들이 그려지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구성이 있다. 그것은 ①등장인물A가 등장인물B에 의해 비참한 형편에 빠진다.②등장인물A가 등장인물B의 어떠한 점에 연민 혹은 감동을 느낀다.③등장인물A와 B는 긍정적인 관계가 된다. 식의 구성이다. 황영미「통념을 초월하는 전복의 서사 김기덕 영화의 미학」문학과영상(서울, 다락방, 2003봄여름)에서 참조
이 구성은 악어(1996)부터 나쁜 남자(2001)까지 등장하는 일반적인 구성이다. 이러한 구성에 등장하는 등장인물A와 B는 상당히 가학적 또는 피학적이며 유지나 교수는 “그 여자는 진정한 새디스트도 진짜 메조키스트도 아니다. 단지 김기덕의 프랑케쉬타인 신부,여성=창녀=엄마(자궁)인 것이다.”라고도 말하였다. http://cafe.daum.net/kimkiduk 에서 재인용
문제는 항상 그러한 논란점의 중심에는 일그러진 여성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등장인물A는 대부분 여성인데 자신의 삶을 파괴하는 등장인물B를 나중에는 이해하고 긍정적인 관계가 된다는 설정은 여성은 남성의 성적 지배를 통해 고통받거나 치유되는 대상으로 밖에 그려지지 않는 다는 점이다. 그러나 김기덕 감독의 영화의 특징은 감독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보지 않고 영화를 보면 엽기적이고 말도 안 되는 영화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김기덕 감독은 메시지 전달 방법으로 극단적인 표현을 쓰기 때문이다. 이러한 극단적인 표현을 통해 인간들이 진짜 사랑이라고 믿는 사랑의 실체를 일깨워 주고 사랑에 대해서 한번쯤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더 나아가서는 진실로 믿는 제도의 실체, 거기에 복종하는 인간들에 대해서 엽기적이고 극단적인 표현으로 관객들에게 일침을 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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