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문화로서 영상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시각문화로서 영상교육
1. 영상 문화에 대한 이해
1) 현대 사회의 시각문화로서의 영상
시각적 미디어 → 현대인들의 이미지에 있어서 중심적인 위치
영상
시각적 미디어를 통한 인간생활에서 지배적인 커뮤니케이션
→ 영상매체의 전파술과 통신술에 의해 누구나 미술문화를 향유하고 접할 가능성과 기회를 과거 그 어느 때보다 많이 가지게 되었다.
1) 현대 사회의 시각문화로서의 영상
디지털의 의미
디지털영상 : 컴퓨터에 의해 만들어진 영상으로서 중요한 사회 문화 담당자.
→ 시각적 매체에 의한 한계를 극복, 작용. 반작용에 의한 상호 작용적인 의사소통방식으로 확장 가능하게 하였다.
2) 새로운 시각문화로서 디지털영상
디지털 영상을 얻는 법
⇒ 이와 같은 디지털 영상은 오늘날 새로운 한 문화 양상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미지 제작에 있어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자리매김
2) 새로운 시각문화로서 디지털영상
① 높은 완벽성
② 모든 장소로의 송수신 가능성
③ 조작의 다양성
④ 통합 가능성
⑤ 복제 가능성
3) 디지털 영상의 특징
⑥ 비물성적 성질
⑦ 열려진 과정적 특징
⑧ 기호적 산출의 한 방식 제공
⑨ 역동적 동영상 제작 가능
⑩ 이용자와 영상의 상호 작용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미일미술(한국미국일본 미술)과 미술교육, 미술교과서, 한미일미술(한국미국일본 미술)과 조형요소 및 원리, 한미일미술(한국미국일본 미술)과 입체표현, 한미일미술(한국미국일본 미술)과 표현재료 및 용구 분석
  • 교육인 미술교과에는 미술개론, 미술사, 소묘, 구성, 회화, 판화, 조각, 시각 디자인, 수공예 디자인, 영상 미디어 표현, 환경 조형, 감상 연구 등이 있다. 미술의 목표는 미술에 관한 전문적인 학습을 통해, 미적 체험을 풍부하게 하여, 감성이나 창조적인 표현과 감상의 능력을 높이는 것과 동시에, 미술 문화의 발전과 창조에 기여하는 의욕과 태도를 기르는 것으로 제시되어있다. 중학교 미술교과의 목표를 정리한 것이다.Ⅲ. 한미일미술(한국미국일본

  • [교육공학] 고등학교 1학년 생태주의 사고형성을위한 시각문화교육 프로그램 설계(감상수업을 통한 생태주의 광고디자인 제작 활동을 중심으로)
  • 교육이 생태주의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영적 내면의 회복을 이루게 하고 시각문화교육을 통해 그 동안 우리가 발전시켜온 문화의 다양성을 학습자가 인식할 수 있도록 하여 새로운 교육적 접근 방식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A. 시각문화 교육1. 현대사회와 시각문화 교육 패러다임현대사회는 이제 문자, 텍스트 중심의 문자시대에서 영상, 이미지 중심의 이미지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대중매체와 대중

  • [교육] 영화와 교육학(영상문화의 특성)
  • 영상문화는 삶 속 깊이 스며들어 개인의 사회 문화적 발달은 물론 감성과 의식의 형성에도 적잖은 영향을 주고 있다. 영상문화의 영향이 점차 커지고 있음에 따라 영화를 비롯한 영상문화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 특히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직업분야로 부상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이런 계제에 영화의 교육적 기능과 의의를 생각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일 것이며, 그와 더불어 영상문화의 특징에 대해 간략

  • 영화와 국어교육
  • 영화와 국어교육 Ⅰ. 서언 캐나다의 문화인류학자 마샬 맥루언이 (1963)라는 책에서 쿠텐베르크식 활자문화의 종말을 선언하고 영상 매체 시대의 도래를 선언한 이래, 지난 오랜 세월동안 현대문명은 급속도로 영상문화에 의존하고 있다. 예컨대 맥루언이 ‘쿨 미디어’ 라고 부른 1960년대부터 보급되기 시작한 컬러 텔레비전과 비디오, 그리고 1980년대부터 일반화되기 시작한 컴퓨터와 캠코더는 오늘날 우리의 가정과 직장에 없어서는

  •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
  • 영상․커뮤니케이션구종상 디지털 시대 청소년 문화와 영상1. 서언2. 베이비붐(Baby Boom) 세대와 N세대3. 세대를 아우르는 영상문화의 코드4. 영상미디어 문화교육의 과제5. 결어이용관 디지털 시대의 부산영화1. 영화예술의 시대2. 아날로그와 영화예술3. 디지털의 특성4. 디지털과 영상문화5. 디지털적 사고 : 자유6. 부산영화7. 부산국제영화제8. 다시 부산영화박재환 디지털 세대의 술과 접속1. 머리말2.대인적 교류방식의 변화3. 디지털 세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