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문화] 문화공간으로서의 ‘방’과 그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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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서론
1.1. 문제 제기……………………………………………………………………………p.1
1.2. 연구의 배경……………………………………………………………………………1
1.3. 연구의 내용……………………………………………………………………………2
1.4. 기존연구와 자료의 범위 ……………………………………………………………2

2. 방문화의 과거와 현재 ……………………………………………………………………2
2.1. 방문화의 유래…………………………………………………………………………2
2.2. 90년대의 폐쇄적 방문화 ……………………………………………………………3
2.2.1. 대표적 방문화……………………………………………………………………3
2.2.1.1. 노래방 ………………………………………………………………………4
2.2.1.2. PC방 …………………………………………………………………………5
2.2.1.3. 비디오방 ……………………………………………………………………6
2.2.2. 90년대 방문화의 특징 …………………………………………………………7
2.2.2.1. 90년대 방문화의 긍정적 측면……………………………………………8
2.2.2.1.1. 행복과 즐거움의 실현 ………………………………………………8
2.2.2.1.2. 심리적 안정……………………………………………………………8
2.2.2.2. 90년대 방문화의 부정적 측면……………………………………………9
2.2.2.2.1. 퇴폐적으로 변한 문화 공간…………………………………………9
2.2.2.2.2. 상호 관계의 부족……………………………………………………10
2.3. 2000년대의 개방적 방문화 ………………………………………………………10
2.3.1. 대표적 방 문화…………………………………………………………………11
2.3.1.1. 찜질방 ………………………………………………………………………11
2.3.1.2. 보드게임방(보드게임카페) ………………………………………………12
2.3.1.3. 분장 카페……………………………………………………………………13
2.3.2. 2000년대 방문화의 특징………………………………………………………14
2.3.2.1. 2000년대 방문화의 긍정적 측면 …………………………………………14
2.3.2.1.1. 자기개선과 자기향상 …………………………………………………14
2.3.2.1.2. 상호의존성 발달과 사회응집력 강화………………………………15
2.3.2.2. 2000년대 방문화의 부정적 측면- 상업성으로 인한 사치와 낭비……16

3. 결론…………………………………………………………………………………………16
3.1. 최종 정리 …………………………………………………………………………… 17
3.2. 연구의 한계점 ……………………………………………………………………… 18

<참고 문헌> ……………………………………………………………………………………18
본문내용
1. 서론

1.1. 문제 제기
우리 주변에는 “방”이 넘쳐 난다. 노래방, 비디오방, PC방, 찜질방……. 이 곳에서 우리는 놀이를 즐기고 유흥을 즐긴다. 이런 방 문화는 이제 한국특유의 여가 형태로 자리 잡았다. 어떤 한 공간 안에서 즐기는 문화가 이렇게 다양하게, 그리고 많이 확산된 것은 우리나라에서만 보이는 특징적인 현상의 하나이다. 유독 방에서 즐기는 여가문화가 발달한 까닭과 그 발전 양상에 대한 비판적 고찰이 필요함을 인지하고, 사회적․심리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1.2. 연구의 배경
대학생들의 놀이문화의 주류를 이루는 것이 무엇인가를 살펴보던 중, 그 중 대부분이 “방”에서 이루어짐을 볼 수 있었다. 또 그 방들에도 새로운 변화의 물결이 다가오고 있었다.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주목하고 먼저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 구체적인 현상 분석에 들어갔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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