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메시지 전달자의 국적이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고등학생 남녀를 대상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초록 ………………………………………………………………………………․1

목차 ………………………………………………………………………………․2

Ⅰ. 서론 …………………………………………………………………………3

Ⅱ. 이론적 배경 ………………………………………………………………4
A. 태도의 정의와 태도 이론
B. 설득과 설득모형
C. 고정관념이 수행평가에 미치는 영향
D.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주요 외국인에 대해 갖고 있는 태도
E. 안락사와 식물인간의 정의와 분류

Ⅲ. 연구 방법 ………………………………………………………………‥‥8
A. 자료수집 절차
1. 연구 대상
2. 자료 분석
B. 연구 도구
C. Pilot Study
D. 연구 추진기간 및 절차
E. 자료 분석 방법

Ⅳ. 결과 ………………………………………………………………………‥12

Ⅴ. 논의 ………………………………………………………………………‥14
A. 연구결과
B.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

Ⅵ. 참고문헌 …………………………………………………………………․15
본문내용
사회의 발달과 함께 국제화 시대에 들어선 요즘 우리사회는 다른 나라와의 교류가 한창이다. 사람들은 인터넷이나 매스미디어를 통해 외국의 사례나 외국인의 의견 등을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크고 작은 영향을 받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무작위적인 정보수집과 수용을 하는 가운데 특정 국가에 대한 정확한 지식 없이 어떠한 태도가 정립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대적으로 자주 정보를 접하는 국가에 대해서는 그렇지 못한 국가보다 긍정적 이미지가 생길 수 있고, 잘 발달된 경제 대국보다는 가난한 제 3세계 국가에 대해 보다 부정적인 이미지가 생길 수 있다. 이와 같이 정립된 긍정적, 부정적 이미지들은 태도를 형성하고, 그 대상에 대한 신뢰도와 이어지기 쉽다.
국내 심리학계에서는 사람들의 태도 및 태도변화에 관심을 가져왔으며 1980년대부터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져 왔다. 「태도 및 태도변화 연구의 최근 동향: 1985-1994」(나은영, 1994)에서는 1985년부터 1994년 사이에 진행 된 태도변화 연구를 다루고 있는데, 주로 태도의 구조 및 태도․행동 간의 관계에 관한 논문이나 설득 메시지에 의한 태도변화 과정을 다룬 논문들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전달자의 전문성 및 메시지의 수와 질이 저․중․고 관여수준을 지니는 태도의 변화량과 인지반응에 미치는 효과」(나은영, 2001)에서는 전달자의 전문성과 비전문성에 따른 태도변화 정도의 차이와 메시지의 관여수준에 따른 설득 효과에 대해 다루었다. 그러나 기존의 태도변화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메시지 중심적이며 수신자의 관여수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전달자의 전문성․비전문성에 대한 연구는 일부 이루어지고 있지만 전달자의 국적 차이에 따른 태도변화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 고재홍 (1999). 현대사회심리학연구. 서울: 시그마프레스
- 나은영 (2001). 전달자의 전문성 및 메시지의 수와 질이 저 중 고 관여수준을 지니는 태도의 변화량과 인지반응에 미치는 효과. 한국 심리학회지, 15(1), 17-7
- 나은영 (1999). 3수준 태도변화 이론의 검증: 태도강도에 따른 내, 외집단 전달자와 메시 지 강약의 효과. 한국 심리학회지, 13(1), 65-90
- 나은영 (1994). 태도 및 태도변화 연구의 최근 동향. 한국 심리학회지, 8(2), 3-33
- 나은영 (1998). 강한 태도의 편파적 처리과정을 포괄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모색 : 이중 처리과정 이론의 확장. 한국 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2(1), 37-70
- 송인섭 (1997). 연구방법론. 서울: 상조사
- 이동원․ 박옥희 (2003). 사회심리학. 서울: 학지사
- 이훈구 (1995). 사회심리학. 서울: 법문사
- 전병재 (1997). 인간과 사회. 서울: 경문사
- 차재호, 홍기원 (1989). 외국인에 대한 태도. 한국 심리학회, 1989년도 학술발표초록
- 최현주․ 정진경 (1996). 도식의 사용이 수행평가에 미치는 영향: 성도식과 권위주의를 중심 으로. 한국 심리학회지, 10(1), 171-183
- 한규석 (2002). 사회 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알려줌 : 최적의초자아 발달은 부모가 가진 ‘따뜻한 인성의 정도’와 ‘양육 방식의 일관성’②직접적 권위의 대상이 되는 부모, 교사, 학교는 늘 건전한 동일시의 표본이 될 수 있도록해야 함 : 도덕성의 기초가 되는 초자아는, 동일시와 내면화라는 기제를 통해 형성되기 때문.③건전한 자아형성을 위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시 : 도덕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역경을 제시하는 것이 아이디어가 될 수 있음④교사들은 아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메시지는 더 많은 태도 변화를 일으킨다. 그래서 예방주사를 맞은 사람이 항체를 형성해 이후의 강한 바이러스에 저항하듯이 미리 약한 메시지를 받으며 메시지에 면역성을 키운 사람들은 강한 설득 메시지에도 잘 저항한다. 그러면 어떤 사람들이 설득이 더 잘될까? 첫째, 공격적인 사람들은 처벌적 커뮤니케이션에 더 영향을 받지만 공격적이지 않은 사람들은 관대한 커뮤니케이션에 더 영향을 받는다. 둘째, 어떤 조건에서 설득이 잘되는 사람들은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학생 중에서 청문회에서 나오지 않은 새로운 사실을 발표하도록 한다. 통일에 대한 우리의 의식 알아 보기본교 6학년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 조사 결과를통계를 이용하여 발표하기 (남녀 각각 50명)통계 결과를 보고 통일에 대한 우리의 문제점과 개 선점을 토의하기편지글 내용과 같은 이산 가족들의 아픔을 덜어 주기 위한 통일의 길과 바람직한 자세 말하기청문회와 통일 의식을 통해 느낀 점 발표하기통일 과제 부여하기 북한이 전쟁 준비에 여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들은 통제력이 있는 대상들이다. 대응적인 사람은 관심의 원에 시간과 에너지를 분산시킴으로서 영향력의 원이 점차로 줄어든다. 반면 주도적인 사람은 우선 순위를 가지고 영향력의 원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영향력의 원이 점차로 넓어져 관심의 원과 거의 같은 크기가 된다. >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의 세가지 유형(1) 직접적인 통제를 할 수 있는 경우(우리 자신의 태도와 관계되는 문제들)- 우리의 영향력의 원 안에

  • [사람과 사회] 라이브 콘서트가 가수 호감변화에 미치는 영향
  • 변화에 관련있는 콘서트 평가 요인‘가수의 콘서트에 대한 성의’ 와 ‘공연환경’가수에 대한 호감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요인은 ‘성의’가수에 대한 관여도에 따른 라이브 콘서트에서 가수의 호감변화 점수관여도에 따른 가수에 대한 호감변화 점수를 예측하는 요인관여도에 따른 가수에 대한 호감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요인은 ‘성의’기타 개인 사항과 호감변화 점수의 분석콘서트에 가본 경험과 성별은 관련 없음음반소유 유무와 연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