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인문화] `폐인`에 대한 이해와 바람직한 발전 방향 - 다모폐인과 디시폐인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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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동기
2. 포괄적 의미의 폐인 정의
3. 논의 대상의 폐인
Ⅱ. 본론
1. 폐인의 이해
1.1. 폐인의 발생 배경
1.1.1. 심리적 요인
1.1.2. 기술적 요인
1.2. 다른 중독 현상과의 비교를 통해 본 폐인
1.2.1. 팬fan, 마니아mania 와 오타쿠お家
1.2.2. 다른 중독 현상과 폐인
1.2.2.1. 팬과 드라마 폐인
1.2.2.2. 인터넷 폐인과 마니아
2. 폐인의 활동
2.1. 디시폐인
2.1.1. 디시폐인의 발생
2.1.2. 디시폐인의 활동내용
2.1.2.1. 유희적 활동
2.1.2.2. 사회적 활동
2.2. 다모폐인
2.2.1. 다모폐인의 발생
2.2.2. 다모폐인의 활동내용
2.2.2.1. 드라마 내적인 활동
2.2.2.2. 드라마 외적인 활동
2.3. 디시폐인과 다모폐인의 현황을 통해 본 폐인문화의 특징
3. 폐인문화의 성격
3.1. 폐인문화의 긍정적인 면
3.1.1.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는 긍정적인 측면
3.1.2. 사회 문제를 공론화하고 정치적 문제에 적극적 참여
3.1.3. 자발적인 공익적 활동
3.2. 부정적인 면
3.2.1. 선호하는 드라마에 대한 극단적이고 무조건적인 열정에서 비롯된 부정적 측면
3.2.2. 지나친 희화화, 비판의 부정적 측면
3.2.3. 상업주의와 관련된 부정적 측면
3.2.4. 폐인 용어의 언어 파괴 현상
3.2.5. 일상생활 침해
4. 바람직한 발전방향
4.1. 참여 문화로의 발전
4.2. 공익적이고 자발적인 신문화 창출
4.3. 여론에 휩쓸리지 않는 주체적인 비판사고 함양
4.4. 상대주의의 인정과 기본적인 에티켓의 습관화

Ⅲ.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동기
최근 들어 인터넷과 TV등 각종 매체를 통해서 ‘폐인’이라는 말이 자주 거론되고 있다. 원래 폐인이라는 말의 의미가 부정적임에도 불구하고 그와는 다른 새로운 의미의 폐인이 등장하게 된 것인데, 이들은 등장과 함께 여러 분야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내기 시작했다. 그런데 주목할 만한 것은 이러한 폐인문화의 발생과 활동이 일시적 현상에 그친 것이 아니라 인터넷을 매개로 지속, 확장되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폐인문화의 성장은 그것이 문화전반에 미치는 영향력 역시 확장시켰다. 그래서 폐인문화가 과연 어떤 문화인지 알아보고, 또한 올바른 문화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이것을 발전 시켜야 할지 생각해 볼 필요성이 생기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본 논문의 주제를 폐인문화가 무엇인지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하는 것과 폐인문화가 바람직한 문화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삼고자 한다. 우선 본론으로 나아가기 전에 폐인이라는 말의 의미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논의하고자 하는 폐인의 의미를 한정하기로 한다.

2. 포괄적 의미의 폐인 정의
‘폐인’이 최근과 같이 일종의 문화 현상으로 평가 받기 이전에도, 폐인이라는 말은 꾸준히 사용되어 왔다. 새롭게 등장하여 변화한 ‘폐인’의 의미를 알아보기 전에, 폐인이라는 말이 본래 지닌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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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식,『雜多[잡다] : 비평가 땡빵씨, 문화의 숲을 거닐다』, 서울: 이마고, 2003.
김유식,『인터넷스타 개죽아, 대한민국을 지켜라!』, 서울: 랜덤하우스중앙․제이북, 2004.
오카타 토시오, 김승현 옮김,『오타쿠.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에 미친놈들』, 서울: 현실과 미래, 2000.
이성욱,「TV 드라마 「조선 여형사 다모」- 다모 폐인, 참여하는 개인주의 문화현상」,『창작과 비평』 2003년 겨울 통권 122호.
정민,『미쳐야 미친다: 조선 지식인의 내면 읽기』, 서울: 푸른역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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