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과 실천기법, 사회학습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29 / 2018.10.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I. 주요 개념
1. 모델링
2. 인지
3. 상호결정론
4. 관찰학습
5. 자기강화와 자기효능감

II. 실천기법

III. 사회학습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발달이 보상이나 칭찬, 벌의 조작결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 형성된다고 하는 사회학습이론을 제시하였다.
정신분석학자는 인간이 무의식적 정서에 의해 지배된다고 하고,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이 환경에 의해 지배된다고 하였다. 이에 반해 반두라와 같은 사회학습이론가들은 인간이 무의식적 정서의 영향을 받지만 이를 극복할 인지적 능력도 갖고 있다고 본다. 또한 환경이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인간은 특정한 상황을 피해갈 수 있고, 스스로 자기통제를 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인간의 행동을 내적 과정과 외적 과정을 결합한 결정체로 보아 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개인의 내적, 인지적 과정과환경적 영향력 간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다고 보았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관찰학습', '대리학습', '모방학습' 등과 같은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행동주의이론의 사회복지 실천에 한계점
  • 행동주의이론의 사회복지 실천에 한계점1. 행동주의 이론(behavioral theory)이란?1) 용어적 의미 행동주의자들이 행동하는 것은 물론이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마저도 함께 관여하는 활동 이다 이 말에는 행동이란 관찰되고 측정되는 대상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느끼고 생각하는 양식까지는 포함시킨 포괄적 의미라는 뜻이다 즉 행동주의란 행동을 일으키고 선행조건에 어떤 반응이 뒤따르는가에 대한 기능적 분석을 통하여 행동의 원인을 발견하고

  • 행동주의이론 연구
  • 개념을 활용하여 인간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적 기법을 개발하여 임상에 적용하였다.인지적 학습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의 역할을 설명하려는 접근방법으로 여기에 해당하는 이론으로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마호니, 마이켄바움 등의 인지적 행동치료 등이 있다.행동주의 모델은 신경증에 대한 둔감법, 알코올중독자에 대한 혐오요법, 이완 및 자기주장 기술훈련 등에 이용되었다.2. 행동주의적 접근의 특징1) 겉으로 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행동주의 이론
  • 라 여긴 양육체계 : 월든 투 (Walden Two)4.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아동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함- 사회사업실천의 목표가 되는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에 이론적 기여를 함- 클라이언트에 대한 면접기록과 사정에 중요한 지식기반이 됨Ⅱ.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1. 앨버트 반두라의 생애- 1925년 캐나다에서 태어남-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인간 행동유형의 발달에 대한 관점을 제시2.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1) 이론의 내용-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행동주의모델사례연구
  • 이론은 정신분석 이론에 반대되는 이론으로서 인간은 자신의 심리적 역동성에 의해 지배를 받는 것이 아니라, 외부환경의 학습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한다. 인간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은 1900년대 초부터 시작되었지만, 사회복지실천에는 1960년대에 행동수정기법으로 소개되면서 점차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이 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사회복지실천의 객관적 평가를 높일 수 있는 과학적 이론으로 받

  • [사회학습이론]반두라의 학습이론,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학습의 비교2) 인지3) 관찰학습의 과정□ 주의집중단계(attention process) - 모델의 지각□ 파지단계(retention process) - 모델을 기억하는 것□ 운동재생단계(motor reproduction process) - 기억을 행동으로 전환하는 것□ 동기화단계(motivational process) - 관찰에서 행동으로4) 상호결정론5) 자기규제6) 자기효능감 자기 효능감의 비교7) 공격성의 사회화8) 학습된 무기력3. 기본가정4. 평가5.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참고문헌□ 반두라의 (학습)이론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