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경영학 역사] 독일경영학의 발전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25 / 2018.10.2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세하게 정리하여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독일경영학의 발전과정

I. 상업학의 확립시대
1. 상업학의 모방시대
2. 상업학으로의 전환시대
3. 상업학의 체계화시대

II. 경영경제학의 생성 및 발전

III. 경영경제학의 방법논쟁
1. 제1차 방법논쟁
2. 제2차 방법논쟁
3. 제3차 방법논쟁
4. 제4차 방법논쟁

IV. 독일경영학의 새로운 동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독일경영학의 발전과정

경영학의 역사란 경영에 관한 학문의 역사이기 때문에 상업경영이라는 가장 오랜 경영형태에 관한 학문, 즉 상업학에 관한 최초의 문헌이 나타났을 때를 경영학 역사의 기원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미국경영학의 역사가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에서 비롯되어 기껏해야 약 100년의 역사를 가진 반면, 독일경영학의 역사는 1675년 프랑스 학자인 사바리(J. Savary)가 “완전한 상인”이라는 책을 저술하면서 비롯된 것으로 약 330년 이상의 긴 역사를 갖고 있다. 물론 그 이전에도 상업학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많은 것은 아니지만 그 이전의 경영학 연구, 즉 상업학에 관한 연구의 대부분이 소재의 취급이 소홀하며 어느 한 분야에만 치중된 비체계적인 것이었기 때문에 그 이전의 경영학의 역사를 경영학 전사(前史)라 일컫는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 프랑스, 한국의 경영학 발전과정
  • 독일, 프랑스, 한국의 경영학 발전과정목차독일, 프랑스, 한국의 경영학 발전과정I. 독일 경영학II. 프랑스 경영학III. 한국 경영학* 참고문헌독일, 프랑스, 한국의 경영학 발전과정현대 경영학이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된 관계로 많은 나라들이 주로 미국경영학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도 미국경영학의 이론과 기법들이 널리 보급되어있다.그러나 역사적으로 보면 르네상스시대 이후에 이탈리아에서 상업이 발달되고, 최초의 상업학

  • 경영학 이론 종합
  • 과정에 관심을 두는 동기의 과정이론으로서, 애트킨슨(J.W. Atkinson)의 연구를 바탕으로 브롬(V.H. Vroom)에 의해 완성되었으며, 라이먼 포터(Lyman W. Porter)와 에드워드 로울러(Edward E. Lawler Ⅲ) 등에 의해 발전되었다. 브롬에 의하면 모티베이션(motivation)은 유의성(valence)수단(instrumentality)기대(expectancy)의 3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유의성은 특정 보상에 대해 갖는 선호의 강도이고, 수단은 어떤 특정한 수준의 성과를 달성하면 바람직한 보상이 주어지리

  • 경영관리학의 전개과정(단계적 발전과정) -전통적, 근대적, 현대적 경영관리이론
  • 과정I. 경영관리학의 단계적 발전과정오늘날에 있어서 독일경영학과 더불어 세계경영학의 양대조류로 인식되고 있는 미국경영학은 대략 100여 년 남짓한 짧은 역사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학문의 역사가 단순히 짧다고만 해서 그것이 곧 학문적인 내용이나 깊이를 재는 기준이 될 수는 없다. 왜냐하면 미국경영학은 300년 이상의 전통을 자랑하는 독일경영학과는 전혀 다른 역사적인 배경과 환경 밑에서 생성 ․ 발전되어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국경

  • 경영학의 발전과정
  • 경영학의 발전과정목차1.경영학의 역사 개괄 2.경영학의 발전 과정 (미국중심)  - 1절 기술론적 경영학연구  - 2절 심리학적 경영학연구  - 3절 제도론적 경영학연구  - 4절 미국 경영학파 3. 국내MBA Boom Up!4. 독일경영학과 미국경영학의 차이 5. 경영학의 미래1. 경영학의 역사 개괄 생산관리시대  20세기 초~ 1차 세계대전조직관리시대   1차 ~2차 세계대전 마케팅관리시대   2차 세계대전~1950년대 기획관리시대     1960~1973 전략경영시대   1

  • [독일경영학][독일경영학 성립][독일경영학 역사][독일경영학 발전][독일경영학과 미국경영학]독일경영학의 성립, 독일경영학의 역사, 독일경영학의 발전, 독일경영학과 미국경영학 분석(독일경영학과 미국경영학)
  • 독일경영학의 성립, 독일경영학의 역사, 독일경영학의 발전, 독일경영학과 미국경영학 분석Ⅰ. 개요Ⅱ. 독일경영학의 성립1. 곰베르그와 쉐어의 상업 경영학 제창2. 베이어만과 쉐니쯔의 과학적 사경제학 제창3. 슈말렌바하의 기술론으로서의 사경제학의 제창Ⅲ. 독일경영학의 역사Ⅳ. 독일경영학의 발전1. 디트리히의 규범론2. 니클리슈의 노사동권적 노사협조학설3. 슈미트의 유기적 경영관4. 리이거를 중심으로 한 방법논쟁5. 구텐베르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