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경영학 발전과정(발달과정,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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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경영학 발전과정(발달과정, 역사)
독일의 경영경제학에 있어 경영학 사상 처음으로 체계적인 분류가 시도된 것은 1907년 니클리쉬(H. Nicklisch)에 의해 경영론과 거래론으로 나눈 양분법이 기점이 된다.
이때부터 독일경영학은 대내론과 대외론으로 양분되는 체계화 추세가 지속되었다. 보다 근본적인 관점에서 형식론적인 양분법보다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에 따른 분류화가 요청되기에 이르게 된다. 이 무렵부터 경영경제학은 경제론과 거래론이라는 양분론을 토대로 이론 경영경제학과 응용경영경제학의 두 가지로 대별하는 분류적 체계가 이루어졌다. 독일경영학의 발전과정을 자이펠트(Rudolf Seyffert)는 6기로 구분하고 있다.
1/ 제1기 : 거래기술과 계산기술의 초기시대(1675년까지)
2/ 제2기 : 체계적인 상업학 시대(1675-1804년까지)
3/ 제3기 : 상업학의 쇠퇴시대(1804-1緖8년까지)
4/ 제4기 : 서술적 상업기술론의 재건시대(1898-1911년까지)
5/ 제5기 : 경영경제학의 체계화와 확충의 시대(1911-1926년까지)
6/ 제6기 : 경영경제학의 정착화와 심화 및 경영정책상의 응용시대(1926년 이후)
이상과 같은 독일의 경영경제학의 연구의 구분에 있어 제3기 이전은 독일경영경제학의 전사가 되고, 근대적인 경영경제학의 발전사로서는 제4기 이후가 된다. 특히 제6기 1926년 이후는 강력하게 추진된 독일의 산업합리화운동에 의해 더욱 독일 경영경제학은 정착화되고 경영정책상의 응용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독일에 있어서 근대적인 경영경제학의 직접적인 선구가 된 것은 관방학이다. 18세기 독일에 있어서 경영경제에 관한 연구는 관방학파에 의하여 행하여지고 상거래학의 명칭 하에서 많은 발전을 보게 되었다.
19세기 말경에 이르러 경제학의 발전이 대학교육을 받은 인물을 요구하게 되고, 상업교육기관의 정비 확장으로 우수한 교원양성이 요청되어 상업학에 관한 최고학부의 창설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 그 결과 1898년 라이프찌히(Leipzig)에 최초로 상과대학이 설립되어 오늘날의 경영경제학의 전신인 상업학의 이론적 계통적인 연구가 진행되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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