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 이론의 평가, 사회학습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23 / 2018.10.23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반두라 이론의 평가, 사회학습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Bandura이론의 평가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사회 환경이 우리 인간에게 얼마나 중요한 가를 다시 한 번 깨닫게 해주었으며, 인간을 이롭게 하는 현장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인간을 낙관적으로 보고, 과거보다는 현재, 미래에 대한 강조를 하고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Skinner와는 달리 관찰학습을 통해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지적 요소 즉 자기효능감, 자기 강화 등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andura[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andura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I. 서론1. 이론의 개요2. 반두라의 생애3. 반두라의 인간관II. 사회 학습 이론의 주요 개념1. 모방2. 인지3. 자기조정4. 자기 강화와 자기 효율성5. 상호 결정론6. 공격성의 사회화7. 학습된 무기력III. 모델로부터의 학습과정1. 관찰학습2. 대리학습 및 대리 조건화IV. 사회학습이론의 사회복지 실천V. 반두라 이론에 대한 평가※참고문헌I. 서론 이론의 개요사회학습 이론은 행동의

  • 아동상담 - 행동주의 이론[토론]
  • 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관 2. 기본과정3. 주요개념1) 고전적 조건형성2) 도구적 조건형성3) 변별자극4) 강화5) 벌 6) 행동조성 7) 일반화8) 관찰학습9) 자아강화와 자아효능감4. 행동바달에 대항 관점5.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상담)1) 상담의 목적과 과정2) 상담의 과정3)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4) 실무원칙5) 상담 기술(치료 방법)6. 행동주의이론의 장단점 Ⅲ. 평가 및 결론《참고문헌 & 인터넷 사이트》Ⅰ. 서론행동주

  •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 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인간의 내적과정과 외적과정을 결합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개인의 내적. 인지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력간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다.(2) 관찰학습의 중요성 강조사회적 상황 속에서의 행동의 학습에 관심을 갖고 인간행동의 상호결정론과 행동의 습득에서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였다. (3) 인간행동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학습행동에 영향을 주는 자신의 경험(직접, 간접

  • 유아 발달 이론
  • 학습되어진다. 이에는 두 가지 형태의 학습, 즉 어떤 한 개인이 직접적인 경험을 수반하는 시행 착오적 행위의 결과로써 학습하는 직접적인 학습과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언어나 그림 등의 상징을 매개로 타인의 경험을 배우는 간접적인 학습의 두 가지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전자는 동물의 경우에 공통되는 학습의 기본적인 원리 및 과정이지만 후자야말로 인간 고유의 유일한 학습방법이다. 반두라(Bandura, 1971)의 사회 학습 이론에서는 유아가 그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주요이론과 모델3- 인지행동주의 모델
  • (인지행동주의 모델)-目次-1. 서론2. 이론적 배경1) 행동주의2) 인지이론3. 기본개념과 내용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1. 서론인지행동주의 모델(cognitive behavior model)은 하나의 실천 모델이 아니라 여러 모델을 총칭하는 용어로 사람이 생각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인 인지과정연구에서 도출한 개념과 행동주의 사회학습이론에서 나온 개념들을 통합 적용한 이론이다. 인간의 사고를 정서와 행동을 결정짓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