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시도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할 때 연구윤리준수는 어떤 내용으로 이루어져야하며 연구윤리 강화의 장단점을 구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23 / 2018.10.23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조사에서 조사대상자에 대한 연구윤리준수가 강조되고 있는데 자살시도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할 때 연구윤리준수는 어떤 내용으로 이루어져야하며 연구윤리 강화의 장단점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자살시도 경험이 있는 사람에 대한 준수할 연구윤리 내용
2. 구체적인 예를 통한 연구윤리 강화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질적 연구에서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이슈에 민감해야 하며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특히 자살을 시도한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면 이들의 익명성을 보장하면서도 경험을 드러내는 것에 조심스럽게 면접을 진행해야 한다.
.
.
Ⅱ 본론
1. 자살시도 경험이 있는 사람에 대한 준수할 연구윤리 내용
질적 연구든 양적연구든 상관없이 연구에 앞서 연구 참여자들에 대한 윤리적 고려를 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한국적 상황에서 자살경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를 진행하려면 익명성을 지키면서 개인의 경험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매우 조심스러워야 한다.
- 참고문헌
-
-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집, 2009
- 최성재, “사회복지조사방법론”, 나남출판, 2005
- 이경은, “정신장애인 자살시도 경험에 대한 연구”, 숭실대, 2014
- 임미영, “노인 자살시도 경험에 관한 연구”, 한서대, 2010
자료평가
-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 105325***
(2020.06.30 12:13: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젠더의 관점에서 바라본 새로운 형태의 가족 등장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구체적 예시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종교생활의 원초적 형태 - 에밀 뒤르켐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2)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열등감과 보상, 우월에 대한 추구, 가상의 목표, 사회적 관심, 생활양식,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