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입대][군대 입대][군조직][병역의무][사병인권]군입대(군대 입대)와 군조직, 군입대(군대 입대)와 병역의무, 군입대(군대 입대)와 사병인권, 군입대(군대 입대)와 직업교육훈련, 군입대(군대 입대)와 도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군입대(군대 입대)와 군조직
1. 군 조직의 특성
2. 군입대자의 신분별 책무
3. 군 교육훈련 개관
Ⅲ. 군입대(군대 입대)와 병역의무
Ⅳ. 군입대(군대 입대)와 사병인권
Ⅴ. 군입대(군대 입대)와 직업교육훈련
1. 문맹퇴치교육 시행
2. 산업기술인력의 배출
3. 국가기술자격검정 지원
Ⅵ. 군입대(군대 입대)와 도덕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1962년 10월 1일 ‘병역법’이 개정되었다. 새 병역법에서는 이전까지 없었던 ‘병무조항’이 새로 들어갔다. 그에 따라 병역과 관련된 각종 기구와 제도가 새로 만들어졌고, ‘징병 대상자’들을 국가가 관리하기 시작했다. 육군 예비사단의 병사참모부를 지방행정기구인 시도의 병무청으로 개편했으며, 구.시.군 및 동.읍.면의 행정기구에 병무행정 전담요원이 배치되었다. 쿠데타 전까지 내무부와 국방부로 이원화되었던 병무행정체계도 국방부로 일원화 되었다.
가장 중요한 변화는 ‘병적(兵籍)’의 정리와 관리였다. 병역불확실자-8240부대 등 종군자, 장교후보생으로 교육 중 중퇴자, 노무사단 근무장교와 하사관, 파면된 무관 및 불명예제대한 하사관 및 군복무이탈자 등-의 병적을 정리했고, 3개년 계속사업으로 병역의무자들의 ‘병적(兵籍)’을 본적지별로 구분하여 파악했다. 이러한 조치들을 통하여 국가는 징병 대상자들을 일원적이며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이렇듯 병무행정이 강화되면서 국민에 대한 국가의 통제, 직접적으로는 병역 대상자들에 대한 국가의 통제가 가능해졌다. 이것은 동시에 ‘병역기피자’들, 특히 ‘양심적 병역거부자’들에 대한 국가적 배제인 ‘비국민화’의 시작을 의미했다.
병역기피자들에 대한 ‘비국민화’는 여러 단계를 거치며 이루어졌다. 최초의 처벌은 쿠데타 직후 공직 사회에서부터였다. 국가재건최고회의는 1961년 6월 20일 ‘병역의무미필자에 관한 특별조치법(법률 제 627호)’을 발표했다. 이 법은 현역 미필 공직자들을 현직에서 해면(解免)시킬 목적에서 제정되었으며, 1929년 12월 31일 이후 출생한 자로서 국가공무원 지방공무원 및 국영 또는 정부관리기업체의 임원 직위에 있는 자들을 대상으로 했다. 1961년 6월 11일까지 총 9,291명이 공직에서 추방되었으며, 그 뒤로도 추가 숙청이 이루어졌다. 또 쿠데타 직후 내각공고 제1호로 ‘병역기피자자수기간’을 설정했다. 2차례에 걸친 자수기간에 총 452, 565명이 자수했다. 이들은 군대에 입대하거나 고령자들의 경우 국토개발사업의 현장에 투입되었다.
- 참고문헌
-
김삼석(2001), 반갑다, 군대야! : N세대 젊은이의 군입대 필독서, 살림터
김용궁(2011), 대한민국 국민의 공정한 병역의무이행이 국가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국가인권위원회(2005), 군대 내 인권상황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손지원(2007), 군 입대 후 환경과 군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전동우(2010), 군 입대동기와 입대유형(징집, 모집)이 심리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최광표(2001), 군 입대자 직업교육훈련 기회 확대 방안, 한국국방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시재개발] 도시재개발의 개념, 목적, 역사, 분류와 도시재개발의 문제점 및 향후 도시재개발의 개선방향, 정책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 인지행동치료(CBT)와 사례개념화 하기(인지행동치료,CBT,진단,증상,치료,사례)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기술하고,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사용되는 권력의 원천 6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사회적 위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심각성을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