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리(Kelly)의 구성개념이론(개인구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8 / 2018.10.18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켈리(Kelly)의 구성개념이론(개인구성이론)
I. 켈리의 생애
II. 주요 개념
1. 과학자로서의 인간
2. 개인구성개념
III. 개인구성개념 요인
1. 개인
2. 과정
3. 심리적으로
4. 통로화된
5. 방식
6. 그가
7. 예견하는
8. 사건
IV.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켈리(Kelly)의 구성개념이론(개인구성이론)
I. 켈리의 생애
켈리(George A. Kelly, 1905-1967)는 1905년 캔자스주 휘치타(Wichita)근처의 농촌지역에서 외아들로 데어났으며 근본주의 기독교신자인 부모로부터 많은 관심과 애정을 받으며 자랐다. 부친은 본래 장로교회의 목사였으나 건강상의 이유로 농가로 되돌아왔다. 부모들은 근면했고 매우 엄격한 기독교적인 가정교육을 하였다.
켈리는 미주리주 파크대학(Park College)에서 물리학과 수학을 전공하여 1926년에 학사학위를 받았다. 졸업 후, 그의 미래는 불확실했으며 그의 관심은 과학에서 사회문제로 전환되면서 다시 캔사스대학에서 교육사회학을 주 전공으로 하고 노동관계 사회학을 부전공으로 공부하였고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는 용변교육, 항공 기술자와 같은 일련의 상이한 직업을 가진 후에 1929년 교육학 공부를 위해 에던버그(Edinburg) 대학으로 갔다. 이러는 동안 그는 심리학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으며, 아이오와(lowa) 대학에서 1931년에 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켈리는 그 후 10년을 포트 헤이스(Fort Hays) 캔사스 주립대학에서 보내면서 가난한 모래폭풍 지대의 희생자들에게 심리학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임상 네트워크를 정립했고, 전문 심리학자로서의 경력은 포트 헤이스(Fort Hays) 캔자스주립대학에서 시작하였다.
2차 세계대전 동안 해군에서 심리학자로 복무한 후 메릴랜드(Maryland)대학에서 1년을 보냈으며 그 후 켈리는 오하이오 주립대학으로 옮겨 자신의 성격이론을 체계화하고 연구 수행하면서 19년 동안 재직하였다. 1965년 브랜디스(Brandeis) 대학으로 옮겨 학과장 직무를 수행하였으며 거기서 매슬로우(Abraham Maslow)를 만났다. 하지만 켈리는 그 곳에서 1967년에 사망했다.
- 참고문헌
-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