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조지 켈리(George Kell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Kelly의 생애
2. 개인적 구성개념 이론
3. 과학자로서의 인간
4. 구성개념체계
5. 구성개념의 속성
6. 구성개념 유형
7. 성격 = 성격학자들의 구성개념?
8. 켈리의 가정과 몇 가지 추론
9. 인간본성에 관한 켈리의 기본가정
10. 심리적 장애
11. 심리장애 가진 사람과 잘 기능하는 사람 차이
12. 치료방법-상담 / 심리치료
13. Rep테스트(Role Construct Repertory Test : Rep Test)
14. 구성개념의 설명을 위한 연극 상황
15. kelly평가
- 본문내용
-
1. Kelly의 생애
조지 켈리(George Kelly)는 캔자스에서 태어났다. 켈리의 부모들은 매우 독실한 종교인이었으며 근면했고 음주나 카드놀이, 춤과 같은 것은 사악한 것으로 완강히 거부하였다. 그리고 켈리는 외아들로서 가족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는 3년동안 미주리의 프렌즈 대학(Friends University)에서 학부를 마치고 1926년 파크대학(Park College)에서 수학과 물리학의 석사를 수여 받았다. 1931년 그는 아이오와 주립대(State University of Iowa)에서 “말하기와 읽기 결함의 공통적 요인”이란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전문 심리학자로서의 켈리의 경력은 포트 헤이스 캔자스 주립대학(Fort Hays Kansas State College)에서 시작되었다. 1943년 그는 그 곳에서 심리학 조교수가 되었다. 12년동안의 재직을 통해 그는 순회심리학 연구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자신은 물론 학생들에게 주립학교 체제가 직면하고 있는 행동 문제를 새롭게 연구하여 심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그로 하여금 많은 아이디어를 갖게 만들었고 이것은 후에 그의 성격과 심리요법의 이론에 통합되었다. 특히 켈리가 성격연구에 있어서 Freud식의 연구방법을 포기한 것도 이 시기이다. 왜냐하면 그는 중서부의 농부들은 성적 충동보다는 오랜 가뭄, 먼지폭풍, 경제적인 침체에 의해 많은 고통을 받고 있음을 임상적으로 경험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구성하고 내용이 너무너무 좋네요
- hore1***
(2012.11.24 00:38: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