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 집단 따돌림 행동에 대한 개입전략을 서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7 / 2018.10.1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집단따돌림] 집단 따돌림 행동에 대한 개입전략을 서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 따돌림 행동이란

2. 집단 따돌림 행동에 대한 개입전략
1) 제도적 개입전략
(1) 교육 및 훈련의 기회제공
(2) 부모에 대한 교육 정보제공
(3) 학교에 대한 지원
(4) 사회복지 교육의 실시
2) 기술적 개입전략
(1) 자아의 격리 개별화 촉진
(2) 자아의 기능강화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은 또래집단의 일원이 되기 위하여 그들 나름대로의 규칙을 정해 놓고 일치되는 행동을 함으로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형성한다. 집단 따돌림도 암묵적으로 행해지는 그들만의 집단 문화 중 하나이다. 그들 집단의 문화에 순응하지 않는 사람에 대해서는 집단원으로 인정하지 않고 무시하거나 소외를 시켜 집단에서 결별시킨다. 신체적으로는 성장을 했지만 심리적으로 많이 불안하고 미성숙한 청소년들은 자신의 색깔과 다르고 자신의 생각에 동조하지 않는 친구에 대하여 더 이상 동료로서 인정해 주지 않으며, 그 결과로 집단 따돌림의 양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집단 따돌림 행동에 대한 개입전략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난주(2013). 학교폭력 예방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박 진(2003).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처방안. 인문사회과학연구. 호남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고혜영(2000). 집단 따돌림 피해 중학생을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권은영(2000). 초등학생을 위한 집단 따돌림 예방프로그램 개발. 계명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기말시험] 1. 학교폭력의 양상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요인 및 조기감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2.학교폭력의 개념 및 성립요건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 대한 개입전략을 논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학교폭력의 양상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요인 및 조기감지에 대해 서술하시오.1) 학교폭력의 양상학교폭력은 일부 지역이나 국가에 한정된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문제시 되는 심각한 사회문제로서,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 중반에 학교폭력으로 괴롭힘을 당한 피해 학생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고, 이후 학교폭력의 실태와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다양한 노

  • [학교사회사업]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적 접근
  • 집단 속에서 인정받는 경험을 함으로써 친구관계를 향상시킨다. 넷째, 집단 따돌림 행동을 감소시킨다. 친구들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정서적 표현훈련을 통하여 학급의 집단 따돌림의 가해행동과 피해행동을 감소시킨다. 3. 정의1) 학교사회사업사회복지의 실천분야는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욕구에 따라 새로운 분야가 탄생되고 발전하게 된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경 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 [학교사회사업]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적 접근
  • 집단 속에서 인정받는 경험을 함으로써 친구관계를 향상시킨다. 넷째, 집단 따돌림 행동을 감소시킨다. 친구들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정서적 표현훈련을 통하여 학급의 집단 따돌림의 가해행동과 피해행동을 감소시킨다. 3. 정의1) 학교사회사업사회복지의 실천분야는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욕구에 따라 새로운 분야가 탄생되고 발전하게 된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경 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 제11장 중년기의 사회체계
  • 개입에 대한 최근의 연구들을 다룬다.․ 7가지 조직행동이론으로 사회복지조직에 관련한 연구를 요약한다.․ 대인서비스조직에 대한 자유주의, 보수주의, 발달론적 시각에 대해 설 명한다.1. 거시사회체계이론1장에서 서술한 체계영향 모델은 사람이 사회환경 내에서 다양한 크기의 체계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강조한다. 단일의 소규모 집단보다 큰 체계를 거시체계로 정의한다. 문화나 지역사회, 각종제도와 조직들이 이러한 거시체계 예이다. 실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15점)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15점)
  •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1) 학교폭력이란일반적으로 청소년 폭력은 “타인 또는 타인의 재산에 해를 입히기 위한 물리적인 힘의 행사”라고 정의된다. 이 정의는 가해자가 상대에게 해를 끼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행해진 물리적 힘의 행사를 폭력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일반적 정의는 집단 따돌림이나 욕설과 같은 심리적이고 언어적인 폭력행위를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폭력 행동을 지나치게 단순화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